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전세계가 놀라고 있다. 영국 시사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14일자에서 "삼성은 첨단기술과 현명한 브랜드 마케팅이 결합하면 기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고 보도했다.
싸구려 가전제품 업체였던 삼성이 불과 10여 년 만에 디지털 융합시대를 주도하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4년 1년 동안에 무려 100억달러라는 이익을 거두어 세계 최고의 대기업으로 성장하였음을 보여주었다.
일본의 10대 전자 대기업들의 이익을 모두 합쳐도 그 반절에 불과한 점을 고려하면 삼성전자의 성공은 놀랍다. 삼성의 쿨하고 미래지향적인 브랜드 전략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물론 끊임없는 반도체개발과 기술융합 그리고 과감한 추진전략이 밑받침되어 가능한 일이었지만 브랜드전략이 없었으면 지금처럼 성공하지는 못했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브랜드는 기업이 지닌 상표명, 분위기, 디자인 등을 총괄한 것이다. 브랜드는 상표, 기호, 디자인, 레터링 등의 브랜드 마크로 구체화되며 조직의 구성과 행동과 전략, 마케팅의 전략, 그리고 미래의 비젼과 전략에 스며들어 작동하게 된다. 즉, 브랜드란 단순히 브랜드 마크로 표현된 것뿐만 아니라 그 기업의 소프트한 모든 것들 나아가 하드한 모든 것들의 종합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보통 브랜드라고 하는 것은 브랜드명으로 상표이다. 상표는 넓은 브랜드가 집약적으로 표현된 이름이다. 제품에 브랜드이름을 부여하는 것은, 그것을 경쟁 상대의 제품과 명확히 구별하여 소비자가 쉽게 기억하고 소비자가 상표를 매개로 브랜드에 계속 집착하게 만들기 위한 전략이다. 좋은 브랜드는 소비자의 호의적인 감정을 그 상표와 쉽게 연계하여주며, 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구매하고 호감을 지속적으로 갖게 해준다.
사전에 확인할 수 없는 제품이나 장소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 브랜드이름만 보고 구매하거나 방문하여야하기 때문이다. 지역도 시대를 선도하는 브랜드전략을 세워 집행해야할 시기가 왔다. 삼성이 디지털 융합시대에 알맞게 여러 디지털 영역에서 깔끔한 디자인과 혁신적 제품을 효율적인 브랜드 전략으로 포장하여 성공을 거둔 것처럼 지역도 지역의 이미지와 제품과 산업을 고려한 효율적인 브랜드 전략을 통해 활성화시킬 수 있어야겠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