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김제시, '매니페스토의 중요성·실천' 전문가 초청 특강

김제시는 매니페스토를 시민들에게 알기 쉽게 소개 하고 참공약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전문가를 초청, 특강을 실시 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이를위해 9일 시청 대강당에서 시민 및 공무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참공약 실천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을 초청, 지평선아카데미를 열고 ‘매니페스토의 중요성 및 실천’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실시했다.

 

‘매니페스토(Manifesto)’란 라틴어의 증거 또는 증거물이라는 의미로, 출마자와 유권자 간 사회적 계약을 의미 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2006년 지방선거를 계기로 후보자들이 내세운 공약의 이행여부를 평가 하는 ‘매니페스토 운동’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전개 되고 있다.

 

이광제 사무총장은 이날 특강에서 다양한 외국 사례를 통해 정치인과 주권자 간 소통·협력의 중요성을 알리는 한편 참공약 실천과 성숙한 민주주의 구현을 위해 김제시가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한편 김제시는 민선6기 공약사업의 이행율 제고를 위해 관련 규정을 제정 하고, 전문가 및 시민으로 구성된 공약이행평가단을 구성하여 운영중이다.

최대우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초중등올해 전라고 빛낸 학생은?⋯전라인 대상에 남조영 군

남원“만 원부터 갑니다!”…남원 오리정에 사람 몰린 이유

정읍정읍시, 그린바이오 산업 국가 거점도시로 ‘우뚝’

국회·정당국회, 이 정부 첫 예산안 경제부처 심사 돌입…728조 놓고 여야 공방

정치일반지방선거 경선 시작도 안했는 데 ‘조기과열’···전북서 극심한 피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