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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만 전북도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 가장 중요한 목표죠”

주낙동 제19대 전라북도 소방본부장(55·소방준감)이 지난 11일 취임했다. 신임 주 본부장은 전북도민의 안전이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강조하며 임기 중 도민에게 소방서비스가 효율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주 본부장을 만나 전북 도민의 안전을 위한 소방정책과 포부를 들어봤다. -전북소방본부장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인사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전라북도 소방본부장으로 근무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각종 재난현장에서 도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동료 소방공무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전라북도 육상재난을 총괄하는 소방본부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지만 중앙행정기관에서의 다양한 보직 경험을 토대로 전북도민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일하겠다는 각오를 다집니다. 도민의 안전을 위해서라면 언제 어디든 3300여 명의 소방공무원과 함께 신속하게 현장으로 달려가 각종 재난으로부터 도민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편안할 때도 위기를 생각한다는 '거안사위(居安思危)'의 자세로 더 나은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소방청 국가직전환 태스크포스(TF) 추진단장으로 활동하시면서 소방 국가직화의 기틀을 마련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도 있겠지만 현재까지 소방국가직화 진행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국가직 전과 후의 소방공무원 인원증가 추이를 보면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대부분이 현장 인력의 증가로 특히 도 단위 소방서비스의 질이 높아졌습니다. 소방업무는 지방사무의 특성도 있지만, 국가사무의 특성이 있습니다. 예산 수립에 있어서도 소방청에서 중앙부처와 직접 협상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습니다. 소방장비 확충 등 전반적으로 소방의 양적, 질적인 면에서 상향 평준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소방공무원 신분을 국가직 신분으로 일원화한 가장 큰 목적은 국가 책임성을 강화해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있습니다. 시·도 구분 없이 인접 지역을 공동대응구역으로 설정하고 사고 관할에 관계없이 재난현장과 가장 가까운 출동대를 편성하고 대응하는 광역출동체계가 마련된 점은 긍정적인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국가적 관점에서 소방이 더 확고한 재난대응 조직으로 자리매김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켜내기 위해선 앞으로의 과제가 더 많습니다. 소방조직을 일원화해 일사불란한 지휘체계를 확립하고 지휘에 관한 권한과 책임이 강화돼야 합니다. 국가직인 된 만큼 인건비의 국가부담도 점차 확대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그간 소방관의 처우 개선 등을 위해 노력해 오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소방공무원의 복지, 수당, 인력증원 등 많은 처우 개선이 이뤄져 국민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여러 가지 부분에서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 소방이 더 노력하면 차츰 더 좋아지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민은 소방관을 만능 슈퍼맨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소방관이 모든 현장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최근 지역에서도 소방관이 안타깝게 순직한 사례가 있었는데요. 소방관의 안전도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얼마 전 안타까운 순직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소방관이자 한 가족의 가장으로서 가슴이 너무 아픕니다. 소방인력구성을 보면 최근 경력이 짧은 소방관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교육훈련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갈수록 재난의 양상이 복합·다양화하는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선 전문교육강화 등 교육의 내실화가 필요하고 체력과 기술 등 기초 역량을 잘 갖추고 있으면 사고가 크게 줄어들 거라 확신합니다. 