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장미영의 아름다운 우리말] '와이파이' 보다 '근거리 무선망' 이 좋아요

▲ 근거리 무선망

 

'근거리 무선망'은 '와이파이'를 다듬은 우리말이다. '와이파이(Wi-Fi)'란 '무선 인터넷이 개방된 장소에서 무선접속장치(AP: Access Point)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에서 똑똑전화(스마트폰)나 노트북 등을 통해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근거리무선통신망'을 이르는 말이다.

 

와이파이 기술은 미국 연방통신위원회가 1985년에 허가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무선 대역의 주파수를 배포하기로 결정하면서 출발했다. 원래 '와이파이(Wi-Fi)'는 와이어리스 피델리티(Wireless Fidelity·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의 줄임말이다. 새로운 무선 기준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된 전세계적 비영리 조직인 미국 무선랜협회(Wireless Ethernet Compatibility Alliance/WECA)는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와이파이로 명명했다.

 

▲ 무선 랜

 

와이파이는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는 방식이므로 전화선이나 전용선이 필요 없다. 대신 사용자의 기기에는 무선랜카드가 장착되어 있어야만 한다. 그래서 '와이파이'를 보통은 '무선 랜'이라고 한다.

 

'와이파이'는 무선접속장치(AP)가 설치된 곳으로부터 약 500미터 안에서 이용할 수 있는 근거리통신망((local area networks/LANs) 기술이다. 이처럼 와이파이는 거리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무선 인터넷 장치를 휴대하고 핫 스팟(hot spots)이라고 불리는 와이파이 접속 가능 지역(와이파이 존)에 들어가야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 핫 스팟은 공항, 호텔, 서점, 커피숍 등 많은 장소에서 와이파이 접속을 제공하면서 보편화되었다.

 

▲ 무료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Wi-Fi)는 노트북, 똑똑전화(스마트폰)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식의 무선 인터넷이다. 최근 똑똑전화(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무선 인터넷 이용자들이 급증하면서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 지역도 늘어나고 있다.

 

▲ 이렇게 쓰세요

 

쓰지 않는 주파수는 근거리무선망처럼 공개 활용해야 한다.

 

컴퓨터 연결 없이 근거리무선망으로 인쇄작업이 가능하다.

 

젊은 고객을 잡으려면 근거리무선망을 구축해야 한다.

 

/ 장미영(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전북도, 원스톱 방산클러스터 도전 나선다

임실임실군, 올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역대 최대 356명으로 확대

군산지난해 군산 앞바다 해양 레저 사고 감소

정읍“인구 늘리자”…정읍시, 전입 1인당 최대 50만원 지원

군산군산시 “지방세 ARS 카드 납부•자동납부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