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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KTX 저속철' 대응 수수방관세종역 신설 움직임…논산역도 재점화될 듯 / 충북도 등 거센 반발 속 전북도 소극적 '대조'
이강모 기자  |  kangmo@jjan.kr / 등록일 : 2017.04.18  / 최종수정 : 2017.04.18  23:40:08

KTX 세종역 신설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세종역이 신설되면 정차 역간의 거리가 20㎞로 짧아져 호남·전라선 고속철이 사실상 ‘완행 저속철’로 둔갑되는 동시에 운행시간도 10여분 지체된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016년 8월부터 ‘KTX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을 추진, 지난 3월 말 용역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수서발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KTX 증편 등을 이유로 용역 결과 발표를 4월로 연기했지만 또 연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을 앞두고 세종역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가 발표될 경우 세종역 신설이 대선 민심을 가르는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의 ‘2030세종 도시기본계획’에 포함돼 있으며, 지난 20대 총선 때 이해찬 의원이 KTX세종 정차역 신설 추진을 공약했다.

현재 세종역 신설과 관련 전북과 전남, 광주, 충남, 충북이 반대하고 있다.

KTX 오송역(충북)과 공주역(충남)의 거리는 44㎞로 두 역 사이에 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KTX는 20㎞마다 정차하게 된다.

KTX 저속철 논란은 지난 2005년 호남선 KTX 분기역이 천안에서 오송으로 바뀌면서 호남선 운행거리가 19㎞ 늘어 호남 지역민의 반발을 샀다.

여기에 지난해 4월 논란이 됐던 호남KTX 공주역과 익산역 사이에 논산훈련소역을 신설하는 국토교통부의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 타당성 조사연구용역’문제까지 다시 불거질 경우 KTX를 둘러싼 지역간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충북도와 충북도의회,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KTX 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으며, 세종역 신설 백지화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국토교통부 항의 방문과 대규모 규탄 집회 등 강력한 대응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북과 광주, 전남은 아직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교통물류 전문가는 “세종역이 신설되면 고속철 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라며 “전북도가 다른 지역과 연계해 세종역 반대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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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고향사랑
호남선에서 서전주역(전주혁신도시역),동김제역을 신설하면좋겠죠 만약 불가능하여도 사당역~광명역~부천역으로 오가는 셔틀버스를 애용하고있지만 왜 익산역~전주월드컵경기장~전주혁신도시~전북도청~전북대학교사거리~한옥마을로 오가는 셔틀버스신설못해? ? ?
(2017-04-20 19:50:34)
토박이
전라북도 공무원에게 민원을 넣어보면
첫마디가 안됩니다.
송지사가 선출된것도 웃긴다
전북도민의 의식수준이....
공무원은 책임자(대통령.도지사.시장)의 마인드를 보고 움직이는
영혼없는 집단인데
특히 버스나 교통정책에서는 무능의 끝을 볼수있다
민원이이 듣는 첫마디
그건 안됩니다
ktx 서울 광주
서울 전주 대비
전주는 차도 부족
시간도 애매하고
다른도.시는 민원처리에 최선을 다하던데

(2017-04-20 10:51:25)
ㅇㄹㅇㄹ
김제 혁신역은 당연히 필요하다. 호남선 고속선로에 역사만 세우면 되고 ktx srt 배차하면 된다. 이것을 소지역주의라 매도하고 트램깔자는것은 뭔가? 트램은 전주시내에서 전주역이나 혁신역연결시 필요 할꺼고.
(2017-04-20 02:42:30)

전북입장에서는 천안직결을 추진해야 한다....
현재 청주로 돌아오는 ktx노선을 천안으로 바로 가도록 하면...세종역문제는 해결된다...
논산역은 이용객이 적은 공주역과 분할승차로 해결하면된다...
중요한 것은 김제(혁신도시)역 등 전북지역내 역 신설을 서둘러야 한다....
또한 익산-순천간 고속철도도 하루빨리 추진해야 한다...

(2017-04-19 22:00:49)
고속철도 안탄다
시외버스 11000만 주면 2시30분이면 가는데 고속철도는 시내버스타고 전주역가서 3배나 비싼 3만원 주고 1시간 30분 걸림
시외버스 150분 고속철 90+40=120분
결론적으로 비싸기만하고 빠르지도 않음

(2017-04-19 20:50:35)
트램트레인
세종역 논산역 개설때문에 논란이 많은 이때 엉뚱한 김제혁신역을 들고 나오는 이유가 뭔가?? 웃기지도 않는 발상이다. 수요가 많고 타당성이 충분한 ktx역 신설도 반대의견이 분분한데 김제혁신역 이라니.... ㅉㅉ 불쌍하고 편협한 생각을 하다니... 대안은 전북의 대도시와 70%의 인구를 포괄할수 있는 트램트레인이다.전주 전주혁신도시 익산 군산 김제 더 나아가 정읍 남원까지도 시내버스같이 필요한곳에 역을 만들면 된다.
(2017-04-19 15:39:29)
트램트레인
전북의 광역교통 혁신은 트램트레인 이다. 김제가 단독으로 단순하고 속좁은 생각에 혁신도시ktx역 이라고 편협한 발상을 하고 있으나 전북전체를 생각한다면 기존 호남선 전라선전철 여유노선을 이용한 새로운 발상의 트램트레인을 만들어야 한다. 호남선. 전라선의 기존선을 이용하여 김제역에서 혁신도시를 거쳐 전주역에 철도노선을 개설한다면 70km이상
의 속도로 필요한곳에 많은 정류장 만들면 광역전철을 만들수 있다.

