위로가기 버튼
자치·의회
"전북도민 성공시대 열자" 민선 8기 시작
1일 민선 8기가 닻을 올리고 4년간의 항해를 시작합니다. 배가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하기 위해 선장에게 필요한 건 두 가지입니다. 바로 지도와 나침반이죠. 선장 격인 단체장에게 지도는 '공약'이고, 나침반은 '도민의 목소리'입니다. 
전북도지사·교육감·군수 1순위 공약 들여다보니
민선 8기 전북도지사, 전북도교육감, 14개 시·군 단체장이 임기 내 '이것만은 꼭 완수하겠다'며 각각 1순위 공약을 내놨다. 다음은 각 단체장이 1순위 공약과 관련해 밝힌 구체적인 공약 내용과 공약 이행 방법이다. 
김관영 전북도지사 취임 '새로운 전북을 향해' 출발
민선 8기 김관영 도정의 '새로운 전북'이 1일 막을 올린다. 이정헌 전북도지사직 인수위원회 대변인은 30일 전북도의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7월 1일 오후 2시 도청 대공연장에서 '새로운 전북'을 모토로 제36대 김관영 전북지사 취임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거석 교육감 '협치와 소통'으로 전북교육 이끈다
7월 1일자로 전북교육을 이끌 서거석호(號)가 ‘협치와 소통’을 명제로 서막을 연다. 이날부터 서거석 당선인의 신분은 전북교육감 신분으로 바뀌며, 전북교육청의 첫 청사활동에 돌입하게 된다. 
전주,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유지…시장에 미칠 영향
전주지역이 적용된 조정대상지역 그대로 유지되는 것으로 결론나면서 부동산 시장에 미칠 여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30일 국토교통부는 2022년 제2차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조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전북도·시·군 민선 8기 자치단체장 첫 비서실장은
본격적인 민선 8기가 출범한 가운데 단체장의 비서실장 인사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비서실장의 역할은 내치와 외치의 업무 외에도 당선인과 직원들 간 가교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보직이다.
제12대 전주시의회 전반기 의장에 사실상 이기동 의원
제12대 전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당선인들이 30일 원내교섭단체를 대표해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선거에 나설 후보를 선출했다. 민주당 소속 당선인 29명은 이날 오후 시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교섭단체 의장단 후보 선출 투표에서 이기동 당선인을 신임 의장 후보로 선출했다. 
전북도의회 소수정당 의원들, 부의장·상임위원장 출사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전북도의회에서 소수정당 당선인들이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의 의회장악을 강력히 비난하며 당선인들이 원하는 상임위 배정을 주장했다.
전직 경찰서장 무면허 운전 교통사고 뺑소니 입건
전직 경찰서장이 무면허 교통사고를 내고 도주한 사건이 발생했다. 신고를 접수한 경찰은 피의자 특정이 늦어졌다는 이유로 음주측정을 하지 않아 논란이 예상된다. 

사설

김관영 도정 새로운 전북 비전 꼭 실현하라 전주교도소 이전사업, 법무부가 적극 나서야

기린대로 418

전북일보알림

미디어

많이 본 기사

1전북도·시·군 민선 8기 자치단체장 첫 비서실장은 2장수출신 박용진 의원, 민주당 당 대표 출마선언 3김순은 분권위원장 “자치단체장, 성공적인 자치분권 시대 만들어야” 4김관영 전북도지사 취임 '새로운 전북을 향해' 출발 5전북도의회 소수정당 의원들, 부의장·상임위원장 출사표

칼럼

감염병을 대하는 자세

오피니언 ㅣ 기고

지금이 행복한 때

오피니언 ㅣ 기고

'표절'을 대하는 태도

오피니언 ㅣ 김은정

전북&이슈

사람&연재

취임 1주년 맞은 이형구 전북지방법무사회장 전북도민들 일상 속 생활법률서비스 제공 위해 노력"

뉴스와 인물 ㅣ 최정규

천일제지 이용제 대표 "성실이 최선"…엄격한 아버지 대 이어 제지의 길로

전북 일가(一家), 이 사람 ㅣ 천경석
게시판
화살표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