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이동규의 클릭 주식시황] IT·車·스마트폰 관련주 긍정적

지난 주 우리증시는 한달 여 만에 1700선 돌파에 성공,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주 후반 들어 전해진 스페인의 성공적인 국채 발행 소식에 뉴욕 증시도 200일 이동평균선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무엇보다도 지수 상승을 견인한 주체는 외국인이었다. 그간 뚜렷한 매매 방향성을 보이지 않았던 외국인이 지난 한 주간 매수세로 일관하면서 수급 공백을 메웠기 때문이다. 2분기 어닝시즌을 앞두고 실적 기대감에 외국인 매수는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지만, 아직 유럽 악재가 완전히 소멸되지 않았고 1700선 안착에 대한 부담감에 이번 주 우리지수는 제한된 범위 내에서 등락을 거듭할 전망이다.

 

유럽 발 재정위기 우려가 불거지면서 투자자들이 집중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지표는 바로 달러/유로 환율이다. 최근 유럽지역의 재정위기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유로화의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하며 이달 초 달러 대비 유로화는 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엔화와 비교를 해봐도 8년 전 저점까지 하락했다. 다만 유로화에 대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고 스페인의 국채 발행 성공으로 유럽지역에 대한 우려가 다소 완화되면서 반등을 시도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이 같은 달러 대비 유로화 가치와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 매매 동향 사이의 연관성을 꼽을 수 있다. 연초 이후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 누적 순매수 추이를 보면 그리스 악재가 확산된 5월 초까지는 유로화 가치 하락과는 무관하게 순매수를 지속했지만 5월 초 이후부터 유로화 가치 급락과 함께 매도세로 일관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최근 들어 글로벌 정책 공조로 유로존 재정 리스크가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에 유로화는 반등세를 이어가고 있고 이에 따른 투자심리 개선으로 외국인도 다시 국내 증시에서 매수세를 나타내는 모습이다. 유로존 악재에 대한 외국인의 민감도를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외국인 매수 연장의 관건으로 유럽 지역의 경기 모멘텀이 중요할 수 있는 시점이다. 외국인 입장에서 유럽 재정위기에 대한 우려감이 본격적으로 제기된 5~6월 실물 경기가 얼마만큼 영향을 받았는지 여부에 민감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이번 주 발표될 6월 유로존 PMI 지수와 독일 IFO지수 결과를 유심히 볼 필요가 있다. 두 지표는 모두 5월에 소폭 하락 전환했으며 6월에도 추가 조정이 예상되고 있다. 심리 위축에 따른 일시적 현상일 것이란 의견이 시장의 중론이어서 큰 우려는 시기상조 일 수 있다. 다만 결과에 따라 외국인 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결과에 관심을 갖고 증시 대응에 나서야 할 것이다.

 

이번 주에는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대외 이벤트가 대거 포진되어 있다. 미국의 FOMC 금리 결정과, G20회담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FOMC의 경우 동결이 거의 확실시 되는 가운데 그간 저금리 기조를 상당기간 유지 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해온 만큼 장기적인 저금리에 대한 기대감을 확인시켜 준다면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주 후반 캐나다에서 열릴 G20 정상회담도 눈 여겨 볼 필요성이 있다.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긴축의 공감대가 형성 되고 있지만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강한 경기부양 의지로 다소 마찰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부양 쪽으로 정책 방향이 잡힐 경우 글로벌 증시 내 투자 심리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업종별로는 수급 주도권을 잡고 있는 업종이 단기 대응에 유리할 전망이다. IT, 자동차, 화학 등이 대표적이다. 아이폰 4G 출시를 앞두고 미국 내 예약 판매 성황 등 견조한 수요가 예상되는 스마트폰 관련 부품주들도 긍정적이다.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건·사고경찰, 전주 금은방서 금팔찌 훔친 일당 모두 검거

전시·공연‘공예’ 언어의 울림…제33회 전라북도공예가협회 회원전

전시·공연 ‘조선셰프 한상궁’ 순창·전주서 특별무대 꾸민다

군산동군산 농촌·농업정책연구소 개소

무주무주구천동 ‘자연품길’ 대한민국 관광도로 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