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이동거리 줄이는 자립순환경제 만들어 / 생산자 소득 안정·소비자는 건강 먹거리 보장
전주시가 계획하는 전주 푸드플랜은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역사람이 소비하는 상생의 경제구조를 만든다는 의도를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지역에서 소비되는 먹거리 가운데 지역에서 생산되는 먹거리가 5% 수준(300억~500억)도 안 되는 지역 먹거리 공급비중을 20%까지 끌어올려, 연 2000억 원 규모의 지역 먹거리 선순환 경제구조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주시는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생산-가공-유통-소비의 통합적인 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전주푸드 허브를 구축할 계획이다. 전주시의 푸드플랜을 세 차례에 걸쳐 진단해본다.
전주시가 17일 전국 최초로 시민에게는 보다 안전한 먹거리를, 농가에게는 보다 안정된 판로망을 구축하는 시스템을 통해 ‘시민의 먹거리 주권’ 회복을 선포했다.
현재 전주의 먹거리시장은 수입개방과 불합리한 유통구조, 전국 물류공급화 등으로 인해 지역 내 건강한 먹거리 생산과 소비가 단절돼 있다. 먹거리의 의사결정 주체인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지역 시장 내에서 소외받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전주의 먹거리 소비시장은 연간 1조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전주시내 농민 2만5000여명이 생산한 농축산물 1000억 원 중 300억~500억원 가량만 지역내에서 소비된다. 전주지역 전체 먹거리 소비시장의 겨우 3~5%에 불과한 수준이다.
먹거리가 생산을 통해 소비자의 식탁에 까지 오르는 과정을 나타내는 푸드마일리지는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푸드마일리지는 식품수송량(톤)과 수송거리(km)를 곱해서 계산한다. 푸드마일리지가 높다는 것은 먹거리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멀리서 오는 식품은 그만큼 신선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푸드마일리지는 7095톤km에 달한다. 이는 프랑스의 739톤km와 비교하면 10배 더 높은 수치다. 전주의 먹거리 자급률이 3~5%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전주시민들의 푸드마일리지는 더욱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전주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농민들이 생산하는 먹거리의 자립순환경제를 만들 계획이다.
시민 누구나 건강한 먹거리를 양적·질적으로 충분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권리를 누릴 수 있게 하고, 그동안 각종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다수의 가족소농을 조직화해 소득안정 등 지속 가능한 전주농업을 실현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나아가, 음식창의도시 전주를 질적으로도 업그레이드시키고 농업의 6차산업화를 통해 도시·농촌간 상생과 균형발전을 이뤄내겠다는 뜻을 품고 있다.
시는 특히 농축산물 생산자와 소비자를 포괄적으로 연결하는 먹거리 순환경제를 통해 지역 내 먹거리시장 규모를 키워내 먹거리가 전주 경제를 움직이는 축이 되고, 지역 경제의 틀이 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이렇게 되면 시민의 먹거리 주권을 찾는 기제가 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승수 시장은 “전주푸드 2025플랜을 통해 전주시민이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권리를 누리게 하고, 열악한 상황에 처해있는 다수의 가족 소농에게 소득안정을 가져다 주겠다”고 밝혔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