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전주시·동학학회, 2019 동학학회 춘계 학술대회 개최

10일 전주역사박물관 강연장

전주시가 주최하고 동학학회가 주관하는 ‘2019 동학학회 춘계 학술대회’가 10일 오후 1시부터 전주역사박물관 강연장에서 열린다.

이번 학술대회는 ‘동학의 글로컬리제이션 : 1894년 동학농민혁명과 전라도 전주’를 주제로, 21세기 동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학술대회는 최민자 동학학회장의 개회사와 김승수 전주시장의 인사말, 장영달 우석대 총장의 축사에 이어 기조강연, 제1·2부 학술발표 및 토론, 종합토론 순으로 열릴 예정이다.

기조강연은 이윤영 동학혁명연구소장이 ‘전라도의 동학농민혁명 전개 과정과 전주성의 역사적 위상’을 주제로 진행한다.

또한 제1부 학술발표에서 △임형진 경희대 교수의 ‘전주 지역의 포교활동과 전주 일대의 포교 과정 연구’, △성강현 동의대 교수의 ‘동학농민혁명 시기 전주성 전투와 전주화약 과정’, △안외순 한서대 교수의 ‘동학농민혁명과 전쟁 사이, 집강소 운영의 역사적 의의’ 가 발표된다.

이어 제2부 학술발표에서는 △채길순 명지전문대 교수의 ‘문학작품 속에 나타난 전주성 전투와 역사적 의미’, △장세길 전북연구원 연구위원의 ‘브랜드로서 전주동학농민혁명과 지속가능한 역사교훈여행의 과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용수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자치·의회임승식 전북도의원 “인프라만 남은 전북 말산업특구 ‘유명무실’”

자치·의회김동구 전북도의원 “전북도, 새만금 국제공항 패소에도 팔짱만… 항소 논리 있나” 질타

국회·정당임형택 조국혁신당 익산위원장, 최고위원 출마 선언…“혁신을 혁신할것”

법원·검찰남편에게 흉기 휘두른 아내, 항소심서 집행유예

사건·사고‘골프 접대’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 전북경찰청 간부, 혐의없음 종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