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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외됐던 전주 동부권, 새롭게 '발돋움'

전주역사 개선·마중길 조성 등 철도 이용객 초점 / 아중지구, 가족숲·생태공원 등 갖춘 호반도시로

새 전주역과 마중길 조성사업, 아중 호반도시 건설 등 전주시 동부권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다.

 

전주시는 신도시 개발과 구도심 활성화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외면받았던 전주역을 중심으로 한 동부권이 이번 개발들로 인해 새롭게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일 전주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철도시설공단에 ‘전문기관을 통해 전주역사 시설개선 관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해주기 바란다’는 내용의 공문을 전주시에 보냈다.

 

철도시설공단은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전주역사 시설개선 규모와 규모별 타당성과 사업비 분담방안 등 종합적인 타당성을 조사한 뒤 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주시는 향후 새로운 전주역사가 철도 이용객들의 편의를 증대시키고 신도시 개발 등에 밀려 소외받던 전주 동부권 개발에 숨통을 열어주면서 전주의 랜드마크로 거듭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전주시는 새 전주역사와 함께 60억원을 들여 전주역 앞에서 명주골사거리까지 850m 대로의 차도를 줄이고 인도 폭을 확장해 명품 가로 숲을 채워 시민과 관광객들이 걷기 편한 ‘전주 첫 마중길’을 조성하고 있다.

 

마중길이 완공되면 버스킹 공연과 각종 문화행사가 열리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되며, 관광객들에게 전통문화도시 전주에 대한 첫 인상을 심어주게 된다.

 

명품 가로 숲은 시민들이 헌수한 희망나무로 조성되며, 벤치와 파고라, 보행광장 등 각종 휴게시설도 들어선다.

 

모텔촌 등 유흥가로 인식된 아중지구도 아중호수 중심의 아중호반도시로 거듭난다.

 

전주시는 2018년까지 50억원을 들여 소통광장과 가족 숲, 야외무대, 각종 편의시설 등을 갖춘 아중호수 생태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호수 주변 수상산책로와 무대광장 관람석 조성이 완료된 상태로 전주시는 인근 기린봉의 생태자원과 아중역 레일바이크, 호동골매립장을 활용한 시민공원 등 주변의 다양한 생태관광자원을 아중호수와 연계할 경우 전주 동부권 대표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동부권 개발을 위한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통해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전통문화의 중심도시 전주라는 첫 인상을 심어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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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세종 bell103@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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