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일보
익산지역 사회 KTX 혁신역 신설 문제 '온도차'이춘석 의원 "불가능한 주장" 무대응론 입장 / 시민사회단체 투쟁위 발족, 적극 반대 운동
김진만 기자  |  kjm5133@jjan.kr / 등록일 : 2018.01.11  / 최종수정 : 2018.01.11  22:55:23

익산지역 정치권이 KTX혁신역 신설 반대 활동을 둘러싼 시각차를 보이는 등 한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이런 정치권을 비판하며, KTX혁신역 반대투쟁위를 발족하는 등 적극 대응에 나서기 시작했다.

익산백제문화개발사업회와 익산시 원로회, 익산상의, 익산시경우회 등은 지난 10일부터 KTX혁신역 신설 반대 활동에 돌입했다.

익산백제문화개발사업회는 KTX익산역 사수 비상대책위를 꾸리고 오는 13일 KTX혁신역 규탄 서명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익산시 원로회와 익산상의, 익산시경우회 등 8개 시민사회단체는 KTX혁신역 신설추진 반대투쟁위를 꾸리고 익산시의 위기감을 시민들에게 전파하고 있다.

이들은 “교통의 도시로 명맥을 유지하는 익산에서 역을 빼앗아가는 것은 생존권을 빼앗는 것”이라며 “익산이 어려워지면 전북이 어려워지는 기본 이치를 모르는 행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국회의사당과 청와대 앞 시위까지 준비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이 앞장선 KTX혁신역 반대활동에 대한 지역 정치권은 확연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우선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며 익산역을 지역구로 가진 이춘석 의원(익산 갑)은 “불가능한 주장에 불과하다”며 무대응론을 주장하고 있다.

이 의원은 “(KTX혁신역 신설 반대) 문제를 심하게 제기하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이용할 의도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며 “익산에 대한 애정이 없는 사람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입지자를 비롯해 국민의당 소속의 현 정헌율 시장도 적극 대응에 나서는 등 이 의원과 확연히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미 민주당 소속으로 익산시장 출마를 준비중인 전완수 변호사와 정현욱 원광대 교수는 전북일보 기고를 통해 ‘혁신역 신설의 부당함’을 전했고, 정 시장도 기자회견을 하는 등 반대하고 있다.

혁신역 신설은 불가능하다며 무대응으로 일관하자는 이춘석 의원과 달리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예비 입지자들은 적극 대응에 나서는 등 지역사회가 대응에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전주와 완주, 김제권역에서 혁신역 신설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지만 정작 익산에서는 한목소리가 나오지 않으면서 자칫 갈등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대해 익산시원로회 관계자는 “이춘석 의원은 민주당이 불필요한 1억원의 용역예산을 세우지 못하도록 했어야 한다”며 “이제라도 적극 대응을 통해 익산의 자존인 KTX익산역을 지키는데 앞장서면 익산은 한목소리가 나오게 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전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김진만 기자 다른기사 보기    <최근기사순 / 인기기사순>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26)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한심한익산
승객들이 익산역 불편해서 이용하기 싫다는데... 익산에 가기 싫다는데... 왠 똥고집? 반대하는 논리도 개떡같고... 반대 댓글다는 댓글부대도 초딩 수준이고... 반대하는 글 읽어 보니 더욱더 혁신역은 신설되어야 한다는 생각만 드네...
(2018-01-15 08:33:48)
.
혁신역은 결정되었다. 서대전을 경유 기 호남선ktx노선을 이용하는 ktx열차가 정읍까지 연장 운행하며 김제지역에 【혁신역】을 신설한다. 그런데 일부 비열한 몇사람이 물리적으로 할수도 없는 오송.세종.논산.혁신.... 이러한 허무맹랑한 노선을 주장한다. 이러한 사람은 우리나라 사람이 아닌것같으니 아프리카지역으로 이민을 가는것이 인간의 도리가 아닌가 생각도 해본다.
(2018-01-13 23:35:53)
교차운전
오송~공주~익산~정읍~송정










오송~세종~논훈역~혁신역~송정












5천만의 마음의 고향!!! 전라북도

(2018-01-13 18:07:23)
.
온 도민의 염원인 혁신역은 신설 되어야만 합니다. 맞습니다. 그러한 염원을 뒷받침 하기 위하여 기존 호남선ktx노선을 이용하여 서대전 경유 ktx열차를 정읍까지 연장운행 하여 김제에 혁신역을 비롯한 전주시민의 염원을 담아 몇개 제1.2.3.4... 의 혁신역을 신설 하기로 하였습니다. 전주시민들은 비트코인 or 주택복권 보다 더 운수대통 하였습니다~~
(2018-01-13 11:08:27)
원영
온 도민의 염원인 혁신역은 반드시
신설 되어야 합니다

