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결과는 아니올씨다였다. MB정권때와 똑같은 판박이 인사가 되고 말았다. MB도 조각 때 서울 출신인 유인촌을 짜맞추는식으로 전북으로 분류했지만 유 장관은 무늬만 전북이었다. 진영 복지부장관 후보자의 본적이 고창이지만 현직 판사로 있을 때 본인이 기재한 '법조인대관' 본적란에는 서울로 돼 있다. 서울 용산에서 3선한 진 장관 후보자도 유인촌 장관과 같은 케이스다.
전북은 조각 과정에서 철저히 배제됐다. 승자독식주의가 판치지만 박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건 사항과는 거리가 멀다. 전북 출신이 고위직에 발탁 안된 것은 능력 유무 보다는 박 당선인과 연결할 정치적 고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도민들은 박 당선인이 원칙주의자라서 선거 때 약속한 인사대탕평이 어느정도는 지켜질 것으로 생각했다. 지역감정을 해소시킬 적임자로 자처했고 본인 스스로가 국민행복시대를 열 국민대통합을 부르짖었기 때문이다.
사실 전북은 지난 5년간 철저하게 소외됐다. 도의회가 전국서 가장 먼저 4대강사업을 반대했다는 이유로 차별 받았다. MB는 겨우 신항만 착공과 새만금 산업용지 70% 확대 등 도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없는 사항만 해줬다. 자신에게 9%밖에 표를 안줬다해서 전북을 외면했다. 지난 5년간 정권이 전북을 외면한 바람에 전북은 무력증에 빠졌고 희망의 싹마저 꺾였다. LH를 경남 진주로 빼앗기면서 더 상실감만 커졌다.
봄기운이 스며들지만 아직 전북의 봄은 먼 나라 이야기 같다. 칼 자루 쥔쪽이 전북을 배려하지 않는 한 전북은 희망이 없다. 그렇다고 자력갱생할 길도 마땅치 않다. 이 같은 상황에서 자존심까지 굽혀가며 지역정서를 새누리당 쪽으로 바꿀 수는 없지 않은가. 박 당선인이 성공한 대통령이 되도록 지켜 볼 수 밖에 없다. 민주주의는 견제와 균형의 원리로 발전해 가는 정치제도인 만큼 도민들도 감성이 아닌 이성적으로 박 정권을 접근해야 할 것 같다. 백성일 주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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