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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관리기업 절대 불가" 부안군, 새만금교통 노조 주장 일축

지난 9월 28일 ㈜새만금교통 폐업을 계기로 이 회사 운전기사(노조원)들이 '자주관리기업 설립'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부안군이'외부세력이 지역실정을 고려하지 않은 채 특정목적을 위해 개입하면서 지역내 갈등과 반목만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자주관리기업 불가'를 재확인했다.

 

새만금교통 노조는 지난 16일부터 노조원 및 가족, 지인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매일 저녁 촛불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부안군측은 '외부세력들이 노조원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시위현장에 가세하면서 갈등과 반목을 조장하고 있다'는 입장을 숨기지 않고 있다.

 

군은 특히 '자주관리기업 형태로 운영중인 청주의 우진교통 노조원 30여명이 지난 23일 새만금교통 노조의 시위에 가담하면서 지역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쓴소리를 숨기지 않고 있다.

 

또 군은 '우진교통'의 새만금교통 지원은 정책적 오판을 이끄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청주 우진교통의 사례는 부안의 자주관리기업 도입을 위한 비교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인구가 67만명에 달하는 청주의 경우 버스 1대당 1일 운송수입이 48만9000원에 달하며, 우진교통이 자주관리기업을 도입할 당시 사무실·차고지·버스 등을 인수받아 경영정상화를 위한 기반이 형성돼 있었고 버스 노선이 대부분 수익노선이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부안지역은 버스 1대당 운송수입이 청주의 1/3수준에 불과하며 전 노선이 적자"라면서 "벽지노선도 많은 탓에 자주관리기업을 설립땐 적자경영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새만금교통 노조는 "부안군의 자주관리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외부세력 개입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정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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