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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서부신시가지 공영주차장 4곳 유료화

시, 4월까지 217면 무인정산·관제센터 구축 / 장기 점유·노상주차 방지 / 일부 "근본 해결책 안돼"

▲ 17일 전주 서부신시가지 일대 공영주차장을 유료주차장으로 만들기 위한 공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서부신시가지의 한 공영주차장과 인근 도로가 차들로 가득 차 있다. 박형민 기자

전주시가 서부신시가지 인근 직장인, 상인들의 공영주차장 장기 점유 문제와 불법 노상주차 해소를 위해 6억3700만원을 들여 공영주차장에 무인정산시스템과 주차관제센터를 구축한다.

 

공영주차장 유료화는 주차 회전율 향상에 도움을 줘 서부신시가지내 공영주차장의 주차공간 확보와 불법주차 감소에 효과가 기대되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내버스 노선 조정 등 더 많은 대안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전주시는 오는 4월까지 효자동 2·3가 서부신시가지 상업지역내에 있는 공영주차장 19곳(671면) 중 4곳(217면)에 무인정산시스템과 주차관제센터를 구축해 유료화시킬 방침이라고 17일 밝혔다.

 

전주시 생태교통과의 분석에 따르면 무인정산시스템 등을 구축하는 4곳의 주차장에는 인근에서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나 사업을 하는 상인들이 오랜 시간 동안 차량을 주차해놓기 때문에 시민들이 주차장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공영주차장에 빈자리가 없어 인근 도로에 불법주차가 성행한다는 게 전주시의 설명이다.

 

전주시에 따르면 단속요원이 지난해 1월부터 10월까지 서부신시가지 노상에서 적발한 불법주차 건수는 1만 9000건이다. 하루에 60대의 차량이 불법주차로 적발되는 셈이다.

 

강재원 전주시 생태교통과 주차지도담당은 “유동인구가 많은 중심상업지구인데도 공영주차장 이용료가 없기 때문에 항상 주차장이 만원 상태이고 차량 순환도 잘 안된다”며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료화 시키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전주시는 ‘주차장법’ 제7조 1항 등에 따라 해당 주차장에 30분 기준으로 600원의 주차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또 불법주차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오는 4월부터 시간 선택 임기제 공무원 6명으로 자전거교통순찰대를 꾸릴 예정이다.

 

양한선 전주시 생태교통과 생태교통담당은 “주차장이 유료화된 뒤 오랜 시간 주차하면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인근 직장인 등이 주차장을 장기 점유하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본다”며 “공영주차장에 빈자리가 생기면 노상 불법주차 문제도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공영주차장 유료화가 근본적인 해결책은 안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장태연 전북대 교수는 “공영주차장 유료화는 주차에 대한 법질서를 확립하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차를 세워두는 데 시간제약이 있기 때문에 차량 주차 순환도 빨라질 수 있다”면서도 “신시가지에 주차 수요를 초과하는 시설들이 다수 입주됐고, 신시가지까지 도달하는 버스 노선이 부족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순 없다”고 지적했다.

 

장 교수는 “건물 지하에 있는 부설주차장이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이후에 들어오는 건물도 충분한 주차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가급적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인근 버스 노선을 개편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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