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럴까. 나름 개혁공천을 시도한 민주통합당 입장에선 이 같은 평가에 억울할 수도 있다. 도내 11개 지역구 가운데 6곳을 새 인물로 교체했다. 도민들의 세대교체 욕구를 반영한 결과이기도 하다. 더욱이 이번 물갈이 폭은 탄핵 바람이 거셌던 17대 총선에 버금가는 규모다. 여기에 전주 덕진의 낙하산 논란도 불식시켰고 동성 대결로 빛은 바랬지만 어찌됐든 여성도 배려했다.
그럼에도 왜 도민들은 민주통합당의 공천에 공감하지 못하는 것일까. 대폭 물갈이에도 왜 박수치는 사람들이 많지 않은 것일까.
당과 공심위 일각에선 내용은 좋은데 포장이 잘못 됐다는 얘기도 나온다. 극적 효과를 노리는 발표전략이 미숙해서 그렇다는 분석도 있다. 일면 수긍이 가는 대목도 있다. 강철규 공심위원장도 "비록 보여주기식 공천을 하지 않아 외부의 평가는 인색했지만 실제로는 시스템 공천을 통해 대폭적인 물갈이가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물갈이 폭만 놓고 보면 맞는 말이다.
하지만 이번 민주통합당 공천이 국민과 도민의 마음을 얻는데는 실패했다.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겠다고 누누이 역설했던 한명숙 대표도 엊그제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공천이 국민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깊이 반성한다"고 자인했다. 박영선 최고위원은 "이번 공천에 대해 국민의 실망이 크다"면서 스스로 최고위원직을 내던졌다.
개혁공천이 실패한 것은 애초부터 국민은 안중에도 없었기 때문이다. 딴 마음을 품고 있으면서 말로만 공천혁명을 표방했던 것을 순진한 국민들만 몰랐다는 얘기다. 강철규 공심위원장도 이 같은 정치인들의 표리부동을 실감했을 것이다. 공심위 결정이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뒤집어지고 바뀌고. 이를 위한 연막으로 원칙주의자라는 간판이 필요했을까.
계파 나눠먹기, 특정 인맥 챙기기, 세습 공천, 모바일 동원 경선, 금권 조직 선거, 여론조사 조작 등등. 이번 민주통합당 공천과정에서 불거진 실상이다.
그 같은 행태를 욕하는 유권자들도 한심스러울 뿐이다. 그런 정치인들을 뽑고 안 뽑고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졌음에도 권리행사를 제대로 못하고 있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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