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펀드도 '휴대폰처럼' 판매사 갈아탄다

동일 펀드 판매수수료 차별화 유도

펀드 가입자들도 휴대전화 이용자들이 질 좋은 서비스를 찾아 통신회사를 옮기듯이, 이미 가입한 펀드에 대해 판매사를 옮길 수 있게된다.

 

또 같은 펀드에 대해 동일한 수수료가 적용되는 펀드 판매수수료 체계도 판매사별로 차등화하는 방향으로 바뀐다.

 

금감원은 24일 펀드 판매사 간 서비스 차별화와 수수료 인하 효과를 유도하기 위해 '펀드 판매사 이동제도'와 '판매수수료 차등화'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펀드 판매사 이동제도는 증권사, 은행, 보험사 등 판매사를 통해 특정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가 중간에 서비스 불만 등을 이유로 같은 펀드를 판매하는 다른 판매사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에는 판매사를 갈아타려면 기존 펀드를 환매하고, 새 판매사에 판매수수료를 다시 내야 했지만 앞으로는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판매사 이동을 자유롭게 하겠다는 것이다.

 

금감원은 이와 관련해 금감원 국장을 팀장으로 금융투자협회, 펀드 판매사, 자산운용사 등 총 13명으로 구성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세부 방안을 마련해 올해 4분기부터 펀드 판매사 이동제도를 본격 실시할 계획이다.

 

그러나 판매사를 갈아타기 위해 기존 펀드의 환매수수료는 물론 새 판매사의 판매수수료도 면제할 경우 업계의 반발이 예상돼 제도 도입 및 정착 여부가 주목된다.

 

금감원은 이와 함께 펀드신고서상의 신고 규정 등을 고쳐 판매사별 판매수수료 차등화를 적극 유도하기로 했다.

 

현재는 펀드신고서에 판매수수료 요율을 정확히 명기하도록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예를 들어 '납입금액의 1% 이내' 등과 같이 수수료율을 일정 범위로 기재함으로써 차등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금융투자협회나 자산운용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같은 펀드에 대한 판매사별 판매수수료를 비교 공시하도록 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또 중장기적으로는 판매금액과 투자기간 등에 따라 수수료를 달리하는 보다 적극적인 차등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3월 말 현재 국내 펀드의 판매수수료는 펀드 가입금액의 약 1.0% 수준으로, 전체 공모펀드 4천785개 가운데 32%인 1천543개의 펀드가 판매수수료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대한민국 행정 중심엔 지방정부…모든 주민 만족할 성과 내달라”

정치일반대통령실 “감사원 정책감사 폐지…직권남용죄 엄격히 적용”

정치일반전북도, 복권기금 녹색자금 공모 3개 시·군 사업 선정… 국비 14억 확보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핵융합에너지 연구기지 경쟁력 모색

경제일반[건축신문고]건축설계변경, 언제까지 건축사가 안고가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