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장미영의 아름다운 우리말] '디엠' 보다 '우편광고' 가 좋아요

▲ 우편광고(물)

 

'우편광고(물)'은 '디엠'을 다듬은 우리말이다. '디엠(DM)'은 영어 '디렉트 메일(Direct Mail)'의 준말로, 이를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직접적인 우편' 정도의 의미를 가진다.

 

그런데 실제로 이 말은 '상품을 효과적으로 선전하기 위하여 편지나 광고 전단 따위의 인쇄물을 특정인들에게 우편으로 보내는 일, 또는 그런 인쇄물'을 가리킨다. 일부 언론에서는 '디엠'이라는 말 대신 '우송 광고' 또는 '직접 우송 광고'라는 말로 대신하여 쓰고 있기도 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다량의 우편물을 대신하여 보내는 일'까지도 '디엠'이라는 말로 일컫고 있다.

 

▲ 우편광고와 우편광고물

 

'디엠(DM)'은 기본적으로 우편을 통하여 광고하는 일이므로 '우편광고(물)'로 바꿔 쓰는 것에 무리가 없다. 구분하여 말하면, '편지나 광고 전단 따위의 인쇄물을 특정인들에게 우편으로 보내는 일'을 가리킬 때에는 '우편광고'로, 특정인들에게만 우편으로 보내는 편지나 광고 전단 따위의 인쇄물'을 가리킬 때에는 '우편광고물'로 쓸 수 있다.

 

▲ 집중적 홍보 방법

 

21세기, 현대 사회는 경쟁의 시대다.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초점화와 조직화가 필요하다. 적은 투자로 최대의 홍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등장한 홍보 중의 하나가 '디엠'이다.

 

'디엠(DM, Direct Mail)'은 텔레비전, 신문, 잡지와 같은 대중 매체를 통하여 마구잡이로 홍보하는 것이 아니다. '디엠'은 안내장, 광고지 따위의 광고를 우편을 통하여 관심이 있을 만한 특정인들에게만 집중적으로 광고물을 보내는 일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지난달 10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만 신상품을 소개'한다거나 '매달 회원들에게 디엠을 발송해 자신의 신용 평점, 구매 한도, 연체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식이다.

 

▲ 이렇게 쓰세요

 

· 선거홍보물 우편광고 발송을 대행합니다.

 

·우편광고 발송 전문업체가 늘어가고 있다.

 

·우편광고 전문출력업체가 직접 합리적 단가를 산출했다.

 

/ 장미영(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만평[전북만평-정윤성] “우리가 황교안이다”…윤어게인

정읍전북과학대학교 제8대 김상희 총장, 지역이 필요로 하는 대학으로 지역사회와 상생발전 앞장

정치일반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의 ‘새만금 공항 저격론’ 일파만파

정치일반[엔비디아 GTC 현장을 가다] ③ AI 이후의 세계는 어떻게 될까

자치·의회김슬지 전북도의원 “중앙부처·산하기관 파견인사, 기준과 절차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