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12 22:34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부안
일반기사

[부안] 부안군 공무원 혁신교육 눈길

부안군이 기존의 일상적 교육에서 탈피하고 혁신과 경영마인드를 갖춘 전문행정인 양성에 역점을 두는 교육을 추진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신규공무원에서 부터 간부 공직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일하는 공직분위기를 조성, 타지자체와 비교우위의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이다.

 

분야별 주요 추진과정으로는 매월 초 월례조회 방식으로 기존 단체장 인사말만 청취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유명강사를 초청 변화된 혁신교육으로 탈바꿈하고 있으며 금호아시아나인재개발원과 삼성경제연구소등 국내 전문교육기관에 공무원 855명을 위탁, 경영마인드를 갖춘 스타공무원 육성교육을 마쳤다.

 

또 고객이 만족하는 창의적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삼성에버랜드 서비스아카데미에 700여 공직자가 연수를 다녀왔으며, “새로운 것은 직접가서, 보고, 느껴라!”는 교육 마인드를 위해 선진행정 벤치마킹을 전직원에 대해 실시하고 46명의 직원에 대해서는 해외배낭여행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담당급이상 120명의 공무원에게는 산악종합유격훈련으로 단합의 중요성을 깨닫게 했으며 간부공무원 40여명에게는 워크샵을 통해 부안경제 어떻게 발전시킬 것 인가를 토론하고 마인드를 구축했다는 자체분석을 내놨다.

 

또한 조직력과 협동심을 키우기 위해 무박2일 문화체험행사를 가졌으며 간부공무원 친절교육과 명랑운동회, 실과소 읍면별 그룹등반대회로 조직 혁신을 가져왔다.

 

또한 군은 전직원에 대해 매주 우수도서 1인1권 책읽기를 실시한 후 발표를 갖는 등 자기계발 능력향상에 시너지 효과를 거두었으며 아침방송 친절인사반복교육은 고객서비스 실천에 업그레이드 됐다는 평을 받고있다.

 

한편 군은 공직자 혁신마인드 형성과 경영마인드를 갖춘 스타공무원 함양에 크게 기여했다고 자체평가하고 있으며 이를 검증하는 교육성과 설문조사도 89%이상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는 분석이다.

 

내부적 군정 성과로는 .영상문화 콘텐츠로 전국적 인기가 급부상 했으며 . 비젼과 테마가 있는 지중화사업 등의 지역개발 완성 .경쟁력있고 특화된 주민소득사업 발굴 .복합관광레져도시 지향관광인프라 구축 .맞춤 토탈복지서비스 실행을 가져 왔으며 대외적 성과로는 16개분야 전국 우수기관의 수상영예를 가져왔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정우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