순직사고에 대해서는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안전사고를 막을 수 있는 개선책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조만간 결과가 나오는대로 전북소방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은 즉시 시행하고 중앙정부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은 건의해서 개선이 이뤄지도록 하겠습니다.” -전북소방본부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안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올해 도내에서 개최되는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와 아태마스터스대회를 안전하게 잘 치르는 것입니다. 행사 90일 전부터 단계적으로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해 사전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선제적으로 재난대비 태세를 구축하겠습니다. 또 아태마스터스 대회 운영기간에는 14개 시·군 42개 경기장에 소방력 전진배치와 예방순찰을 강화해 국제행사의 성공적인 운영에 힘쓰겠습니다. 대회기간 중 세밀한 안전관리 추진과 더불어 주요 경기장에 연인원 2640명과 장비 288대 등 소방력을 배치해 근접 재난 발생 시 초기 진화 및 구조활동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영내외 체험프로그램과 외국인에 대한 119신고 통역서비스를 지원해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근 도내에서 크고 작은 산불 발생이 많아 도민들의 근심이 큰 것도 사실인데요. "산불의 대부분은 논밭두렁 소각과 등산객의 담뱃불 등이 주요 원인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도민들께서는 조그만 부주의가 대형 산불로 이어질 수 있음을 유념하시고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전북소방본부에서는 기상특보 등 산불 취약 시기에 소방 순찰을 강화해 취약지역을 집중 관리하고, 산불발생 시 인명피해 예방과 민가 등 시설물 방어를 최우선 목표로 산림부서와 협조해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임기 중 목표하는 내용이 있으십니까? “180만 도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재난 보호에 있어서는 모든 국민이 평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라북도는 도농복합지역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도심지와 농촌지역에서 필요한 소방안전대책이 달라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부분을 자세히 파악해 각각의 특성에 맞는 대책으로 소방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또한 소방관의 안전도 매우 중요합니다. 소방관이 안전해야 국민의 안전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제 임기 동안에는 우리 소방관들이 현장에서 다치거나 업무 스트레스 때문에 가슴 아픈 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온 힘을 쏟겠습니다.” -끝으로 전북도민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도민의 안전을 국가와 지방정부에서 완벽하게 확보해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도민 스스로의 안전의식과 대응도 필요합니다. 도내에는 각 시군 소방관서와 임실 119안전체험관에서 재난 상황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1년에 한 번 정도는 가족과 함께 방문해 안전교육을 받으시면 가족의 안전도 지키고 각종 재난의 예방과 대응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내에는 3300여 명의 소방공무원과 8200여 명의 의용소방대원이 도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민과 관이 서로 협력해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한다면 우리가 머무는 가정과 일터가 더 안전하고 행복한 공간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소방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낙동 제19대 전북소방본부장은 전남 광양 출신인 주낙동 신임 소방본부장은 중앙대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지난 1997년 2월 제9기 소방간부후보생으로 소방에 입문했다. 이후 광주서부소방서장, 부산소방학교장, 소방청 보건안전담당관, 소방청 기획재정담당관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일선 현장과 중앙부서를 거친 주 본부장은 탁월한 기획력과 적극적인 업무추진력으로 직원들 사이에 신망이 두텁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전북소방본부장 취임 이후 소통의 리더십과 솔선수범하는 업무 추진으로 조직내 신망이 높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전북소방의 진취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엄승현 기자

