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13 17:35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경제 chevron_right 금융·증권
일반기사

[100세 시대, 인생은 후반전이다] 초보 주식투자 길라잡이

분산투자는 기본 중의 기본

주식투자 초보자들은 주식투자를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주식시장은 상승장과 하락장이 있다. 상승할 때는 끝이 어딘지 모르게 상승하지만 반대로 하락할 때는 매도조차 안될 만큼 급락한다.'

 

그만큼 주식시장의 변화는 아무도 속단할 수 없는데도 주식투자만 하면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환상에 빠진 투자자들이 상당수에 달한다.

 

더욱이 소액투자의 경우 손실이 발생해도 적은 돈이라는 생각에 너무 둔감한 경향이 많은데 이는 향후 투자자세를 흐트릴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초보투자자들은 대박을 노리고 한 종목에 한꺼번에 많은 돈을 투자하거나 신용매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깡통계좌'로 가는 지름길인 만큼 자제해야 한다.

 

다시말해 주식시장에서 분산투자는 기본 중의 기본이란 점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주식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바로 손절매다.

 

초보투자자들이 가장 범하기 쉬운 것이 대박을 쫓다 원금을 손실하는 것인데 이런 위험 부담을 조금이라도 최소화하려면 손절매란 기본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손절매 원칙을 지키면 손실이 발생해도 다른 종목을 매수해 손실을 만회할 수 있지만 추세상 더 하락할 가능성이 높은데도 반등에 대한 현실성 없는 기대감으로 손절매 원칙을 지키지 않을 땐 엄청한 대가를 치뤄야 한다.

 

반대로 수익이 났을 때도 과욕을 부리지 않고 적정가격에 매도해야 실질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수익 극대화에 대한 욕심때문에 매도타이밍을 놓치고 물타기를 통해 반등을 기대했을 경우 그동안 벌어들인 수익이 손실로 뒤바뀌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주식 입문 절차

 

먼저 주식거래를 하려면 증권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증권 계좌 개설은 가까운 증권사 지점을 방문해도 되지만, 가까운 은행 지점에서도 개설이 가능 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도 주식계좌 개설은 가능하나 부모의 동의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부모가 대리인으로 개설하거나 동반 방문해야 주식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개설후에는 해당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신규등록 절차 (접속ID 등록과정) 를 밟은 후 HTS 프로그램을 PC에 다운받아 HTS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체 입·출금, 주식매매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현규 kanghg@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경제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