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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만화뉴스] 비보호: 어느 콜센터 현장실습생 이야기
전북일보   |  desk@jjan.kr / 등록일 : 2017.03.30  / 최종수정 : 2017.03.30  18:05:50
   

 

   

 

   

 

   

 

   

 

   

 

   

 

   

 

   

 

   

 

   

 

   

 

   

 

   

 

   

 

   

 

   

 

   

 

비보호: 어느 콜센터 현장실습생 이야기

 

#표지.
비보호: 어느 콜센터 현장실습생 이야기

#1.
(콜센터 풍경)
어제도 7시를 넘겨서 퇴근했다.
오늘은 언제 퇴근할 수 있으려나?
물론 콜 수를 채워야 퇴근할 수 있다.

#2.
어제까지 보이던 얼굴이 오늘은 안 보인다. 못 견디고 나간 거겠지.
평균 근속기간이 0.86년이라고 했었다. 2주마다 새로 뽑는다지?
같이 들어온 친구들도 다 나갔다.

#3.
나도 그만하고 싶다.
물론 그만두면 학교에서 크게 혼날 것이다.

#4.
“안녕하십니까 고객님!”

헤드셋이 싫다. 이건 내 전공도 아니다.

#5.
“인터넷 해지 좀 해달라는데 왜 이렇게 전화를 돌려?”
“아, 고객님 불편하셨군요, 죄송합니다 고객님.”

이건 내 잘못이 아니다.

#6.
“아 글쎄, !@#$#^@$#$”

#7.
(입술을 깨문 화자)
“그러시군요 고객님, 정말 죄송합니다. 그러시면요 고객님…….”

이런 걸 교육청은 알까?

#8.
(매우 많은 학교, 그 가운데 극히 일부만 체크 표시돼 있는 모습)
‘1112개 사업체 중 실태점검이 이뤄진 곳은 31곳(1차 4곳, 2차 27곳)뿐.’

모르겠지.

#9.
(서류)
현장실습 만족도 <상>
업무 파악 정도 <상>
산업체 적응도 <상>
근로시간과 임금 <상>
(‘상’에 체크하는 손)

선생님께는 사실대로 털어놓을 수가 없다.
언제나 기업이 ‘갑’이니까.

#10.
(띵동!)
(화면에 뜬 메신저 창, ‘콜 수가 부족하니 분발하세요’라고 쓰여 있다)
/
(헤드셋 너머로 들려오는 소리)
“야! 너 이 !@$^#$!@#%!!!”

#11.
(헤드셋을 빼 내려놓는 화자)

#12.
(고개를 돌려 뒤를 보는 화자)
(화자 뒤에 있는 고양이, 강아지 등 동물들, 각자 팻말을 들고 있다)
“당신 잘못 아니애오”(리트리버 강아지)
“불행하지 않을 권리가 있어”(왕관앵무)

#13.
“이제는 찾자, 인권”(커다란 고양이)

#14.
(아까 벗어놓은 헤드셋)

#15.
3월 24일, 고용노동부는 LG U+ 전주고객센터(LB휴넷)에 대한 근로감독을 뒤늦게 시작했다.
전북교육청도 조사위원회를 꾸려 관련 조사를 시작했다.
진상규명 대책회의는 3월 29일, LB휴넷 구본완 대표를 고용노동부에 고발했다.

#16.
“이제는 근본적인 문제제기가 필요하다. 파견 현장실습이 정말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되는지 물어야 한다. 대안이 없다면 폐지도 검토해야 한다.” - 윤성호 전교조 전북지부장

#17.
삼가 故 홍수연 씨의 명복을 빕니다.

/기획 신재용, 취재 남승현, 구성 권혁일, 그림 이권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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