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읍면 거주 중·고생들 기초학력 미달 비율 ‘심각’…진단평가 도입 대안될까

기초학력 미달 중3, 대도시 국어5.4%·읍면 7.3%, 수학 9.6%·16.4%, 영어 5.2%·7.5%
고2, 대도시 국어 7.5%·읍면7.4%, 수학 12.5%·16.1%, 영어 9%·10.3%
서거석 당선인, 학생 기초학력 평가제 도입 공약에 관심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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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

중·고교생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최악을 기록한 가운데 대도시와 읍면지역 학력 격차도 크게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 문제 역시 심각한 가운데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세운 진단평가 도입이 대안으로 떠오를지 관심사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최근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학업성취도는 일제평가에서 표집평가로 전환된 2017년 이후 역대 최저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을 기록했으며,  코로나로 인한 대면수업 자제 등으로 수학 과목에서 확연하게 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평가 대상은 전체 학생(중3·고2 학생 총 78만203명)의 3%인 2만2297명(448개교)이며, 평가 분류는 광역 자치단체별이 아닌 대도시와 읍면을 대상으로 분류했다. 평가(국어, 수학, 영어)는 4수준(우수학력), 3수준(보통학력), 2수준(기초학력), 1수준(기초학력 미달)으로 등급을 나눴다.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인 1수준 고2 학생의 경우 국어 과목은 지난 2019년 4%에서 2020년 6.8%, 2021년 7.1%로 미달비율이 높아졌으며, 수학 역시 2019년 9%·2020년 13.5%·2021년 14.2%, 영어 2019년 3.6%·2020년 8.6%·2021년 9.8%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모든 교과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적었다.

지역규모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중3 학생의 국어·영어 과목이 대도시와 읍면지역에서 비슷하게 나타났으나 수학에서 큰 차이를 보였고, 고2 학생 역시 수학 과목에서 읍면지역 학생이 크게 학력이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학력 미달 중3 학생은 국어 과목에서 대도시 5.4%, 읍면지역 7.3%로 나타났으며, 수학은 대도시 9.6%·읍면지역 16.4%, 영어 대도시 5,2%·읍면지역 7.5%였다. 고2 학생 국어 과목은 대도시 7.5%·읍면지역 7.4%, 수학 대도시 12.5%·읍면지역 16.1%, 영어 대도시 9%·읍면지역 10.3%였다.

이와 관련 교육부는 코로나19로 등교학습이 확연하게 줄어있는 상황에서 이전과 같은 학사 운영이 이뤄지지 못해 학습·심리·정서 등이 단기간의 회복에는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진단했다.

이런 가운데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은 학생들에 대한 진단평가 고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서거석 당선인은 “건강검진은 사람의 상태를 검진해 병을 미리 막고 수명을 연장시키려 하는 것으로, 학생들을 평가하는 것은 일제고사 부활이 아닌 현재 어느 정도의 학력수준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진단평가를 하려는 것”이라며 “학생들이 현재 어느 정도의 학력수준을 가지고 있는지를 진단하고, 진단결과에 맞는 처방을 통해 학생 기초학력을 증진시켜야 전북 기초학력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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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

중·고교생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최악을 기록한 가운데 대도시와 읍면지역 학력 격차도 크게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 문제 역시 심각한 가운데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세운 진단평가 도입이 대안으로 떠오를지 관심사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최근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학업성취도는 일제평가에서 표집평가로 전환된 2017년 이후 역대 최저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을 기록했으며,  코로나로 인한 대면수업 자제 등으로 수학 과목에서 확연하게 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평가 대상은 전체 학생(중3·고2 학생 총 78만203명)의 3%인 2만2297명(448개교)이며, 평가 분류는 광역 자치단체별이 아닌 대도시와 읍면을 대상으로 분류했다. 평가(국어, 수학, 영어)는 4수준(우수학력), 3수준(보통학력), 2수준(기초학력), 1수준(기초학력 미달)으로 등급을 나눴다.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인 1수준 고2 학생의 경우 국어 과목은 지난 2019년 4%에서 2020년 6.8%, 2021년 7.1%로 미달비율이 높아졌으며, 수학 역시 2019년 9%·2020년 13.5%·2021년 14.2%, 영어 2019년 3.6%·2020년 8.6%·2021년 9.8%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모든 교과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적었다.

지역규모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중3 학생의 국어·영어 과목이 대도시와 읍면지역에서 비슷하게 나타났으나 수학에서 큰 차이를 보였고, 고2 학생 역시 수학 과목에서 읍면지역 학생이 크게 학력이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학력 미달 중3 학생은 국어 과목에서 대도시 5.4%, 읍면지역 7.3%로 나타났으며, 수학은 대도시 9.6%·읍면지역 16.4%, 영어 대도시 5,2%·읍면지역 7.5%였다. 고2 학생 국어 과목은 대도시 7.5%·읍면지역 7.4%, 수학 대도시 12.5%·읍면지역 16.1%, 영어 대도시 9%·읍면지역 10.3%였다.

이와 관련 교육부는 코로나19로 등교학습이 확연하게 줄어있는 상황에서 이전과 같은 학사 운영이 이뤄지지 못해 학습·심리·정서 등이 단기간의 회복에는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진단했다.

이런 가운데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은 학생들에 대한 진단평가 고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서거석 당선인은 “건강검진은 사람의 상태를 검진해 병을 미리 막고 수명을 연장시키려 하는 것으로, 학생들을 평가하는 것은 일제고사 부활이 아닌 현재 어느 정도의 학력수준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진단평가를 하려는 것”이라며 “학생들이 현재 어느 정도의 학력수준을 가지고 있는지를 진단하고, 진단결과에 맞는 처방을 통해 학생 기초학력을 증진시켜야 전북 기초학력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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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모 kangmo@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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