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공약 반영 촉구에도 사측은 묵묵부답 / 수주물량 우선배정 약속도 외면 비난 거세
“애타는 전북, 느긋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도크 폐쇄를 앞둔 현대중공업에 대한 도민과 시민사회단체의 한결같은 반응이다.
전북 시민·사회·경제·종교 단체와 지역·중앙 정치권이 일제히 군산조선소 살리기에 나선 가운데 대선 후보들도 앞다퉈 군산조선소 문제를 공약으로 걸고 선박 수주 물량의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지원을 받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정작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어 비난이 일고 있다.
전북상공회의소 한 관계자는 “전북 경제의 몰락과 대규모 실직 사태를 막기 위해 도민이 나서 대선 유력 후보 공약에 까지 반영시키는 노력을 벌이며 투쟁하고 있다”며 “하지만 당사자인 현대중공업은 전북에 고맙다는 최소한의 인사는 커녕 향후 선박 수주 물량을 확보하면 군산조선소에 우선 배정하겠다는 등의 약속도 하지 않고 외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북과 합심해 선박 수주물량 부족 사태를 해결해 나가려는 의지없이 경제 논리만 내세우면서 군산조선소 폐쇄 사태에 수수방관하는 냉정한 모습을 보이는 대기업의 면모를 질책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최근 현대상선이 대우조선해양에 초대형 유조선 10척을 발주하는 입찰이 진행되던 지난 3월 현대중공업 경영진이 전북도 고위 관계자에게 “이번 입찰에서 유조선 10척을 발주받고 차후에 진행될 또 다른 입찰에서 소형선박 등을 추가로 발주받으면 군산조선소에 물량을 배정하겠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발언은 현대상선 유조선 10척 발주 과정에 전북도가 현대중공업이 물량을 수주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는 말로 풀이될 수 있는 대목이다.
군산조선소가 있는 군산지역에서는 현대그룹 계열의 불매운동 움직임과 함께 “조선소 가동을 중단하려면 아예 조선소를 철수하라”는 목소리도 일고 있다.
군산의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선박 수주 물량이 넘쳐나 군산조선소가 필요했을 당시 현대중공업은 온갖 환영과 특별지원, 인센티브를 받으며 군산에 입성했다”며 “그러나 수주 물량이 부족하자 수천 근로자와 수십 협력업체 줄도산을 뒤로하고 군산조선소 물량조차 울산으로 빼돌리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분한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군산조선소 문제로 도민의 감정이 호소에서 분노로 바뀌고 있으며, 삼성 7조원 전북 투자 철회 사태에 이어 OCI 새만금 3조4000억 투자 역시 무산되면서 대기업보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견기업 유치로 전략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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