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에 너무 심하게 노출돼 피부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었다.예나 지금이나 얼굴 피부는 중요하다.피부 색깔은 첫 인상을 결정짓는다.먹고 살기가 편한 사람이면 신수(身手)가 훤하다.얼굴 색깔이 맑고 윤이 난다.기(氣)를 받기 때문이다.고관대작들의 얼굴이 그래서 도홧빛 마냥 불그스레 좋아 보인다.햐얀 피부는 그 자체가 아름다움이다.어떤 옷을 입어도 때갈이 난다.여자는 몸매 이상으로 피부 관리가 중요하다.피부 미인이라는 말이 달리 나온 말이 아니다.피부가 좋으면 절반의 성공을 의미한다.
미인은 삼백(三白)과 삼흑(三黑)을 갖춰야 한다.피부,이,손은 하얗고 눈동자,속눈썹,눈썹은 검어야 한다.여자나 남자나 피부 관리를 안하면 피부 노화는 빨라진다.잦은 음주나 흡연 그리고 자외선 노출이 많으면 그 만큼 피부는 혹사당한다.햇볕에 그을린 구릿빛 피부가 건강의 상징으로 여겨진 적이 있었지만 그건 옛말이다.오히려 자외선 노출로 피부 건강이 엄청나게 상할 수 있다.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주범으로 주름,피부탄력저하,기미,주근깨 등의 원인이다.
자외선은 지구상 생물이 살아가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지만,피부에 만큼은 '초대 받지 않은 손님’이다.지상으로부터 약 13~15㎞ 사이의 성층권에 있는 오존층이 파괴되어 자외선을 차단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지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양은 증가한다.따라서 대기오염이 심해지면서 오존층이 파괴되어 오존 양이 감소하면 지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양이 증가하여 사람에 나쁜 영향을 준다.결국 자외선이 우리 피부에 공격을 가해 치명상을 입힌다.그래서 여름철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자주 바르거나 눈 보호를 위해 선글라스를 잘 골라 써야 된다.
자외선을 막는 방법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실험 결과 자외선 차단지수가 높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덧 발라주는 것이 효과적이다.골프장에 나가거나 밖에 나갈 때는 30분전에 차단제를 바르는게 좋다.미국식품의약국(FDA)는 권장 자외선 차단제 사용량을 ㎠당 2㎎으로 보고 있다.선글라스를 고를 때는 색의 농도보다 자외선 차단(uv 코팅)이 얼마나 확실하게 이뤄지는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여름에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눈과 피부 건강을 지키는 것이다.
/백성일 수석논설위원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