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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경쟁력 '뚝'…항만 균형발전 정부대책 급하다

대형 선박들, 준설 미흡·항로 수심 확보 안돼 입항 기피
자동차 수출물량‘곤두박질’… 항비 감면 등 대안필요

지난 4월 한달동안 군산항을 통해 자동차 수출물량이 지난해 동기의 1/3 선까지 추락하는 등 곤두박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군산항 관계자들은 군산항은 정부의 의무 사항인 준설이 미흡, 항로 수심이 제대로 확보돼 있지 않은 만큼 다른 항만과 균형 발전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군산항을 통한 자동차 수출물량은 총 1만249대에 그쳐 지난해 4월 2만8976대의 35.3%에 불과했다.

본물량인 완성차의 경우 2050대로 지난해 5304대의 38.6%, 환적차량은 8199대로 지난해 2만3672대의 34.6%에 그쳤다.

완성차의 경우 지난 3월부터 한국지엠 차량이 0(제로)인 상태에서 군산항의 자동차 수출에 크게 기여해 온 기아자동차의 수출 물량이 지난해 4월 2974대에서 983대로 크게 감소했다.

이는 한국지엠의 군산공장폐쇄와 함께 자동차 제조사들의 생산 및 수출물량이 감소한데다 주요 자동차 선사가 평택항·목포항·울산항 등 선적항 위주로 환적 차량을 처리하는 등 국내 환적화물 취급항에서 군산항이 제외된데 따른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이같은 추세로 나갈 경우 업계는 올해 군산항의 자동차 취급물량이 지난해 443만1000톤에 비해 76.4%가 감소하는 104만6000톤에 그칠 것으로 우려됐다. 군산항의 관련업계는 “정부가 준설의무를 충분히 이행치 않아 항로수심이 제대로 확보되지 않은 관계로 대형 선박들이 군산항의 입항을 기피하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군산항의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는 만큼 다른 항만과의 균형발전차원에서 과감한 항비 감면등 대책마련이 뒤따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군산이 현대중공업과 한국지엠사태로 고용 및 산업위기 대응지역으로 지정됐지만 실제 직격탄을 맞은 군산항에 대해서는 전혀 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다”면서 항만활성화를 위한 대안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현행 항만법은 항만간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항만시설 사용료의 전부 또는 일부를 면제토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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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봉호 ahnb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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