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군산~中 석도 카페리 증편 요청, 확산

道·군산시 이어 시민단체까지 건의 동참 / "지역 균형 발전 위해 주 6항차 이상으로"

군산-중국 석도항 한중카페리 운항횟수 증편을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코자 전북도와 군산시는 물론 시민단체가 똘똘 뭉쳤다.

 

전북도와 군산시가 군산~석도항 카페리선의 운항횟수증편을 위해 오는 8월 한중해운회담에서 의제로 채택해 줄 것을 해양수산부에 건의한데 이어 (사)군산발전포럼(의장 최연성교수)이 중앙요로는 물론 정치권에 이를 요청하고 나섰다.

 

군산발전포럼은 24일 청와대·해양수산부와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전북도당 등에 지역균형발전과 군산항의 발전을 위해 군산~석도항 국제카페리선의 운항횟수증편을 건의했다.

 

건의문에 따르면 서해안 최대의 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는 새만금 지역에는 한중경제협력단지가 조성되고 있고 전북에는 전주한옥마을·고군산군도·군산 근대역사문화지구, 익산 백제마한유적 등 많은 관광자원이 분포돼 있다.

 

이같은 전북의 여건으로 군산항을 통한 한중간의 관광객과 물동량은 증가일로에 있어 이의 수송수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군산~중국 석도항 국제카페리선의 운항횟수증편이 요구된다.

 

그런데도 현재 군산~석도항 카페리선의 운항횟수는 주 3항차에 불과 , 군산항에서 처리돼야 할 물동량이 타지역으로 유출되고 있고 보다 많은 중국 관광객을 유치할 수 없는 한계에 봉착해 있다.

 

특히 인천항이 10개 항로 주 26항차, 평택항은 5개 항로 주 14항차로 국내 한중카페리항로 전체의 93%를 차지하는등 지역편중현상이 심화돼 있다.

 

반면 군산항은 불과 7%인 1개 항로 주 3항차로 수도권위주의 한중카페리의 운항이 지역의 균형발전을 저해하고 지역기업의 경제활동을 위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포럼은 이에따라 전북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군산-석도 한중카페리의 운항횟수를 주 6항차이상으로 늘려줄 것을 건의했다.

 

이를 위해 군산항 카페리선 운항 횟수 증편을 금년 8월로 예정된 한중해운회담의 우선 의제로 상정, 결정되도록 해 줄 것을 적극 촉구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군산~중국 석도항 카페리운항 항차증편 요청 군산~中 석도 운항횟수 증편 한중해운회담 의제 채택 건의 "군산~중국 석도항 카페리 운항횟수 늘려야" [카페리 항로 운영 현황과 대책] 한중 항로 인천·평택항 편중…군산항 겨우 7%
안봉호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자치·의회임승식 전북도의원 “인프라만 남은 전북 말산업특구 ‘유명무실’”

자치·의회김동구 전북도의원 “전북도, 새만금 국제공항 패소에도 팔짱만… 항소 논리 있나” 질타

국회·정당임형택 조국혁신당 익산위원장, 최고위원 출마 선언…“혁신을 혁신할것”

법원·검찰남편에게 흉기 휘두른 아내, 항소심서 집행유예

사건·사고‘골프 접대’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 전북경찰청 간부, 혐의없음 종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