전북명산,회문산의 속살

[도전하니 청춘이다] 전주시니어클럽 '바로곁애' 장양천·김영순 바리스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현상으로 오는 2026년 대한민국 국민 20%가 65세 노인이 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다. 전문가들은 고령화에 따라 국민연금 및 기초연금도 오는 2057년이면 고갈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노인 인구 증가에 따라 지출이 급격히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 속 노인의 경제활동 참여 증대는 국가의 복지 부담 증가를 상쇄할 수 있는 생산적인 정책이다. 또 노인 일자리는 노인의 빈곤 완화와 더불어 심리·정서적, 사회·관계적, 건강 증진의 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다. ‘바리스타’라는 직업으로 제2의 인생을 살며 인생의 활력까지 찾은 전주 시니어클럽 ‘바로 곁애’ 바리스타 장양천(68), 김영순(65) 씨를 만나 건강한 삶에 대한 얘기를 들어봤다. 장양천·김영순 어르신은 전주 시니어클럽에서 노인들의 대인관계 유지 등 지역사회 소통과 고립 방지를 위해 진행하고 있는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의 시장형 사업 중 하나인 ‘바로 곁애’라는 카페에서 일하고 있다. '바로 곁애' 카페는 전북경제통상진흥원 별관, 국립전주박물관, 인후동 도서관 등 전주지역에 총 3곳이 있고, 이들은 전북경제통상진흥원 건물에 있는 ‘바로 곁애’ 카페에서 근무하고 있다. 현재 누구보다도 커피를 사랑하는 장 씨와 김 씨가 바리스타가 된 계기는 ‘우연’이었다. 장 씨는 “처음엔 굉장한 우연이었다”며 “길을 걷다 노인지원 체험센터에 걸린 현수막에 쓰여있는 ‘바리스타 교육’을 한다는 내용을 읽고 결정했다. 여기에 평소 커피를 좋아해 더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씨 역시 지인의 권유로 ‘바로 곁애’ 사업을 접하게 됐다고 한다. 이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전주 시니어클럽은 센터를 방문하는 어르신 개개인의 적성을 검사하고 적성에 맞는 직업을 매칭해 주고 있다. 특히 청년들의 업무 효율성과 노인들의 업무 효율성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노력을 하며 세대 간의 갈등에 대한 문제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김효춘 전주 시니어클럽 관장은 “시니어클럽은 노인 일자리 전문기관으로 웬만한 지자체에 모두 운영되고 있다”며 “노인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사회적 경험이나 지식을 활용할 기회가 아직 많기 때문에 저희 클럽을 통해 상담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본인의 적성과 맞는 경험을 통해 사회에 참여,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내시면 좋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전주 시니어클럽이 주관하는 사업이라 단정짓고, 채용 과정이 간결하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아파트 내 택배 배달 사업인 ‘안전 택배’ 사업, 지역 내 상가를 소독하는 ‘청정 소독’ 사업 등 10개 사업으로 이뤄진 시장형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바로 곁애’ 사업에 뽑히기 위해선 서류전형부터 면접까지 일반 카페 종업원 채용 방법과 똑같은 절차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전문 바리스타 교육을 이수받고 자격증까지 취득한 후 6개월간의 인턴 기간까지 거쳐야 비로소 정식 바리스타로 거듭날 수 있다. 평생을 누군가의 아내, 엄마로의 삶을 살며 남편의 빨래, 자녀의 식사를 차리는 등 집안일을 해오던 이들은 갈색 유니폼과 모자, 검정 앞치마를 두르고 ‘바로 곁애’ 카페에 발을 내미는 순간 고객의 커피를 책임지는 바리스타로 변신한다. 장 씨는 “하루에 3시간 30분 밖에 되지 않는 근무 시간이지만, 이 시간만 생각하면 너무 즐겁다”며 “자녀들도 떠나고 남편도 직장에 나가면 하루 종일 혼자 집에 있게 된다. 씻지도 않고, 밖으로 한 발짝도 안 움직이는 날도 많았다. 혹여 운동이나 여행을 떠난다 해도 물리적인 이유와 귀찮음으로 한계가 있었지만, 이 일을 시작한 이후 아침마다 카페에 출근할 준비를 하는 시간이 마냥 즐겁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나이가 들수록 무기력해지고 사회에서 소외되는 느낌도 받는데, 이렇게 밖으로 나오며 나 자신을 가꾸고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주제로 매일 소통하니 소속감도 생기고 내 나이보다 더욱 젊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바리스타 김 씨 역시 “우리 나이에 새로운 직업을 시작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다”며 “이렇게 즐거운 일을 하면서 돈까지 벌 수 있어 일석이조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내가 이런 전문적인 일을 한다고 말하면 모두가 부러워한다. 