(2018-01-13 07:58:44)
.
전주는 조켓타. 기존 호남선ktx노선 김제지역에 혁신역외 수개의 역을 신설할 수 있고 전주의 ktx노선상에 동산역 덕진역 전주역 신리역 등등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ktx역을 많이 가진 지자체 읍따?? 바라던대로 6백만의 광역시 되어 배터지게 잘 살아라.
(2018-01-13 06:37:05)
ㅇㄹㅇㄹ
아직 버스가 날지 않은 이상 고속철은 반드시 필요하다
(2018-01-13 00:54:28)
.
그러니까 니들이 혁신역 한다고 해서 하라고 했자나~~ 서대전 경유 기존 호남선ktx노선 열차를 정읍까지 연장 시키면 만사가 끝나는 것이자나? 불만은 끝이 없구만... 전주인구 5년내 6백만명 되길 바란다. 1천만명 되게 동산역 덕진역 전주역 신리역 부용역 와룡역 김제역 전부 시속600km 신형 ktx열차 운행해라
(2018-01-12 20:26:20)
경태
우리 혁신역보다 수요가 형편없는 논산훈련소역 신설에는 찍소리 못하는 방안퉁수들.
(2018-01-12 19:44:08)
교차운행
오송-공주~익산~정읍~송정
오송~세종~논훈역~혁신역~송정















호남 고속철 이렇게 교차운영 하면된다











힘찬 전라북도

(2018-01-12 19:38:31)
.
대전을 경유하는 기존 호남선ktx노선에 신형ktx열차를 투입하여 정읍까지 연장 운행하여 부용역을 【혁신역】이라 변경하고 기공식을 올릴 예정인가 봅니다. "기공식" 이라고 하신분 이곳에 땅 많이 가지고 있거나 좋은땅 많이 사 놓으셨는가요?? 혁신역 부근이 5년내 비트코인 대박나듯 1000배 이상이 오른데요~~♬ 아자씨는 운수대통 하신 것 이래요~~♬
(2018-01-12 18:42:43)
기공식
익산시민의 통큰 결단으로 드디어 혁신역 기공식 시작합니다
일시: 2019.01.01
장소: 부용역
내빈: 정세균의장. 송지사.이춘석.안호영.정동영.기타 도민

(2018-01-12 17:05:55)
울랄라
교차운전님~~ 혁신역은 기존 호남선ktx노선의 김제지역에 신설예정 이예요♬ 낮술 드신건 아니죠?
(2018-01-12 12:07:08)
교차운전
오송~세종~논산훈련소역~혁신역~송정










힘찬 전라북도

(2018-01-12 11:52:25)
울랄라
여기는 이제 전주 김제 완주의 7푼이들이 혁신역 잡귀신을 불러들여 금.토.일요일 까지...축제하는 또라이들의 축제 난장판이 됩니다. 혁신역은 기존호남선 ktx노선의 김제지역에 결정예정 입니다만 직접 혁신도시까지 ktx열차가 운행 되어야 전주 김제 완주의 7푼이 또라이 축제가 멈출것 같습니다요~~
(2018-01-12 11:18:39)
불쌍한 우리 박×× 구해주이소
이미 혁신역은 기존 호남선 ktx노선인 부용역 or 와룡역 부근에 결정예정 이라는 소문이 있더군요. 근처에 땅 있으면 비트코인 주택복권 보다 더 대박 일텐데~~ 부근 인구가 1백만은 5년내 거주 할텐데...부럽다 전주 완주 김제 도민들이여!! 현재의 80만 인구보다 많은 인구가 모이는 구나.... 그럼?? 광역시는 장땡 잡고 60부족 이네!!
(2018-01-12 11:06:25)

[축] 혁신역 결정 고맙습니다. 기존 호남선 ktx노선인 와룡역 부용역 근처에 ♥꿈에그린♥★ 혁신역★을 신설케 해주시어서 정말 고맙습니다. 눈물이 납니다.
(2018-01-12 10:57:41)
전북조아
익산의 피해망상적 혁신KTX역 신설 반대. 지역이기주의의 정점이다. 전북이 있어야 익산이 있다. 전북발전이야 되든 말든 익산 구도심 중심에서 KTX역을 끼고, 다른 지역 사람들의 편의성이나 산업통로를 막는 것은 해악이다. 전북을 계속 낙후하게 만들고 익산도 계속 소규모로 축소하게 만든다. 껴안고 망해도 그만이라는 이기주의적 발상이다. 이제 그만 KTX혁신역의 발목잡는 것을 제발 놓아두어라..
(2018-01-12 10:23:49)
헛발질
동내마다 ktx 역이냐?
나라가 사이비국가로 되면 그럴수도 있겠다?
그럼 나라에 익산역을 폐쇠하고 혁신역으로 대체 하자 건의 히 보던지??? 미~친~

(2018-01-12 08:39:12)
혁신역 찬성
전주완주김제부안 95만 혁신역 찬성

전라선 전주역은 서울 여수로는 갈수있으나
광주나주무안공항목포로 직접 갈수 없다.

