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반짝반짝 전북문화] 전라북도 과학교육원 특별기획전 "롤링볼사이언스" : “다양한 메커니즘 속에서 탄생하는 아름답고 역동적인 움직임의 예술!”

전라북도과학교육원에서 2019 특별기획전 <롤링볼 사이언스> 를 진행 중이라는 소식을 듣고 지난 금요일 익산을 찾았습니다. 다양한 롤링볼 메커니즘을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흥미로운 전시 모습은 영상으로 먼저 전해드립니다.

전북 익산시 부송동에 있는 전라북도과학교육원은 ‘모두가 함께 즐기며 배우는 과학교육원’을 비전으로 운영되며 교육연수관, 전시체험관, 교육지원시설이 있어 전북 도민들에게 다양한 과학체험활동의 장이 되어줍니다.

전시체험관은 화~일요일 사이에 관람할 수 있으며 12시부터 13시까지는 점심시간 및 시스템 점검시간으로 관람이 불가합니다. 로보누리, 4D체험관, 주간 천체관측, 야간 천체관측과 같은 특별관 및 프로그램은 전라북도과학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예약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초등학생 이상 체험이 가능합니다.

롤링볼 사이언스 전시관 앞에는 롤링볼사이언스 특별기획전을 기념하는 대형 포토존이 있어 아이들이 각자 귀여운 포즈로 인증샷을 찍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롤링볼 사이언스 전시는 만3세 이상 체험가능한 전시물들로 구성되어 있어 만3세 미만은 체험이 어려우며 1일 6회 50분간 체험시간 내에 체험할 수 있습니다. 체험 현장 접수는 매 시 10분 전부터 신청 가능하며 안전한 체험을 위해 적정 인원을 수용하기 위해 온라인 사전예약을 한 단체관람객에게 우선 입장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원하는 회차에 체험이 어려울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사전 전화통화 후 방문하시는 걸 권장해 드립니다.

많은 전북도민이 오가는 체험관이다 보니 청결을 위해 체험 전 전시담당자분의 안내에 따라 자동소독기에 손소독을 깨끗하게 한 후 입장합니다.

 

전라북도 과학교육원 2019 특별기획전

롤링볼 사이언스

전시관에 입장하면 가장 먼저 *롤링볼 메커니즘에 대해 관찰할 수 있는데요. 미국, 프랑스, 캐나다 등 세계 여러 나라 작가들의 롤링볼 예술 작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롤링볼 작동 메커니즘은 리프트, 트랙스위치, 바운스, 루프, 코일, 컬렉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메커니즘 속에서 탄생하는 아름답고 역동적인 움직임을 관찰하고 있으면 흥미로워 눈을 뗄 수가 없었습니다.

흡사 레고처럼 보이는 큐볼루션도 볼 수 있었는데 체험관에서는 직접 큐볼루션을 만들어볼 수 있어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에게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롤링볼이란? ‘구르는 공’이란 뜻을 가진 롤링볼(Rolling Ball)은 자유로운 레일길과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과하는 구슬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한 조형물로서 뒤샹의 모빌을 시초로 하여 움직임에 중점을 둔 예술작품 키네틱 아트(Kinetic Art)의 한 분야에 속합니다.

작품명 <롤링볼 코리아> 는 우리나라 전통의 멋과 만나는 환상적인 롤링볼 퍼포먼스를 볼 수 있었는데, 직접 롤링볼을 리프트로 올리는 체험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롤링볼이 떼구르르 굴러가 우리 전통악기인 징과 장구를 치는 걸 볼 수 있으며 리프트가 2개 있어 최대 2인까지 동시 체험이 가능합니다.

이어 작품명 <밀물과 썰물> 을 체험했습니다. 여러 개의 유리구슬이 부딪쳐 맑은소리를 내는데 그게 꼭 바닷가 파도 소리와 같다고 하여 ‘밀물과 썰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리프트 체험을 통해 유리구슬을 직접 올려서 유리구슬이 떨어지는 걸 지켜보는데 유리구슬이 한곳에 모여 일정 무게 이상 모여 있다가 와르르 쏟아질 때 나는 소리가 굉장히 맑았습니다. 오랜만에 유리구슬을 보니 어렸을 적 구슬치기를 했던 추억도 새록새록 떠올랐던 시간입니다.

