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NIE] 시사용어

▲ 그루밍족 [-族, grooming]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자들을 일컫는 신조어

 

여성의 뷰티(beauty)에 해당하는 남성의 미용용어로, 마부(groom)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을 시켜주는 데서 유래하였다.

 

▲ 루키즘 [lookism]

 

외모가 개인간의 우열과 성패를 가름한다고 믿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외모지상주의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우리말로는 외모지상주의·외모차별주의로 번역됩니다. 외모(용모)가 개인간의 우열뿐 아니라 인생의 성패까지 좌우한다고 믿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 또는 그러한 사회 풍조를 말합니다. 미국 《뉴욕 타임스》의 칼럼니스트인 새파이어(William Safire)가 2000년 8월 인종·성별·종교·이념 등에 이어 새롭게 등장한 차별 요소로 지목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 꿀벅지

 

신조어로서 일반적으로 '꿀'과 '허벅지'의 합성어. '핥으면 꿀맛 날 것 같은 허벅지', '꿀처럼 달콤한 허벅지', '꿀을 바른 듯한 매끄러운 허벅지' 등 다양한 해석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꿀벅지는 신체의 특정 부위를 아름다움과 연결시겨 선정성을 불러일으킵니다. 미적 기준이 날씬함을 추구하는 것에서 벗어나 통통하고 글래머러스한 스타일로 옮겨가고 있음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 식스팩

 

남성의 복근이 팩을 여섯 개 붙여놓은 거 같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로 근육질의 몸매를 꿈꾸는 많은 남성들이 소망하는 신체적 이상이기도 합니다. 많은 청소년 남성들은 남자다움의 상징으로 식스팩을 꿈꾸며 복근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외모지상주의를 부추기는 현상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왕(王)자 복근, 초콜렛 복근도 비슷한 개념이지요.

 

▲ 인민복근

 

북한 월드컵 대표팀 지윤남 선수가 브라질과의 경기에서 1골을 넣자 북한팀의 인상이 강하게 각인되었지요. 경기가 끝나고 유니폼을 교환하던 중 지윤남 선수의 복근과 가슴 근육이 탄탄함을 보고 '북한 선수의 빼어난 근육'의 의미로 '인민복근'이라 이름지어 부르자 많은 사람들이 그 이름에 동조하며 유행한 용어입니다. 정대세 선수가 영국 맨유팀의 루니 선수처럼 종횡무진하며 발군의 실력을 발휘하자 '인민루니'라 이름 붙여진 과정과 유사합니다.

 

▲ 겉모양이 아름다운 것에 높은 점수를 준다는 의미를 갖는 속담

 

기왕이면 다홍치마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살결이 희면 열 허물 가린다

 

▲ 다홍치마 효과란?

 

- 외형적 아름다움이 영향을 주는 현상

 

- 다홍치마 효과의 문제점 : 외형이 우리의 지각과 인식 세계를 철저하게 왜곡시킨다. 어떤 사람의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특성이 그 사람 전체를 평가하는데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 후광효과(halo effect)란?

 

잘생긴 사람은 능력도 뛰어나고 정직하고 마음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못생기면 그 반대의 대접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현상

 

▲딸려송 - 김희빈씨가 작곡하고 조재윤씨가 작사한 외모지상주의를 꼬집는 노래.

 

얼굴 딸려 (눈코입 수술 해봐요)

 

가슴 딸려 (실리콘 두개 넣어요)

 

몸매 딸려 (다이어트 약을 드세요)

 

그건 바로 너야 (바보야)

 

니가 얼짱 (웃기네 웃기고 있네)

 

니가 몸짱 (모두들 정신 차려요)

 

강도 얼짱 (나 정말 어이 없어요)

 

우린 미쳤어 (미쳤어)

 

생긴대로 살아 봐요

 

뭐가 어때? 누가 뭐래?

 

어딜 봐도 내가 짱인데

 

실컷 먹고 힘을 내요

 

배부르면 장땡이야

 

상관마셔 내인생인데

 

내가 최고야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국회·정당국회, 이 정부 첫 예산안 경제부처 심사 돌입…728조 놓고 여야 공방

정치일반지방선거 경선 시작도 안했는 데 ‘조기과열’···전북서 극심한 피로도

자치·의회전북도-캠코, 유휴 국유재산 자활사업 모델 부상

사회일반전북서 택시 기사 등 운전자 폭행 사건 꾸준

전주전주시 기업 유치 헛구호 그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