특히 친구들 또는 손주들이 놀러 오면 멋지게 계산도 하며 노년의 즐거움을 찾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아침과 오후 시간에 비해 직장인들이 몰리는 점심시간이나 여러 번 메뉴를 변경하는 손님들을 만날 때면 우왕좌왕 실수를 남발하기도 하지만 이런 과정까지 이들에게는 즐거움으로 다가온다. 장 씨는 “카페에 들어올 때마다 너무 행복하다”며 “한평생 가족들을 위해 밥을 차리고 집을 청소한 우리 같은 주부들은 식당 알바는 기피하고 싶지만, 이곳은 방문하는 것 자체가 즐거워 일부러 30분 일찍 출근할 때도 있고 30분 늦게 퇴근할 때도 종종 있다”며 카페 일에 대한 애정을 보였다. ‘커피’라는 관심 분야가 생기니 커피에 관련한 지식은 덤으로 따라왔다. 장 씨와 김 씨는 바리스타를 시작한 이후 다양한 커피 종류, 원두의 맛 등 커피와 관련된 지식을 쌓기 위해 전보다 더 열공중이다. 특히 주말에는 유명 카페를 탐방하며 커피 제조법에 더욱 정성을 쏟고 있다. 이들은 또한 카페에서 커피 뿐만이 아닌 빵과 과자 등 제과 제빵을 하며 ‘케이터링’ 서비스를 진행하는 등 관심 분야와 능력을 키워가고 있다. 장 씨는 “커피가 가장 많이 판매되기는 하지만 예쁜 모양으로 먹을 수 있는 제빵 또한 흥미롭다”며 “예쁘게 과자를 만들고 과일을 담을 때면 ‘조금이라도 빨리 알아서 아이들이나 지인들에게 해줬으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 남기도 한다”고 말하며 제빵에 대한 열정을 보였다. 바리스타 장양천 씨는 “사회에 소속감이 생긴다는 게 이렇게 좋은 것이지 몰랐다”며 “집에만 있을 때와는 다르게 가족을 비롯한 주변 분들의 응원으로 자존감도 올라가고 더 예쁜 커피라떼 아트를 배우고 싶다는 목표 또한 생겨 하루하루가 즐겁다”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늦게나마 바리스타라는 직업을 만나 너무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면서 “이 글을 읽을 동년배 어른들도 망설임 없이 지원해 본인의 적성에 맞는 즐거운 일터를 만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법종 교수의 전라도 이야기

[조법종 교수의 전라도 이야기]  ④함박 눈을 맞으며 고대 유적지인 용안-익산-삼례길을 지나다.

1884년 11월 9일 9시 15분 포크는 개화파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던 김노완 군수가 이끄는 병사와 군졸 나팔수들로 이루진 환송 행렬과 함께 용안을 떠나 익산으로 향했다. 눈이 일부 쌓이고 젖은 길을 지나 10시에 ‘걸망장’(Kuul mang chang)에 이르렀다. 이곳은 용안의 경계로서 호남읍지(1872년경)에서 ‘검망장(劍望場)’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곳은 규장각 소장 ‘1872년 용안현지도‘에서는 ’금성시(錦城市)‘라는 명칭으로 나타나 있다. △용안의 ‘걸망장’(함열 금성장터)을 지나며 친절한 주민들을 만나다. 걸망장이라는 말은 상인들이 등에 매고 다니는 걸망을 맨 등짐장수인 ‘부상(負질 부 商장사 상)’과 보따리를 이고 지고, 안고 다니는 ‘보상(褓포대기 보)’ 즉, 보부상들이 중심이 되어 형성된 장터를 뜻하는 것으로 전한다. 이곳 걸망장은 ‘검성(劍城)’으로도 쓰였는 데 ‘금성(錦城)’으로 쓰이며 금성장으로 바뀐 것으로 보인다. 원 위치는 현재의 함열여고옆으로 추정된다. 이후 1911년 11월 호남선철도(1914 완전 개통) 중 대전-함열까지가 먼저 개통되며 역이 위치한 함열읍 와리 지역으로 시장이 옮겨져 현재 함열중학교 밑이 아랫장터, 그 위는 윗 장터라고 불렀다고 한다. 포크는 장터가 열렸던 이곳에서 책과 개고기를 팔고 있는 모습을 기록하고 있다. 1884년 양력 11월 9일은 음력 9월 22일로 현재도 익산 함열 장날이 2, 7일 오일장으로 열리는 데 바로 포크가 9월 22일 장날 이곳을 지났던 것이다. 그리고 용안현감은 장에 모인 많은 사람들에게 포크를 소개하였고 포크는 친절한 사람들의 태도에 호감과 친근감을 갖게 되었다. 이같이 포크는 용안에서 현감의 환대와 길에서 마주친 처음 보는 외국인을 친절하게 대하는 사람들로 인해 전라도에 대한 긍정적 인상과 우호적 분위기를 갖게 되었다고 쓰고 있다. 이같은 인상은 이후 전주를 방문하여 더욱 강해졌다. 한편, 포크는 타 지역에서 조선 사람들의 문자 해득력의 수준과 문자를 통한 정보전달의 실제성에 대해 의구심을 가졌다. 그런데 걸망장터에서 책이 판매되고 있었다는 기록은 그 같은 의구심 해소에 도움이 되었다고 파악된다. 특히, 전주를 중심으로 조선 후기 이래 꾸준히 성장한 상업적 책 간행과 판매 상황을 직접 금성장터에서 확인하고 기록으로 남겨 그 의미가 크다. △미륵사지앞 주막에서 익산의 ‘길라잡이’를 만나다. 포크 일행은 춥고 질척해진 길을 지나 석불주막(석불사거리)을 지나고 12시 35분경 익산(현재 금마)에서 5리 떨어진 주막에 도착했다. 이곳은 바로 ‘구원점막(舊院店幕)’ 즉, ‘옛날 역원마을 주막’으로 현재 익산 미륵사지 앞에 있었던 주막이었다. 점막(店幕)은 ‘주막’으로 불리는 상인과 여행자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사설 숙소를 가리킨다. 