 

롤링볼의 세계로 빠져드는

다양한 롤링볼 체험

전시관 뒤 놀이관으로 이동하면 롤링볼 작동 메커니즘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움직임을 중시하거나 그것을 주요 요소로 하여 작품 그 자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을 넣은 예술 작품인 키네틱 아트(Kinetic Art)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어 어린이집, 유치원 등 단체관람객 대상으로 매우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미취학 아동 뿐만 아니라 초등생들도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롤링볼 놀이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고부라진 길에 파여있는 함정을 피해 롤링볼을 무사히 골인지점까지 이동시키는 게임은 성인이 즐기기에도 재미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롤링볼 구슬길 만들기, 롤링볼 원목 블록, 자석칠판 롤링볼, 원목 게임 등 다양한 놀이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에 더없이 좋은 전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창의 블록인 큐볼루션 놀이도 즐길 수 있었습니다. ‘큐볼루션’은 큐브(Cube) + 볼(Ball) + 에볼루션(Evolution)이 합쳐진 단어로, 스스로 설계하고 만든 레일을 통해 구조와 움직임에 대한 자신만의 새로운 발견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큐브의 디자인과 연결 방식을 통해 3차원적인 공감각을 키울 수 있으며 수학적 추론과 논리적 두뇌 발달을 키우고, 중력과 원심력, 작용 반작용 등의 과학 법칙을 경험하는 큐볼루션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이 즐기기에도 매우 흥미로운 놀이입니다.

전라북도과학교육원으로 놀러오세요!

전라북도과학교육원 전시체험관에서는 롤링볼 사이언스 외 전북수학체험센터가 있는 과학소통마당, 전통과학관이 있는 무한호기심마당, 로보누리관이 있는 미래꿈마당, 천체관측을 할 수 있는 별빛마당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별을 향해 마음을 나누는 가족사랑 별빛여행’이라는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기획해 오는 10월 7일(월)과 11월 8일(금), 12월 6일(금)에는 천체관측을 통한 즐거운 우주여행도 즐길 수 있으니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통한 공간지각능력, 창의력,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전라북도과학교육원으로 놀러오세요!

■ 019 특별기획전 롤링볼 사이언스

- 전시목적: 키네틱(Kinetic Art)의 한 분야인 롤링볼 작품 감상 및 메커니즘 체험으로 공간지각능력, 창의력, 과학적 상상력 향상 제공

- 기간: 2019.7.23.(화) ~ 12.15.(일) 10:00~17:00, 월요일 및 공휴일 휴관

- 장소: 전라북도과학교육원 전시체험관 1층 특별기획실

- 대상: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 학생 및 전북 도민

- 운영방법

1) 운영시간: 1일 6회 운영(각 회당 50분 활동)

10:00(1회차) / 11:00(2회차) / 13:00(3회차) / 14:00(4회차) / 15:00(5회차) / 16:00(6회차)

2) 참여방법

* 개인 : 현장접수 시 온라인 예약(단체) 우선 적용 및 안전체험을 위한 적정 인원 수용으로,

원하는 회차에 체험이 어려울 수 있음

* 단체 : 온라인 예약: 전북과학교육원 홈페이지(예약-특별기획전-롤링볼사이언스 신청)

* 예약 신청기간: 단체 참여를 원하는 전 달 15일 ~ 말일

/글·사진 = 김천진(전라북도 블로그 기자단)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대한민국 행정 중심엔 지방정부…모든 주민 만족할 성과 내달라”

정치일반대통령실 “감사원 정책감사 폐지…직권남용죄 엄격히 적용”

정치일반전북도, 복권기금 녹색자금 공모 3개 시·군 사업 선정… 국비 14억 확보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핵융합에너지 연구기지 경쟁력 모색

경제일반[건축신문고]건축설계변경, 언제까지 건축사가 안고가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