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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문화판, 추진력 잃고 ‘갈팡질팡’ 후퇴”

 (사)마당‘전북 문화, 성장과 제자리 그 경계를 본다’주제 수요 포럼 개최

▲ (사)마당이 ‘전북 문화, 성장과 제자리 그 경계를 본다’를 주제로 연 수요 포럼에서 정훈 전주역사박물관 학예연구사(왼쪽 두번째)가 발제를 하고 있다.
전북이 과연 예향(藝鄕)의 고장인가. 이같은 공식에 의문을 품는 문화예술인들이 많아졌다. 6년 째 표류한 전북문화재단 출범은 또다시 유보됐고, 민·관 거버넌스가 실종된 문화정책에 대한 지역 예술계의 불만감이 팽배하다. 전북 문화계의 양대 산맥이었던 전북예총과 전북민예총은 맥을 못추고 있다. 젊은 예술가들이 소리없이 사라지고, 중·장년층 예술가들 역시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22일 (사)마당(이사장 정웅기)이 ‘전북 문화, 성장과 제자리 그 경계를 본다’를 주제로 연 수요 포럼에서 전북 문화의 현주소는 ‘후퇴’로 집약됐다. 김동영 문화포럼 이공 대표는 “전북 문화계가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못 찾고, 10년 전 뿌려놓은 씨앗의 열매를 따먹는 데만 급급하다”고 지적했다. 이는 전북도와 전주시가 달라진 문화 지형도 안에서 민간이 지역에서 문화적 창조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고민하지 않고 각종 지원금 배분, 문화시설 관리, 축제 운영 등 기존 사업만 답습한 데 기인한다.

 

지자체가 민간 전문가와 문화정책을 논의하는 통로를 만들지 않고 형식적인 TF를 통해 ‘민간 참여 활성화’라는 명분 쌓기만 해온 결과 민간의 생산적 문제 제기와 대안 제시가 크게 줄었다는 진단도 나왔다.

 

구혜경 공공예술연구소 아고라 대표는 “민간 전문가들이 문화정책에 관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고 싶어도 소통 채널이 차단된 상황”이라고 말했고, 박진희 숨조형연구소 대표와 정 훈 전주역사박물관 학예사는 “문화인력은 생각보다 많으나, 낮은 인건비와 불안한 고용으로 중장기적 비전을 제시할 수 없는 처지”라고 밝혔다.

 

척박한 문화 풍토가 계속되다 보니 민간이 자생적인 기반을 만들지 못해 역량이 약화됐다는 지적과 함께 민이 관에 의지한 결과 자발적인 눈치 보기가 계속되고 있다는 질타도 이어졌다. 특히 지역 문화계가 6년 넘게 지지부진한 전북문화재단 출범과 관련해 전북민예총이 성명서를 내놓은 것 외에 별다른 반응이나 움직임이 없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양승수 익산 복합문화센터 공연기획 담당자는 “지역 문화계가 전북문화재단이 출범해야 한다는 당위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추진 과정에서 우려되는 쟁점에 관해 동의하는 지점이 각기 달라 생산적 담론으로 풀지 못하고 복잡한 양상으로 꼬이기만 했다”고 짚었다.

 

장세길 전북발전연구원 문화관광팀 부연구위원은 “전북문화재단 출범과 관련해 전북도가 전주문화재단을 보면서 자신감을 갖지 못한 면도 있다”면서 “전북문화재단 출범 논의가 전주문화재단 활성화를 통해 찾아진다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실제 지역 문화계에서 “전북문화재단이 전주문화재단의 전처를 밟을 거라면, 아예 안 만드는 게 상책”이라는 ‘회의론’도 끊임없이 제기됐었다.

 

김동영 문화포럼 이공 대표는 “지난달 광역문화재단협의회가 결성되면서 문화재단이 없는 전북은 정부의 각종 문화정책 흐름을 놓치게 될 개연성이 높아졌다”면서 “이제부터라도 민간이 문화재단 역할론(문화권력화 vs 민간 허브), 옥상옥 논란(소리전당과 갈등 vs 관계 정립), 자기 사람 심기 우려(내정설 vs 투명한 인선 시스템) 등에 관한 대안을 고민할 때”라고 주장했다.

 

또한 전북예총과 전북민예총의 역할이 변화된 문화 지형도 안에서 다소 축소된다 하더라도, 두 단체가 현재처럼 전북도로부터 기금을 받아 사업만 진행하는 방식으로는 신뢰를 얻을 수 없다는 지적과 함께 쇄신안을 주문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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