조선전기에는 조정에서 원(院)을 설치하여 숙박을 제공하였으나 조선후기 상업이 점차 발달하면서 상인과 여행자가 증가하자 민간의 사설 숙박 장소인 점막이 증가하게 되었다. 18세기 중반 점막은 장시의 발달과 함께 교통로를 중심으로 확대되었는데 김정호의 <대동여지(大東輿志)>에는 일부 누락된 지역을 제외하고 모두 996개의 원점(院店)이 확인된다. 19세기 초에 만들어진 읍지에 따르면 임진왜란 이후 역원에 포자를 설치하고 주점을 두어 물자유통의 장소로 삼았다고 한 것으로 보아 점막이 상업유통의 장소로 기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포크는 자신을 기다리던 익산의 ‘길라잡이’를 이곳에서 만났다. “(구원점막)에는 어제부터 나를 기다렸던, 빨간 겉옷을 입은 6명, 나팔수 2명, 악단 6명, 깃발을 든 소년 2명 그 외 다른 사람들이 있었다. “뿌”하는 나팔 소리와 함께 우리는 출발했다. 그리고 이어서 기이한 악단이 연주를 시작했고 진기한 행렬을 길게 이루며 익산으로 향했다.“ 이들 길라잡이는 길을 인도해 주는 사람으로 말의 어원은 지로나장(指路羅將)이다. 지로는 가리킬 지 指, 길 로 路로 길을 인도한다는 뜻으로 이 지로나장이 길나장으로 변하고 접미사 '-이'가 붙어 ‘길나장이’란 말이 생겼다. 나장은 군관(軍官) , 취수(吹手) 등과 함께 앞에서 길을 인도했다. <일동장유가(日東壯遊歌)>에서는 지로나장이 까치옷으로 단장하고 깃을 꽂고 앞에 선다고 묘사했다. 그런데 포크는 이 같은 길라잡이와 나팔수들의 과잉 행동에 대해 불편한 감정을 표현했다. ”호위대(길라잡이)는 앞서가며 길을 열고 서둘러 식사와 숙소를 준비한다. 서울을 출발하면서 이 절차는 시작됐다. 지방 관청에서 다음 관청으로 호위대를 보내라고 명령이 내려간다. 고위 인사가 여행할 때 진행되는 표준 관행이었다. ... 빨간 겉옷의 나팔수 두 명, 파랑과 흰색이 섞인 겉옷의 길라잡이 두 명, 그리고 아전 두 명이었다. 우선 그들은 길을 열기 위해 사람들을 언덕 위로 몰아내면서 나를 화나게 했다. ” 그러나 이후 경상도로 넘어갔을 때 너무 많은 군중들이 몰려들어 위협을 느끼는 상황이 되자 이들의 행동을 묵인하게 되었다. △눈덮인 용안-익산-삼례길에서 고대유적을 지나다 포크는 자신이 지난 익산길에 대해 “오늘 길과 들판 주변에서 비석처럼 다듬어진 오래되고 커다란 돌들이 꽤 많이 눈에 띄었다. 특히 고대의 유물로 보이는 것들이 많았다.”라며 중요한 기록을 남겼다. 즉, ‘고대 유물’들이 이 공간에 많이 있었음을 기록하고 있었다. 포크가 지난 곳은 백제 최대의 석불이 남아있는 ‘석불사거리’를 지났고 익산의 길라잡이를 만난 곳이 세계유산 미륵사지 앞이었으며 익산에서 삼례로 올때 왕궁유적과 동서고도리 석인상들도 지났었다. 필자는 이 기록을 보며 함박눈이 수시로 내려 포크가 사진을 찍지 못한 점이 너무 아쉬웠다. 만약 날씨만 좋았다면 고대 유적에 큰 관심이 많은 포크가 어쩌면 미륵사지탑이나 왕궁리 탑, 석불사 석불 등을 사진으로 남겼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 한국 고대사에서 가장 귀중한 유적들의 원형이 더 잘 기록된 사진이 남겨졌을 텐 데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포크는 눈 내린 길을 지나 익산관아(현 금마면 사무소)로 진입했다. /조법종 우석대 교양대 학장

사연 있는 지역이야기

[윤주 한국지역문화생태연구소장의 사연있는 지역이야기] (120)간절한 기도가 닿는, 나바위

크리스마스 시즌이다. 이 계절 마음 가는 장소를 꼽으라면, ‘나바위 성지’를 들 수 있다. 나바위 성지는 익산 망성면 화산과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성당이 자리하고, 김대건 신부가 사제 서품을 받고 귀국하여 발을 디딘 가톨릭의 역사적인 장소이다. 하여, 나바위 성지를 김대건 신부의 아름다운 여정이 깃든 축복의 땅으로 ‘첫 마음의 성지’라 부른다. 성 김대건 안드레아(1821-1846) 신부는 당진 솔뫼마을에서 태어나, 천주교 가정에서 자라며 사제의 꿈을 꾸었다. 열여섯 살에 마카오로 유학을 가, 스물다섯 살이 되는 1845년(헌종11) 8월 상해 금가항 성당에서 한국인 최초로 사제서품을 받았다. 조선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뜻을 품은 김대건 신부는, 페레올 주교, 다블뤼 신부와 11명의 한국인 신자와 함께 작은 목선 ‘라파엘호’를 타고 한양으로 향한다. 하지만, 김대건 신부 일행은 제주 뱃길에서 풍랑으로 표류하며 방향을 잃게 된다. 제주 용수리에서 배를 수리하며 생사의 고비를 넘긴 이들은, 천주교인을 색출하는 눈길을 피해 금강을 거슬러 올라갔다. 1845년 10월 12일 밤, 유명한 포구인 황산포 인근 화산 아래 조용히 닻을 내린다. 화산이 있는 익산 망성면은 천주교 신자가 많은 강경과 맞닿아 있는 곳이다. 망성(望娍)’은 일제강점기 면 소재지 마을에 헌병이 주둔해 ‘망을 서’ 유래된 지명이나 ‘아름다운 곳을 바라 본다’는 의미도 지녔다. 예로부터, 산천이 아름다워 그 모습 따라 불린 지명이 여럿 있는 고장이다. 비단 자락 푼 듯 유려하게 흐르는 금강 옆 산 이름도 화산(華山)이다. 우암 송시열이 황산 팔괘정에서 후학을 양성할 때 나지막한 산이 사철 아름다워 화산이라 칭한데 이른다. 인근에는 송시열 선생의 글씨라 전해지는 ‘화산’ 각자가 바위에 새겨져 있다. 김대건 신부의 착지처(着地處), 처음 발을 내디딘 곳으로 추정되는 근처에는 십자가 모양의 바위도 있다. 하지만, 고국에 돌아온 지 1년 채 못된 1846년 9월, 김대건 신부는 한양 ‘새남터’에서 순교하였다. 안타깝게도 짧은 기간이었지만, 김대건 신부는 가톨릭 역사의 초석이 되었다. 1897년에는 ‘화산본당’이 설립되고 베를모렐(한국명 장약실) 신부가 초대 주임신부로 임명된다. 이후, 베를모렐 신부는 1906년 중국인 기술자를 데려와 신자들과 힘을 모아 김대건 신부를 기념하는 성당을 짓기 시작한다. 1907년 12월 완공된 성당은 한국 정서에 맞게 한옥 목조 건물로 지어졌다. 