(2017-04-19 15:25:38)
김제혁신역사신설
전북사람들 정신차려야는게 우물안에 개구리처럼 인식 생각 사고에 갖혀 헛발질에 패배주의, 진취적이지 못해요. 왜냐 대구경북권에 동대구역이 중점역이지만 8km거리에 서대구ktx역을 신설하여 일부 정차를 배분하여 운행하고 동대구역 열차진입 복잡을 덜어주는 장점을 살려 착공공사를 시작했습니다. 진짜 전북도민들 뭐하십니까? 도집행부나 언론, 정치인들, 소지역주의자들 직시하세요. 한탄스럽습니다, 대선공약으로도못내고
(2017-04-19 14:27:00)
전북혁신역사설치
전북도나 지역언론이나 기사작성시 팩트나 단적인 프레임에 빠지시는듯요. 세종역,논산신설역이든 진짜 중요한건 만약 신설시 지역균형차원에서 김제고속철선로에 선상으로 혁신역사신설 요구하면됩니다. 그리고 기사 설정 프레임에 잘못을 지적하는건 중간역 신설되어도 정차역을 건너뛰고 선택적으로 배차역을 선정 효율적으로 운행되기때문에 현재 그렇게 운행되고 있기때문에 전북에 만약피해만 있는것은 아님을 지적하는바
(2017-04-19 14:21:06)
pamsan
세종역은 만들되, 세종역과 오송역 두번 정차하지 않으면 됩니다.
세종역은 호남선이어서 호남선 이용객이 많아지고, 차량 증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17-04-19 13:23:44)
직선고속화
KTX는 그렇다치고 서울-호남행 무궁화호와 새마을호는 언제까지 서대전역을 거치고 서울서 호남으로 가야 하오? 왜? 천안-공주시내-논산역-구자곡-고산-전주역간 복선전철에 관심을 기울여 주는 이들이 없는거야? 서울-전주 ITX 준고속열차 유치할 생각이 없는거야? 새마을호. 무궁화호도 서대전 안거치고 빠르게 호남으로 오가는 날이 언제 올련지?? 천안-전주간 복선전철 문제만 왕따 당한게 서럽다.
(2017-04-19 10:48:42)
또 납시였네
전라도 찌질이들..ㅉㅉㅉ
(2017-04-19 10:12:39)
정광용
개인적으로 민주당 지지하지만 충청권과 세종을 원수처럼 이간질한 원흉이 이해찬 의원이라 봅니다. 야당성향이 강한 세종에선 표를 얻겠지만 중도성향인 충북인들을 완전히 돌아서게 만들었습니다. 이해찬 의원이 결자해지해야합니다.
(2017-04-19 08:33:40)
발상의 전환
사업이니까 돈 되면 하겠지?
다만 호남민 소외 안되게-
세종에서 서울로, 논산에서 서울로, 서대전에서 서울로-
로선을 새로 만들면 되겠네!?

(2017-04-19 08:03:58)
전북
이중요한 시기에 송지사는 잼버리때문에 해외에 나가있고,,낙후전북을 바꾸는데는 SOC필요한데,,송지사,김시장 정신차리기를,,내년에는 나오지 마라, 도정,시정이 동네이장이 하듯이 하고 있으니,,,참으로 답답하다!
(2017-04-19 07:49:47)
ㅇㄹㅇㄹ
무조건 반대보다 우리도 전주혁신도시ktx역 같이 세우고 srt와 노선배분 하면된다
(2017-04-19 00:30:35)
ㅇㅇ
12월에 시간표 개정으로 목포행 서대전경유 열차는 솔직히 말하자면 고작20분밖에 단축안됨. 오송-광주송정간 고속선만 타면 최대 1시간까지 단축된다. 여수행은 서대전부터 여수까지 기존선이라 애초에 예전노선으로 다니고 있고, 목포행2회, 여수행2회의 서대전경유는 공주경유로 바꾸고, 서대전경유는 익산-서대전구간은 많이 안타는 실정임. 즉, 이건 대전에서 서울가는 용도로 쓰임.
(2017-04-18 23:55:36)
ㅇㅇ
서대전경유, 논산훈련소역과 세종역은 절대로 양보해선 안된다. 서대전경유 지금 운행횟수도 너무 많고, 여수와 목포까지 가는것도 익산에서 단절하되 단절한 열차도 고속선으로 운행하던지 해야함. 전라선 KTX의 서대전경유는 진짜 극혐이라고 봄. 또한, 논산과 세종에 역 신설은 오히려 27분이 걸리는 오송-익산을 37분소요로 10분가량 느려지게 됨.
KTX는 고속선상에서 정차역이 추가되면 5분지체된다.

(2017-04-18 23:5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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