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전북유치 우수기업을 가다] 익산 '섬유업=사양산업' 이미지 깬다

품질 우수성·정확한 납기 자랑거리...콜라겐 의류 등 끊임없는 제품개발

익산 전일염공 공정 모습. 원단준비·염색·튜브방축·에어텍스와 최병옥 상무이사(위에서부터). (desk@jjan.kr)

차별화된 제품 개발에 지칠줄 모르는 열정을 쏱으며 염색가공 업계에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익산시 신흥동 제1공단 전일염공(상무이사 최병옥·52).

 

지난 1967년 (주)쌍방울 염색가공부로 닻을 올린 이 회사는 쌍방울 부도 직후인 1998년 종업원 지주회사로 거듭태어나며 연간 11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동종 업계의 선두주자로 우뚝서고 있다.

 

유가 인상과 원자재값 상승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놀랄만한 급신장을 거듭하고 있는 전일염공은 올해 14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전 직원이 하나된 힘을 모아가고 있다.

 

기업윤리의식을 갖춘 투명한 회사 운영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최 상무이사의 남다른 경영철학은 성실한 세금 납부의 공을 인정받아 지난 2004년 국세청장상을 받기도 했다.

 

연간 4억원 가량 솥아 붓는 설비투자는 사양사업으로 접어든지 이미 오래인 섬유업종의 이미지를 깨는 주 요인이 되고 있다.

 

설비 투자 없이는 미래 또한 없다는 이 회사의 경영방침은 동종 업체들이 감히 흉내내지 못하는 제품을 잇따라 개발하며 주위를 다시한번 놀라게 하고 있다.

 

전체 종업원 109명중 10%가 연구원인 전일염공은 기능성 원단 등 차별화된 제품생산의 원천으로 이어지며 염색가공 업계에 새로운 금자탑을 쌓고 있다.

 

입고에서 배색을 거처 출고에 이르는 전 공정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한 시스템(ERP관리) 또한 여타 업체에서 볼수 없는 고객과의 두터운 신뢰로 이어지고 있다.

 

이 시스템은 컴퓨터 26대가 설치 운영되고 있는데 소비자가 필요한 실시간대에 작업 공정을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이 회사가 운영하는 불량률 재로화 운동은 품질우위 확보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품질 우수성과 정확한 납기는 전일염공의 빼놓을 수 없는 자랑거리중에 하나다.

 

전일염공이 하루 평균 생산하는 량만도 3만5000㎏으로 메리아스를 기준으로 따져볼때 35만장에 이른다.

 

연간 1억5000장 가량을 생산하는 이 회사 물량은 전국민이 2벌의 옷을 입을 수 있는 막대한 량이다.

 

도내 최고의 염색가공 업체로 발전하기 까지는 최 상무이사의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소비자들의 입맛에 딱맞는 제품 생산을 통해 차별화된 경영에 도전하고 있는 전임염공이 생산하는 기능성 가공품 또한 다양하다.

 

천연소재에 의한 원적외선 방출 및 효과를 창출하는 황토 의류를 비롯 금강약돌, 맥반석, 일라이트, 옥 등은 빼놓을 수 없는 제품중 하나다.

 

항균 작용과 피부보습 및 보호를 위한 콜라켄, 키토산, 실크, 은행추출물, 녹차, 비타민, 한방헬스 가공품도 성능면에 있어 가히 뛰어나다.

 

인체에 이로운 음이온 발생품과 방열가공품, 아로마, 로즈마리 또한 기능성이 뛰어나다.

 

세균과 진드기, 모기 등 각종 해충을 제거하기 위한 항균가공 제품도 시중에서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최 상무이사는 "설비 투자없이는 미래가 없다는 경영 이념으로 끊임없는 연구 개발에 나서고 있으며 최고가 아니면 하지 않겠다는 전 직원들의 하나된 힘을 바탕으로 섬유 업계 발전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세용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대한민국 행정 중심엔 지방정부…모든 주민 만족할 성과 내달라”

정치일반대통령실 “감사원 정책감사 폐지…직권남용죄 엄격히 적용”

정치일반전북도, 복권기금 녹색자금 공모 3개 시·군 사업 선정… 국비 14억 확보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핵융합에너지 연구기지 경쟁력 모색

경제일반[건축신문고]건축설계변경, 언제까지 건축사가 안고가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