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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 2명중 1명은 금융사·금융당국 신뢰않는다"

금융소비자 인식조사…부정적 평가가 긍정적보다 크게 높아

소비자들은 금융회사와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금융상품 등 금융서비스에 대해 크게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금융위원회가 지난 2~13일 한국갤럽에 의뢰해 일반 소비자(500명)와 금융전문가(103명) 등을 대상으로 한 금융소비자 인식 조사에 따르면 금융회사의 신뢰도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답한 일반 소비자는 16.0%에 불과했다.

 

 '매우 부정적'(13.6%) 등 '부정적'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42.0%로, '긍정적'이라는 응답보다 크게 높았다.

 

 '보통'이라는 응답은 42.0%였다.

 

 금융회사가 판매하는 금융상품 등 서비스 신뢰도에 대해서도 부정적이라는 응답자 비율은 39.8%로, 긍정적(17.6%)보다 크게 높았다.

 

 금융당국의 소비자보호 노력에 대해서도 53.0%는 부정적이라고 답해 긍정적(17.0%)보다 많았다.

 

 금융회사의 보안 안정성에 대해서는 16.8%만이 긍정적이라고 생각했고, 48.0%는 부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금융시장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긍정적(44.4%)이 부정적(25.2%)보다 높았고, 금융당국의 위기대처 능력에 대해서는 부정적(32.6%)이 긍정적(26.4%)보다 높았다.

 

 또 응답자의 절반 이상(52.0%)은 금융회사의 서비스품질이 과거보다 향상됐으나, 서비스 만족도는 보통(53.8%)이라 평가했다.

 

 금융상품 해지·철회 및 민원 접수의 편리성에 대해서는 긍정적(42.6%)인 응답이 많았으나, 금융정보 접근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부정적(40.0%)이라고 답했다.

 

 금융 전문가들은 금융 부문 신뢰도의 저해 요인(복수 응답)으로 금융회사와 소비자간의 정보비대칭(41.7%)과 지배구조 낙후성(34.0%)을 꼽았다.

 

 신뢰도 향상 과제로는 금융소비자 보호제도·감독 강화(51.5%)와 금융감독의 투명성·전문성 제고(42.7%)를 들었다.

 

 경쟁력 개선이 필요한 금융부문은 금융보안·고객정보보호(37.9%), 연금·보험상품 개발(30.1%) 등의 순이었다.

 

 올해 중점 추진이 필요한 과제로 전문가들은 금융부문 신뢰회복(64.1%)과 금융소비자보호강화(36.9%) 등을 선택했다.

 

 소비자보호를 위해서는 시장 불공정거래행위 근절(48.5%)과 CEO 인식 개선(37.5%), 소비자보호기구 신설(36.9%)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창조경제를 위해서는 기술금융 인프라 구축(63.1%)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서는 채무상환 능력을 감안한 대출 관행 정립과 가계대출 구조 개선, 주택시장 정상화(35.9%)를 같은 비율로 꼽았다.

 

 또 올해 대외 리스크 요인으로는 미국 양적완화 축소(69.9%), 중국 경착륙 우려(54.4%) 등을, 대내 리스크 요인으로는 가계부채 위험증가(66.0%), 한계기업 부실확대(33.0%) 등을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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