흙벽 기와지붕에 나무로 만든 종탑이지만, 프랑스에서 제작한 종을 가져와 종탑에 설치했다. 이후 해외교회의 도움을 받아, 1916년과 1917년에는 흙벽을 양식 벽돌로 바꾸고 기존 종탑을 헐고 고딕식 종각을 세우며 서양과 한국의 건축양식이 혼합된 독특한 형태의 성당 모습이 되었다. 성당 앞면은 고딕양식의 3층 수직 종탑과 아치형 출입구로 꾸며져 있고, 2층 건물과 비슷한 팔작지붕으로 벽면은 전통 목조 한옥의 느낌을 자아낸다. 기와지붕 처마가 2단으로 되어, 높이 솟은 지붕이 본당을 이루고 외곽 처마는 회랑을 이루는 낮은 처마로 이채롭게 구성되었다. 기와지붕 아래 처마에는 십자가들이 세워져 있고, ‘팔괘’를 상징하는 팔각 채광창이 나 있다. 당시 남녀부동석의 풍습을 존중하여 ‘남녀 신자 자리’을 구분 삼아 한 경계가, 제대를 중심으로 중앙에 기둥으로 세워져 있다. 그리고, 제대에는 전주교구청에서 1995년 옮겨온 김대건 신부의 성해(목뼈) 일부가 안치돼 있다. 김대건 신부가 상륙한 것을 기념하여 지어진 이 특별한 양식의 건물은, 1987년 그 가치를 문화재청으로부터 인정받아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오랫동안 ‘화산 천주교회’로 불러오다가, ‘화산 돼재성당’ 있는 완주 화산면과의 혼동을 피하고자 1989년부터는 ‘나바위 성당’으로 부르게 되었다. 나바위(나암,羅巖)는 화산의 너른 바위가 비단처럼 아름답게 널려 있어 오래전부터 불린 이름이다. 화산 나바위 아래는 금강물이 흐르던 뱃길이었다. 이 지역 평야에서 나는 곡식을 뱃길로 실어 나르기 위한 보관 창고가 있어서 ‘나암창’이라고도 불렸다. 성당 뒤편을 따라 화산 정상 너른 바위에 오르면 금강과 일대의 평야가 한눈에 내려 보이는 ‘망금정(望金亭)’과 ‘김대건 신부 순교 기념비’가 있다. ‘아름다운 것을 바라보는 정자’ 망금정은 베를모렐 신부가 드망드 주교의 피정을 위해 지은 정자이다. 망금정이 올려져 있는 바위 아랫길로 내려오면, 통일신라 시기에 암벽에 새겨진 것으로 추정되는 ‘마애삼존불’을 만날 수 있다. 마애삼존불은 성당이 설립되기 전, 금강을 지나던 이들의 안녕을 기원한 오랜 흔적이다. 한 해를 보내기에도, 모두의 간절한 기도가 닿는 나바위는 더 없는 위안의 장소다. 나바위에 올라 이해인 수녀님의 시, 겨울 편지를 읊는다. “네가 사는 곳에도 눈이 내리니? / 산 위에 바다 위에 장독대 위에 하얗게 내려 쌓이는 눈 만큼이나 그리움이 눈사람 되어 눈 오는 날 / 눈처럼 부드러운 네 목소리가 눈처럼 깨끗한 네 마음이 하얀 눈송이로 날리는 것만 같아 / 자꾸만 네 이름을 불러 본다” 두고두고 기억해야 할 이름들을 조용히 불러보고 내내 평안하기를 기도한다.<끝> ※윤주 소장의 사연있는 지역이야기는 이번 회를 끝으로 마친다.

전북문학관 지상강좌 - 한국문학의 메카,전북

[전북문학관 지상강좌 - 한국문학의 메카, 전북] (56)어휘와 어법에 천착, 비평의 새 길 연 오하근 평론가

오하근 평론가 오하근 평론가는 1941년 전라북도 김제시 성덕에서 부 오해준과 모 선준량 사에서 3남 5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김제초등학교 졸업하였고, 김제중학교와 전주고등학교를 거쳐 1964년 전북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후 부안여자고등학교와 전주해성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하였으며, 1975년 전북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 군산공업전문대학(현 호원대학교) 교수를 거쳐 1982년부터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를 재직하였다. 1989년 전남대학교 대학원에서 『김소월 시의 상징성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1985년 뉴욕의 주립대학과 연변대학의 교환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오하근 평론가는 어려서부터 공부 잘하는 모범생이었으며, 중학교 다닐 때 『무정』, 『유정』, 『단종애사』와 『원효대사』 등 이광수 소설을 섭렵하였다. 전주고등학교에 입학하던 날, 시인 신석정, 김해강, 백양촌 선생이 소개되는 광경을 보면서 찬탄과 경이에 빠졌다고 술회한 바 있다. 전주고 1학년 때 서라벌예대에서 주최하는 전국고등학교 현상문예에 시 「옛날」이 당선되었는데, 담임 선생님 옆자리에 앉은 신석정 선생이 이를 크게 칭찬해주었다고 한다. 바로 그 순간부터 운명과도 같은 신석정 시인과의 인연이 시작되었다. 석정 선생을 모시고 강인한, 오홍근, 강일부 등과 함께 맥랑시대라는 동인회를 결성하여 활발하게 문학 활동을 하였다. 1960년 전북대학교에 입학해서는 그는 의외로 소설을 썼고, 3학년 때는 전북대학신문사 주최 현상문예에 소설 「신화」 가 당선되었다. 당시 그와 함께 시에 당선된 장지홍, 수필에 당선된 김형진은 훗날 오하근이 주축이 된 『문예가족』의 멤버가 되어 많은 활동을 하였다. 대학 시절 김교선, 이기우, 천이두 등의 지도로 문학평론에 몰두하였으며, 마침내 1981년 『현대문학』에 「불, 그 영원한 조합」이라는 평론이 추천 완료되었다. 그 후 그는 우리 문단의 깐깐한 평론가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특히 해석의 오류로 먹칠 된 작품들에 대한 바로 잡기에 앞장서면서 한국문학사에서 매우 의미 있는 연구 저서들을 다수 출간하였다. 『김소월 시어법 연구』를 비롯하여 『한국현대시 해석의 오류』, 『전북현대문학(상, 하)』 등의 역작을 저술하였다. 그는 1970년대 초 석정 선생의 추천으로 시 부문에 등단할 기회가 있었지만, 이를 사양하고 그로부터 10여 년 후 평론으로 등단하여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30여 년 이상 평론가로 활동하였다. 