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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자전거 도시로 만든다

대여소 확대·문화공간 조성 등 이용 활성화 종합 대책 마련

민선 6기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슬로건으로 내건 전주시가 자전거 도시 만들기에 나섰다.

 

전주시는 생활형 시티바이크 확산을 통한 생태도시 구축을 위해 제도 정비와 인프라 확충, 교육·홍보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우선 시민들이 자전거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각 권역별로 공영자전거 대여소를 확대할 계획이다. 공영자전거 대여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질 경우 근거리 생활형 시티바이크가 활성화되고 나아가 완주·익산 등 인접 도시와 자전거 네트워크를 구축, ‘링 로드(ring road)’라 불리는 일주도로까지 조성될 것이라는 기대다.

 

시는 또 자전거와 관련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자전거 문화공간’을 조성할 방침이다. 기존 생활체육공원 안에 자전거공원을 조성, 기본교육은 물론 외발자전거와 BMX자전거 공연 등이 펼쳐지는 이색공간을 만들겠다는 청사진이다.

 

도로 이용의 우선권을 자전거와 보행자에게 돌려줄 수 있도록 일부 시범구간을 지정, 자전거 길을 조성하고 해당 구간에서는 자동차의 속도를 제한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이와 함께 시는 ‘자전거의 날’을 지정, 안전교육 및 캠페인과 함께 각종 자전거 행사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 자전거 타기와 보행·등산·버스 이용 시 마일리지를 획득할 수 있는 ‘굿머니 에코마일리지 운동’을 통해 적립된 마일리지로 기부문화에 동참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도정비 차원에서는 안전한 자전거 이용 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불법 적치물 계도 및 단속 △야간 및 기상 악화시 전조등·미등 의무화 △아동·청소년 자전거 이용자 안전모 착용 의무화 △자전거 등록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주시 도로과 관계자는 “사람 중심의 생태도시 실현을 위해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 종합대책을 마련했다”면서 “지속적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 많은 시민들이 불편 없이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의 자전거 도로는 총 연장 383.6km이며, 이 중 자전거 전용도로는 28.4km,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는 355.2km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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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표 kimjp@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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