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전홍철 우석대 교수, 돈황 민간문학 담론·돈황문학사전 출간

실크로드 돈황서 피어난 문학 이야기

 

우석대 전홍철 교수(공자아카데미 원장·유통통상학부)가 '돈황 민간문학 담론(소명)'과 '돈황문학사전(소명)'을 동시 출간했다. 전 교수가 출간한 '돈황 민간문학 담론'은 2012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돈황 강창문학의 이해'의 속편이다.

 

이 책에서 전 교수는 중국문학사에서 운산문 서사 방식의 최초 사례를 보여주는 변문(變文)이 중국 소설사와 희곡사에 어떤 영향을 끼쳤고, 한국의 불교계 강창문학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상세히 밝히고 있다. 또한 돈황문학 연구에 있어 미국, 일본, 중국을 대표하는 학자들의 논문도 함께 번역해 전 세계 돈황문학 연구의 성과를 엿볼 수 있다.

'돈황문학사전'은 중국문학의 보고인 돈황문학 자료를 총체적으로 정리해 소개한 세계 최초의 사전이다. 이 사전은 영국, 프랑스, 러시아, 일본 등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돈황문헌 자료를 모두 열람한 후 목록화해 해설한 것으로 돈황문학의 실상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법원·검찰실형 선고에 불만 판사에게 욕설한 보이스피싱 수거책, 항소심서도 실형

정치일반李대통령 "檢 정치화 단절해야…국민 납득할 수 있는 논의 필요"

군산군산시, 조력발전소 설치 등 새만금 기본계획 현안 반영 총력

정치일반전북도, 익산 동산동서 복지공동체 모델 구축

익산조용식 “전 시민 100만 원 민생지원금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