그는 부안여고에 재직하면서 「국정 중학 국어에 나타난 오류」(신동아)와 「인문계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 나타난 오류」(전북일보)를 발표하여 당시 교과서의 문장, 문법, 표현법 등 수많은 오류를 지적하여 바로잡게 하였다. 오하근 평론가는 작품 속의 어휘와 어법에 집요하게 천착함으로써 새로운 평론의 길을 열었다. 그가 박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했던 『김소월 시업법 연구』(1995)를 비롯하여 많은 평론에서 작품의 어휘와 어법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끈질긴 연구가 이루어졌다. 또한 「어느 선각자의 도전과 좌절」이라는 글에서는 현대문학사에서 외면당했던 많은 작가를 새롭게 조명하여 우리 문단을 풍성하게 하였다. 호병탁은 『문예연구』(2018년 96호)의 기획 추모특집 「오하근론」에서 그가 한국 문학사에 끼친 공로를 두 가지 관점에서 밝힌 바 있다. 첫째는 작품 속의 어휘와 어법을 제대로 잡아주어 작품 해석의 물꼬를 제시하였다. 특히, 문학작품 중에서 해석이 제대로 되지 않은 작품, 해석에 논란이 있는 작품, 고착된 오류가 있는 작품들을 골라 오류를 바로잡아 올바르게 해석하는 물꼬를 열었다. 다음으로는 전 북문학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점이라고 하였다. 2010년 『전북현대문학』 상ㆍ하 권을 상재하여 전북지역 문인들의 작가론과 작품론을 개진하여 전북문학의 이정표를 세웠다. 특히, 현대문학의 초창기 유엽(柳葉,1902-1975)으로부터 시작된 192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의 전북문학사를 다듬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하였다. 또한, 최명표는 「자세히 읽기와 지역에서 살기」라는 오하근 추모 기획특집에서 그의 공로를 김소월 시 정본화 작업으로 소월 시 연구의 활로를 모색하였으며, 전북문학을 정리한 점이라고 하였다. 문신은 오하근의 비평은 어김없이 진정성이라는 해석이 뿌리를 내렸다고 하면서 오하근은 해석의 힘을 사랑했고, 해석의 힘으로 비평의 지평을 열어가고자 했다라며 그의 비평적 진정성은 후학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했다. 오하근은 이렇듯 평론에 굵직한 획을 남겼으며 크게 영달할 기회가 있었지만, 한평생 고향에서 후학들 지도와 연구에 전념하다가 76세 되던 해인 2017년 11월 17일 밤 지병으로 별세하였다. 생전 고인과 함께했던 윤석정 전북일보 사장, 청운사 주지 도원스님을 비롯하여 동인회 문예가족, 전북대 국문과 제13회 동기생들, 금요회, 맥랑시대 가족들은 2019년 5월 3일 김제시 청운사 연지에 오하근 평론가 문학비를 세우고 그의 문학을 기렸다. 이날 제막식에는 호병탁의 사회로 서재균 오하근문학비건립추진위원장의 인사말에 이어 안평옥 시인의 추모시 낭독이 있었다. 그의 제자 오용기은 『문예연구』(2018)의 추모특집에서 늘 함께했던 스승과의 사별을 안타까워하면서 스승의 문학적 열정을 다음과 같이 회억하였다. 선생님 웃음소리 기침소리 사이로 쟁쟁하게 되살아올 문학의 혼과 열정을 기다리렵니다. 평생을 두고 선생님께서 나누신 인정과 지성에 감동한 많은 분들이 살아 있는 백과사전을 무심코 찾다가 문득 빈자리 허전하게 더듬게 될지도 모르지만, 선생님은 그냥 가신 것이 아니라 봄 잎이 녹음 되고 단풍으로 천지를 채운 뒤 욱욱청청한 숲에 침잠함으로써 오히려 새 날 다시 뽀땃이 암냥하는 순리로 돌아오시리라 믿기 때문입니다. /참고자료 : 문예연구 96호(2018 봄)

행복한 금토일

[신팔도명물] 포천 인삼

인삼은 단순히 좋은 식품을 넘어 약으로 대접받는다. 지금껏 과학적으로 입증된 약효만도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다. 그래서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인삼을 가리켜 명약이라 불렀다. 우리 인삼의 가치는 해외에서 더 인정받는다. 역사를 돌아보더라도 고려 시대 인삼은 수많은 무역상이 탐낸 수출품이었고 '고려인삼'이란 말은 이런 연유에서 탄생했다. 조선 시대엔 개성지방이 인삼의 주 생산지로 자리 잡으며 청나라를 오가는 상인들 사이에서 '개성인삼'이란 말이 돌았다. 그 명성은 오늘날 포천에 뿌리내려 번창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6·25전쟁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쟁으로 모든 것이 초토화되는 모습을 지켜본 개성지방 청년 삼농인들은 가업인 인삼만은 지켜야 한다는 일념으로 결사대를 만들었다. 이들은 삼 종자를 몰래 땅속에 묻었다가 휴전 후 남한에서 다시 인삼 농사를 시작한다. 그곳이 바로 포천을 비롯해 연천, 파주, 강화 등 접경지 일대다. 포천이 인삼의 배양 터가 될 수 있었던 건 토질과 기후 조건이 개성지방과 마치 쌍둥이처럼 닮아서다. 인삼 재배에 가장 적합한 위치라고 알려진 북위 38도선 부근인 점도 천운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후 포천은 대를 이은 삼농인들의 피땀으로 우리 인삼의 주산지로 올라서게 됐고 종가인 개성 못지 않은 명망을 보유하게 됐다. 이처럼 포천이 과거 개성이 그랬듯 우리나라의 인삼을 대표하는 재배지이자 인삼의 본산지로 알려진 데는 그간 지역 인삼 농업인들의 부단한 자기 개발과 혁신정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포천시는 인삼을 어디에 내놔도 손색없는 지역대표 특산물로 자부하며 농민들과 함께 '인삼의 본고장'이란 명성에 걸맞은 품질혁신과 홍보에 힘을 쏟고 있다. △'인삼 하면 포천'. 