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때는 국회의원이 왕 노릇을 톡톡히 한다. 국회의원이 공천 때 갖는 권한이 막강해서다. 하지만 공천이 그냥 대충해서 이뤄지는 법은 없다. 국회의원한테 충성을 다했거나 아니면 정치자금을 갖다 바쳤든지 뭔가 구체적인 액션이 있어야 가능했다. 본인들은 한사코 금전거래 같은 건 절대 없었다고 자물쇠를 채우지만 돈 없이는 지방의원 되기가 쉽지 않다. 돈 공천은 비단 어제 오늘 일만은 아니었다. 국회의원 되는데 엄청난 비용을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그 충당 방법으로 쉽게 공천 장사를 했던 것. 물론 돈 안주고 공천 받아 국회의원 당선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특수한 케이스고 일반적으로는 돈 아니면 안되었다. 이게 한국정치가 넘어야 할 숙명의 벽인 것이다.
보통 기초의원하려고 해도 억대 쓰는 건 일도 아니다. 도의원은 더하고 시장 군수 등 단체장에 출마하려면 선거 자금 빼고도 공천 받는 데만 수억 원씩 쓴다는 게 공공연한 비밀이 돼있을 정도다. 정치권서 오가는 돈은 영수증 처리도 안 해준다. 본인이 쓰는 경비를 제외하고 먹이사슬처럼 얽혀 있는 정치권서 공천 받아 배지라도 달려면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식이 될 수밖에 없다. 액수도 정치력과 평판도에 따라 달라지지만 공천 받을 때 뭉칫돈이 오간다는 게 일반적인 사실이다. 5만원권 고액권이 나오면서 실제로 건네는 돈의 액수가 종전보다 크게 달라졌다는 얘기도 심심치 않게 나온다.
그나마 재력이 있으면 실탄 만들기가 쉽지만 그렇지 않고 남의 힘 빌리다 보면 강완묵 전 임실군수 같은 케이스가 만들어 진다. 오늘도 불나비 마냥 감도 안 되는 어중이떠중이들이 배지를 달려고 경제력도 없으면서 선거판을 잔뜩 흐려 놓고 있다. 지금 배지 달고 큰소리치는 지방의원 중에는 낙선하면 당장 은행 차압 들어올 사람도 있다.
백성일 주필 겸 상무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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