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인재는 성장하면서 만들어진다

▲ 김형중 전북인재육성재단 사무국장

스스로를 망가뜨리는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자신의 꿈을 포기하는 것이다. 용기가 없어 시도(試圖)조차 못해보고 스스로를 못난이로 내동댕이 치거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소리를 듣지 못하고 딴 곳만 바라보니 자신의 상상력과 잠재된 소질, 능력을 묵혀버리는 것이다.

 

"상상력은 지식보다도 더 중요하다"

 

아인슈타인(1879~1955)은 학교에 다닐 때 게으르다고 늘 꾸중만 들으며, 수학과 물리과목 이외엔 언제나 낙제를 면치 못했던 문제아였지만 성장해서 인류문명을 송두리째 바꿔 놓은 상대성이론의 대 물리학자가 되었다. 그는 왜 “상상력은 지식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을까.

 

신(神)은 우리들 곁에 여러 가지 해낼 수 있는 능력을 숨겨 놓고서는 누구든 찾아가길 바란다고 한다. 그 중 한두 가지 일을 골라 자기 것으로 만들어가는 것은 자신의 몫이다. 일을 하다 보면 뒤늦게 깨닫거나, 서투를 때가 있을 수 있다. 문제는 잘못하고 미숙한 것이 아니다. 왜 미숙했는가를 깨닫지 못하고 감추려고만 한다거나 부끄럽게만 생각하는 일이다.

 

일생 동안에 기회는 세 번이나 주어진다고 했다. 기회를 감지할 줄 아는 예리한 눈과 붙잡을 수 있는 의지와 감각을 가진 사람만이 삶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어떤 이익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기에 상응하는 대가(代價)를 치러야만 한다. 어떤 일에 자기의 모든 것을 걸고 미치지 않으면 크게 성공할 수 없다. 지금 당신은 어떤 일에 심혈을 기울이며 미쳐 있느냐고 묻는다면 어떤 답을 하겠는가? 당신이 하고 싶은 그 일을 꼭 실현시켜야 할 의지가 있다면 반드시 푹신 빠져 있어야 한다.

 

개천에서 용이 승천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젠 그럴 일이 없다고 한다. 동의할 수 없다. 흙도 잘 빚어 다듬고 정성을 다해 구워낸다면 훌륭하고 아름다운 도자기가 된다. 언제든, 어떤 방향으로든 유전자 변이의 가능성도 존재한다. 자기를 다듬어 챙기는 사람이라면 노력 여하에 따라 비록 ‘금수저’는 입에 물 수 없다하더라도 ‘은수저’ 정도는 넉넉하게 물고 살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17대 대통령인 앤드류 존슨은 ‘긍정의 힘’을 100% 발휘하면서 자기를 위해 최선을 다한 사람이다. 그는 세 살 때 아버지를 여의는 바람에 학교 앞에도 못 가봤다고 한다. 열 살적에 양복점에 들어가 일을 했고, 결혼 후에야 비로소 읽고 쓰는 것을 배웠다. 훗날 정계에 발을 디뎌 주지사, 상원의원이 된 후 링컨을 보좌하는 부통령이 되었다. 링컨대통령이 암살된 후 대통령에 출마했을 때, 상대 후보로부터 초등학교도 못나온 후보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존슨은 말했다.

 

“여러분, 저는 지금까지 예수그리스도가 초등학교를 다니셨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예수님은 초등학교도 못나오셨지만 전 세계를 구원의 길로 이끌어가고 있지 않습니까? 이 나라를 이끄는 힘은 학력이 아니라, 긍정적인 의지와 소신이며,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지일 것입니다.”

 

그가 바로 러시아의 영토였던 알래스카를 싼값에 사들인 대통령이다.

 

긍정의 힘 100% 발휘하며 최선을

 

지적인 능력만을 가진 사람만이 인재는 아니다. ‘인재’는 재주와 능력이 남들보다 앞서면서 또한 자신과 남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고 일할 줄 아는 사람이다. 천재나 수재는 타고난 DNA가 말해주나 인재는 후천적으로 얼마든지 다듬어지고 만들어지는 과정을 주위에서 흔히 보아왔을 것이다.

 

‘안 된다. 할 수 없다.’라는 부정적인 마인드로는 아무것도 이뤄낼 수 없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 안될 이유가 없다.’는 강한 의지를 가꾸고 다듬어 갈 때 시나브로 ‘인재’가 되어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대한민국 행정 중심엔 지방정부…모든 주민 만족할 성과 내달라”

정치일반대통령실 “감사원 정책감사 폐지…직권남용죄 엄격히 적용”

정치일반전북도, 복권기금 녹색자금 공모 3개 시·군 사업 선정… 국비 14억 확보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핵융합에너지 연구기지 경쟁력 모색

경제일반[건축신문고]건축설계변경, 언제까지 건축사가 안고가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