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독자마당] 새 통행료 지불수단 '후불 하이패스카드' - 김창렬

한국도로공사 남원영업소 김창렬

고속도로를 이용시 하이패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된 후불하이패스카드(하이패스기능과 신용카드기능이 결합된 카드)는 1년 만에 약 430만매가 보급됐고, 현재 고속도로 이용차량 5대중 1대가 이용하고 있다.

 

또한 그동안 고속도로 통행요금 지불수단중의 하나인 고속도로카드 사용이 3월 31일 부로 전면 폐지되어 하이패스 후불카드 이용의 편리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후불하이패스 카드를 이용하면 고속도로 진입시 통행권을 수취해야하는 불편함과, 진출시 요금정산을 현금이나 선불전자카드로 준비해야 하고 정차할 필요가 없으므로 시간 및 연료 절감과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어 하이패스 이용이 한그루 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후불카드 사용은 고속도로 이용시 마다, 결재는 한달에 한번!

 

신용카드와 현금서비스의 기능이 없어 도난, 분실, 파손에도 안심할수 있는 통행료 지불전용카드라 더욱 안전하다.

 

후불하이패스카드를 사용하시면 출퇴근시간대 20%할인, 평상시간대5%할인, 특정구간 면제,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등 다양하고 편리한 혜택을 누리실 수 있다.

 

후불하이패스는 단말기에 삽입하여 사용하는게 원칙이나 단말기가 없어도 일반차로 요금소에서도 통행료로 사용 할수도 있다. 또한 선불전자카드처럼 충전과, 현금처럼 거스름돈을 주고받는 번거로움이 없어서 더 편리하다.

 

법인업체에서도 하나의 법인카드에 필요한 업무차량 만큼의 후불하이패스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어서 법인업체의 후불카드 발급비율이 상당히 높아가는 추세다.

 

후불카드 발급은 시중 6개 대표 카드사와 9개 금융기관에서 할수있다.

 

후불 하이패스카드의 발급 신청 및 이용 문의는 후불 하이패스카드 전용 홈페이지(www.excard.co.kr)나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하거나, 후불 하이패스카드 발행사 홈페이지와 고객센터에서도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완주“연극 배우 됐어요”⋯완주 초등학생 연극무대 오른다

군산[르포] “김치로 통하다”···군산 시민과 주한미군이 버무린 하루의 정(情)

부안전국 지자체 최초, 부안군 ‘ESG 3대 국제표준’ 완비…ESG 행정도시 전환 가속

김제김제시 농업재해 컨트롤타워 부재 등 ‘도마 위‘

무주무주군, 스마트농업 선도지역으로 발돋움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