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군산시 내달 5일부터 소 · 염소 구제역백신 일제접종

군산시는 내달 5일부터 소·염소의 2021년 하반기 구제역백신 일제접종을 진행한다.

구제역백신 일제접종은 구제역·AI 방역 개선 대책에 따라 지난 2017년부터 매년 4월과 10월 전국적으로 소·염소를 대상으로 정례화해 추진하고 있다.

이번 접종은 소·염소 사육농가 306호 1만3783두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으로, 소규모 소 사육농가(50두 미만)와 염소 사육농가는 공수의 및 전문 인력으로 구성한 접종반을 통해 백신 제공과 접종을 받는다.

소 전업농가(50두 이상)는 자가 접종 대상이나 고령·질병·거동 불능 등의 사유로 시술 불가능한 농가는 시에서 예방접종을 지원하고 있다.

접종 완료 후 구제역 항체양성률 모니터링을 진행해 기준치(80%) 미만이면 1000만원 이하 과태료이 부관된다.

또한 예방접종을 실시하지 않은 농가에서 구제역이 발생 할 경우 가축전염병 예방법 시행령 제11조에 따라 차등 보상 등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이학천 군산시 농업축산과장은 “군산시를 구제역 청정구역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백신접종과 축사 내·외 철저한 소독, 농장 출입 차량·사람의 통제 및 소독 등 농가 단위 방역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히 의심축 발생 시 가축방역기관(1588-4060)에 즉시 신고해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구제역은 소·돼지·염소·사슴 등 우제류의 입과 발굽 주변에 물집이 생기는 높은 치사율의 국가 재난형 전염병이다.

이환규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초중등올해 전라고 빛낸 학생은?⋯전라인 대상에 남조영 군

남원“만 원부터 갑니다!”…남원 오리정에 사람 몰린 이유

정읍정읍시, 그린바이오 산업 국가 거점도시로 ‘우뚝’

국회·정당국회, 이 정부 첫 예산안 경제부처 심사 돌입…728조 놓고 여야 공방

정치일반지방선거 경선 시작도 안했는 데 ‘조기과열’···전북서 극심한 피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