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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건설사 특화전략 필요"

 

도내 중소 건설업체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특화전략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건설산업연구원이 16일 건설협회 전북도회에서 개최한 2004년 지방순회 간담회에서 김민형 연구위원은 '지방 중·소 건설기업의 경영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서 이같이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날 강연에서 중소 건설업체의 경우 △규모의 영세성에 따른 경영자원의 한계 △관리계층 중심의 조직구조와 사무직의 상대적 과다 △주택 및 건축공사 위주의 수주 △민간 및 지역공사 중심의 수주 등의 경영문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따라 중소 건설업체들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원집중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장기근속을 전제로 한 전문기술 및 인력보유 △보유인력의 다기능화 등을 통한 공종 특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함께 기획 설계 시공 구매 유지·보수 등 각 분야의 기능을 확대하는 한편 자사의 연고지 및 인접시장의 개발방향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바탕으로 지역업체 이점을 활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성장하는 중소건설업체의 경우 △상대적으로 안정된 조직구조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풍토 △최고경영자의 우수한 리더십 △업무 중시적 조직 풍토와 높은 응집력 △영업 및 관리능력에서의 상대적 우위 확보 등의 특성이 있다며 도내 중소업체들도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해 보유자원을 적절히 배분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단기적으로 생존을 위해 금융비용 및 건설생산 비용 등 단기비용 최소화 전략이 필요하다”며 "성장전략으로선 수익성 및 현금흐름 최우선, 주택시장 침체에 따른 대안사업 발굴, 신산업 창출을 위한 내부핵심 역량 강화 등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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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식 desk@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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