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년 빅데이터 분석 결과 / 비빔밥·떡갈비 등 주로 검색
맛집이 즐비한 전북지역에서 누리꾼들이 가장 즐겨 찾는 음식은 무엇일까.
전북도가 최근 4년간 블로그와 트위터 등 웹소셜 데이터의 ‘전북 음식’과 관련된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비빔밥과 떡갈비·콩나물국밥·한정식 등이 가장 많이 검색됐다. 최근 들어 ‘먹방’ ‘쿡방’이 젊은층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맛의 고장인 전북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비빔밥과 떡갈비 등 전북을 대표하는 음식은 전주 한옥마을과 군산 근대문화유산 등 도내 주요 관광지 음식과 연관이 깊다는 게 전북도 분석이다.
또한 눈에 띄는 키워드로 ‘아이들’이 자주 검색됐는데, 혼밥 등 1인 외식 비중이 증가하는 최근 추세와 달리 전북은 아직 가족 중심의 외식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칼국수’키워드의 경우 초봄(2~4월)에 검색 빈도가 높았다.
전북도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전북의 주요 키워드 변화와 경향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대중의 관심도를 행정업무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도는 2014년 1월부터 지난달 28일까지 뉴스와 블로그·트위터 게시글 중 전북음식 관련 키워드를 분석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