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의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인사담당자 50.9%는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보여주는 것 위주로 정리된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능력은 다소 떨어져 보이지만 성실히 준비한 인상을 주는 포트폴리오(19.0%)와 전문성이 돋보일 수 있도록 세련되고 멋지게 정리된 포트폴리오(17.8%)도 합격률을 높이는 유형이라고 답했다. 반면 자료가 너무 빈약해서 능력 검증을 제대로 할 수 없는 것(44.2%), 너무 많은 내용을 담아 두껍고 검토가 불편한 것(25.8%), 회사에 필요하지 않은 내용들을 담은 것(16.0%) 등은 채용하고 싶은 욕구를 떨어트리는 포트폴리오라고 답했다. 즉, 구직자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연관된 아르바이트 경험, 과제물 수행 경험, 참여한 프로젝트, 봉사활동 및 대외활동 기록 등을 위주로 정리해야 한다.
잡코리아(유) 전북지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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