전남정치인들이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전북혁신역사에 찬성할수밖에

그럼 전남북에서 반대하는 지역은 오직 한 곳........

(전북혁신역사 공약하는 사람이 다음 도지사)

(2018-01-12 08:09:19)
전북
전북 인구 계속준다,,,썩을놈들아,,,어떻게 할래,,,좀 개발좀 하자,,,새만금이있고,,혁신도시가 있다,,역하나 설치하는데 이렇게 힘들어서야,,,어찌하냐,,,무조건 반대를 벗어나자! 전주완주 통합하고,,군산김제부안통합해서 새만금시로 만들어라,,그래야 전북이 산다!
(2018-01-12 08:02:00)
ㅇㄹㅇㄹ
전라선 ktx는 구례군 단위도 ktx정차한다.
(2018-01-12 04:26:10)
신의 한수
혁신역 신설은 여유가 많은 기존 호남선 ktx노선에 하기로 하였다. 서대전 경유하여 오는 ktx열차를 김제 혁신역에 정차하고 정읍역에서 리턴한다. 이제 전주 김제 완주의 정치사기꾼 땅사기꾼 전주발전이 전북발전이라고 사기치는 가짜뉴스
양산하는 인간이하의 비열한 자들은 양아치짓 그만하고 생업에 열심히 종사해야 한다. 생업에 열심히 종사하는 것만이 바로 전북발전을 약속한다.

(2018-01-12 03:28:57)
ㅇㄹㅇㄹ
정말 미쳤군. 대체 익산에 살고 있는 인간들은 방폐장 들어온다는것도 아닌데. 죽기살기로 반대하네. 다 망해라.
(2018-01-12 01:46:03)
전주역 증편해라
전주에서 이제 서울갈때 KTX타는 사람이 늘어나는데 하루15회는 어림없다. 적어도 하루20회로 늘리고 전주역 신축 서둘러라. 요즘 서울갈때 고속버스 잘안탄다. 강남까지 2:40걸리는 버스하고 용산까지 1:30걸리는 KTX 누가 더 빠르냐? 그리고 고속버스 업체들 전주쪽에는 신차는 커녕 타노선에 굴렸던 차량만 다닌다. 어째 서울에서 지방내려가는 고속버스중에 전주만 안좋은차다.
(2018-01-11 23:26:59)
이서면
전북일보 대체 뭐합니까? 혼자 북치고 장구치고... 김제땅에 혁신역 있어봤쟈 별 도움도 안돼 보이네요 그것보다 전주에 고속+시외 통합 터미널이 더 필요해 보이네요 전주는 철도보다는 버스교통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보네요 철도 유치해서 인구 100만, 150만 가던 시절은 이제 아니고요
(2018-01-11 23:08:48)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26)
오피니언
만평
[전북일보 만평]국민의당의 위기
[뉴스와 인물]
전북도부지사 지낸 고창 출신 심덕섭 국가보훈처 차장

전북도부지사 지낸 고창 출신 심덕섭 국가보훈처 차장 "국가유공자에 정당한 보상, 나라다운 나라 만드는 첩경"

[이 사람의 풍경]
삼례 책공방북아트센터 김진섭 대표

삼례 책공방북아트센터 김진섭 대표 "한지·출판, 산업적으로 살리는 일이 완판본 정신 이어가는 것"

전북일보 연재

[이미정의 행복 생활 재테크]

·  자녀명의로 금융상품 가입 때 비과세 한도

[최영렬의 알기쉬운 세무상담]

·  상장주식은 1%면 대주주로 과세

[이상호의 부동산 톡톡정보]

·  상가 투자, 임대수입 기준으로 회귀중

[이상청의 경매포인트]

·  완주 화산면 운산리 주택, 상호마을 인근 위치

[김용식의 클릭 주식시황]

·  상승폭 적었던 종목·업종에 관심을
한국지방신문협회
회원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고충처리인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이메일무단수집거부현재 네이버에서 제공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54931 전북 전주시 덕진구 기린대로 418(금암동)  |  대표전화 : 063)250-5500  |  팩스 : 063)250-5550, 80, 90
등록번호 : 전북 아 00005  |  발행인 : 서창훈  |  편집인 : 윤석정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재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