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보도자료

"AI시대 뉴스저작권 보호 방안 모색" 6개 언론단체 포럼 '가동'

한국언론재단 주최 'AI시대 뉴스저작권 포럼' 발족
뉴스저작권법 개정 법안·대가산정 모델 설계 등 추진

image
19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AI시대 뉴스저작권 포럼' 발족식에서 한국언론진흥재단 및 언론단체 관계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언론진흥재단과 언론단체가 AI시대 언론이 정당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한국신문협회와 한국방송협회·한국기자협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한국인터넷신문협회·한국온라인신문협회 등 6개 단체는 19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AI시대 뉴스저작권 포럼'을 발족했다.

발족식을 주최한 언론재단은 "AI시대 뉴스저작권 포럼은 뉴스저작권 보호와 생성형AI 기술 등 디지털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건강한 언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작됐다"고 밝혔다.

포럼은 3개 분과로 구성됐으며, 6개 단체가 추천한 언론계·언론 관계기관·학계 전문가 등 32명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법제도 개선 및 지원정책 분과'는 이대희 고려대 교수가 책임 연구를 맡아 'AI관련 뉴스저작권법 개정 법안(초안)'을 마련한다. 또한 '대가 산정 및 상생협력 분과'는 최봉현 한국전통문화대 교수를 주축으로 '적정 대가산정 모델'을 설계할 계획이다. 'AI준칙 제정 분과'는 배정근 숙명여대 교수가 책임 연구를 맡아 '언론계 AI활용 준칙 제정'을 추진한다.

포럼은 향후 6개월간 분과별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8월 이후 대토론회를 진행하고, 해당 내용을 종합해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이용수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부안부안 로컬푸드 이커머스, 누적매출 100억 원 돌파

사건·사고자동차 전용도로 램프 구간 건너던 80대 보행자, 차량 2대에 치여 숨져

순창‘순창 코리아 떡볶이 페스타’, 주민과 함께 축제 준비 마무리

무주무주 ‘석현산성’, 신라시대 석축산성이었다

고창가을의 전설 ‘고창고인돌 마라톤대회’ 16일 팡파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