인삼 농민들의 근거 있는 자부심 포천시의 공식 집계에 따르면 포천지역엔 현재 37개 농가가 인삼을 재배하고 있고 인삼밭의 면적은 38.12㏊에 이른다. 농업인구 감소로 인삼재배 농가도 전성기 같진 않지만, 품질만은 변함없다는 게 인삼 재배농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자랑이다. 소비자들이 흔히 시중에서 보는 인삼은 살이 오른 6년근으로, 포천에서 재배된 인삼은 201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전국 6년근 수삼시장의 20%를 장악할 정도로 막강한 위세를 떨쳤다. 시장 점유율은 다소 유동적이긴 하나 현재도 그 위력은 대단하다. 전국 인삼시장에서 포천산 인삼은 여전히 최고 시세에 거래될 정도로 대접받고 있다. 겉으로 보기에도 일반 인삼보다 육중하고 인삼 특유의 향이 짙은 게 특징이다. 무엇보다 쪄서 말린 홍삼으로는 단연 최고의 품질로 평가받고 있다. 코로나19가 절정이던 2020년 포천시에서 2주간 소규모 이벤트 형식으로 진행된 직거래 장터에서만 3억원어치가 팔려 나가며 동이나 그 이름값을 톡톡히 했다. 인삼의 사포닌인 '진세노사이드'는 면역계 활성화에 약효가 있는데 포천산 인삼은 사포닌 함량이 일반 인삼보다 많고 홍삼엔 더욱 풍부하다. 농민들은 이처럼 좋은 약효가 360여 년 전 개발된 전통 농법을 지켜온 덕분이라고 한다. 시 관계자는 "포천 인삼은 조선 현종 때 처음 선보인 '양직묘삼' 식재를 고수해 인삼의 체형이 우수하고 내용조직이 충실하다"며 "홍삼 수율이 가장 높은 6년근 인삼은 전국에서 포천산 인삼이 최상품에 속한다"고 말했다. △'시장 다변화' 수출로 눈 돌려 2019년 10월 베트남행 화물선에 인삼 6t이 실렸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2억원 정도의 물량이다. 포천산 인삼의 첫 베트남 수출이 이뤄진 순간이었다. 포화상태에 이른 내수시장에서 빠져나와 한류 바람을 타고 새 시장 개척에 나선 후 첫 성과였다. 물론 이전에도 인삼은 중국과 일본, 미주, 유럽, 중동 등에 대한 수출이 꾸준히 이어져 왔다. 하지만 이들 해외시장은 주로 가공제품이 중심이다. 농산물로 해외로 나가는 인삼은 제한적이고 가격이 만만치 않아 동남아 등 개발도상국 수요는 시장성이 낮았다. 동남아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분 건 한류 열풍과 경제성장에 따른 구매력 상승이 시작되면서다. 국내 기업 진출과 교민이 많이 사는 베트남은 이듬해 2020년까지 300t이 수출되더니 지난해에는 아예 호찌민시에 포천산 인삼을 전시·판매하는 매장이 차려져 안정적인 유통망까지 확보하게 됐다. 더욱이 베트남의 지리적, 경제적 위치로 볼 때 베트남 시장은 동남아 진출의 교두보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인삼 영농조합 관계자들에 따르면 베트남에선 경기도에서 생산되는 인삼이 인기를 끌고 있고 그중에서도 포천산 인삼은 그 약효가 현지에 알려지면서 매출을 주도하고 있다. 인삼 재배농들은 베트남 수출을 계기로 품질관리를 강화해 약효 성능을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인삼의 상품성인 약효 개선을 통해 해외시장에서도 품질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다. 포천시에서도 재배농을 대상으로 품질관리를 통해 사포닌 함량이 높은 고품질 인삼 생산을 조직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지금의 명성에 안주하지 않아 포천산 인삼은 사실상 국내 인삼시장에서 각별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품질이나 유통 면에서 혁신을 앞세워 시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천산 인삼은 가공제품으로도 인기가 많아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짜 먹는 홍삼액 등 가공제품으로 공급되는 양만 연간 수백t에 달한다. 그럼에도 포천지역 인삼 재배농들은 '위기'라고 말한다. 영농환경이 급변하고 소비자들의 기준도 갈수록 까다로워져 이에 발맞춰 가야 한다는 게 이들의 고민이다. 농민들은 소비자들에게 직접 개성 인삼의 우수성을 알리는 이벤트를 기획하고 인삼의 손쉬운 활용법을 소개할 기회를 마련하려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특히 팬데믹 시대를 맞으며 외식이 줄자 인삼을 활용한 간편 요리 레시피를 만들어 가정에 파고드는 홍보전략을 쓰기도 했다. 또 디지털 미디어, 유튜브,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 각종 매체를 동원, 포천산 인삼만의 탁월한 약효 알리기에도 동분서주하고 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인삼은 우리 고장의 빼놓을 수 없는 자랑이며, 포천의 토양과 날씨는 삼이 자라기에 안성맞춤이어서 약효가 월등하다"며 "시는 산하 농업기관과 농업단체 등을 통해 경작지 선정부터 수확까지 치밀한 계획과 관리로 농민들이 우수한 품질의 인삼을 생산할 수 있도록 돕고 있고 소비자들이 먼저 그 우수성을 알아본다"고 말했다. 경인일보=최재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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