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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거석 당선인 특별대담] “아이 평가 필요. 건강검진도 상태 확인하기 위해 하는 것”

기초학력 높이기 위해 아이들 평가 필요. 아이 상태 정확히 진단 대책 세워야
조직 변화 혼자할 수 없는 것. 내외부적 소통 선행돼야 공감대 이를 수 있어
육사회 풍토 일 잘하는 사람 대우받지 못해. 열심인사람 우대 시스템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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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이 전북교육의 현실과 발전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기존 12년 김승환 교육감 진영을 깰 혁신의 주인공으로 당당히 자리에 올랐다.  이번 6·1 지방선거에서 서거석 당선인은 31만247표를 얻어 43.52%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전북도민들은 그간 12년의 불통교육을 깨고 새로이 소통할 서 당선인을 선택한 것이다. 전북도민들의 절대적인 지지도 한 몫 했지만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교직원들 상당수가 서 당선인을 지지했다. 이런 상황의 무게감을 잘 알듯 서 당선인의 압박감도 상당해 보인다. 큰 기대는 곧 더 큰 실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촘촘하고 세밀한 교육정책을 내놓아야 하는 것이다. 이번 서 당선인의 교육정책은 ‘실용과 실리’다. 전북의 과거 교육이 중앙정부와 대립돼 잃은 것이 많다면, 이번에는 소통과 협력, 때론 투쟁으로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리겠다는 각오다. 서 당선인의 교육 철학은 분명하다. ‘소통과 협치’로 압축됐다. 혼자서만 모든 것을 짊어지고 책임지는 것이 아닌 모두와 함께 고민하고 이를 정책에 적용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전북교육감 취임까지 10일 남은 상황에서 서 교육감은 지금까지 전북 교육 단체장 및 리더들이 하지 못했던 민감한 부분까지 거침없이 증명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전북일보는 ‘소통의 리더십’으로 급부상한 서 당선인을 본사 편집국에서 만나 향후 생각과 계획을 물었다. 대담은 위병기 편집국장이 진행했다. 

대담: 위병기 편집국장, 장소: 전북일보 편집국장실

 

갈수록 무너지는 교권에 대한 성토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교사는 교사다울 때 가장 아름답고 학생의 존경 또한 따를 것인데 교사들의 교권을 높이기 위한 대안이 있으신지요.

“저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분은 중학교 1학년 담임선생님입니다. 어려운 가정환경 속에서도 학업에 대한 의지를 가질 수 있게 해 주셨고, 삶의 나침반이 되어 주신 분이죠. 교사는 교육을 통해 사람의 인생을 바꾸고 학생의 미래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교사들이 가르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보호하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교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교육활동과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생인권과 교권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함께 존중되어야 합니다. 먼저 학생인권센터를 교권까지 보호하는 전북교육인권센터로 확대 개편하겠습니다. 교육과정 안에서 자연스럽게 인권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내 인권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하겠습니다. 교사들의 교육활동침해 예방을 위해 현장 사례 중심의 교권보호연수와 인권연수도 내실화하겠습니다. 교권침해가 없어야 하겠지만, 발생 시에는 신속하게 대처하고 법적인 대응이 필요할 때는 소송비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맞춤형으로 치유를 지원하는 교원치유센터 기능도 강화하려고 합니다. 학교 구성원들이 서로 소통하면 학생인권침해나 교권 침해사례가 줄어듭니다. 소통을 통해 신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전북 학생들의 기초학력이 전국에서 가장 하위권이라고 합니다. 지난 12년 전북교육의 소극적인 대처와 안일한 문제 인식 속에서 공교육이 기초학력을 책임지지 못했다는 비판도 나오는데 향후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신장할 수 있는 대안이 있으신지요.

“2021학년도 전북의 수능성적을 보면 영어, 수학 8, 9등급 비율이 높습니다. 수능 8, 9등급은 기초학력 미달에 해당합니다. 전북의 기초학력이 그만큼 취약하다는 의미입니다. 기초학력은 배울 수 있는 힘입니다. 공교육이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사회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워야 하는 교육대전환의 시기입니다. 기초·기본학력이 탄탄해야 학생들의 미래역량도 키울 수 있습니다. 먼저 기초학력 진단 평가를 해서 아이들의 학력 실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취약한 부분을 맞춤형으로 지도하겠습니다.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은 심리, 정서, 건강 등 다양하므로 기초학력 전담교사를 보다 많이 확충하여 지도하도록 하고 상담교사도 더 많이 배치하여 심리·정서적 문제까지 지원하겠습니다. 방과 후에는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활용해 지역과 함께 기초학력을 지도하겠습니다. 기초학력뿐 아니라 기본학력도 끌어올리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학력신장 6대 공약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지역교육지원청에 학력지원센터를 설치해 학교별로 겪고 있는 학력지원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맞춤형 학력 지원을 하겠습니다. 특히 우리 학생들이 취약한 영어, 수학 과목을 중점 지원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스마트 기기를 제공하여 AI 튜터를 활용한 맞춤형 영어·수학 프로그램, EBS의 유료 강의도 무료로 제공하겠습니다.”

 

미래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학생이 중심이 되고, 4차산업혁명을 이끌 미래교육 체제로 가기 위한 구체적 방안이 있으신지요?

“2030년 이후를 살아갈 미래인재를 키우는 미래교육체제로 시급한 전환이 필요합니다. 먼저 조직개편이 필요합니다. 현 전북교육연구정보원을 미래교육연구원으로 확대 개편하여 미래교육연구와 교육과정개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스마트 교실을 만들고, 학생들에게 스마트 기기를 제공하여 AI 기반의 맞춤형 수업, 메타버스 등을 접목한 수업혁신으로 ‘교실혁명’을 이뤄내겠습니다. 학교 공간도 학생 통제 중심의 획일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공간으로 혁신할 것입니다. 스마트교실, 지능형과학실, 가상스포츠실을 구축해 학생맞춤형수업, 창의융합수업이 가능하도록 하고 중앙현관을 열린도서관, 공연장, 갤러리 기능이 더해진 융복합 공간으로 바꿀 생각입니다. 이러한 교실혁명과 학교공간 혁신으로 미래교육이 펼쳐질 수 있는 전북형 미래학교를 운영할 것입니다. 미래학교는 학교,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미래형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한편 미래형 통합학교 등 다양한 모델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미래교육 플랫폼인 전북미래교육캠퍼스를 비롯해 미래기술과 미래사회 변화를 체험하고 상상할 수 있는 권역별 미래교육캠퍼스도 조성할 것입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전북 미래 교육 생태계를 조성해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선 교육현장의 화두로 떠오른 학교 통폐합 문제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 작은학교의 중요성도 높지만 학교 통폐합과 관련해 마찰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론이 있으신지요.

“‘학교가 살아야 지역이 산다.’ 라는 입장에서 볼 때 학교 통폐합은 어려운 문제입니다. 학교가 사라지면 지역 소멸의 우려가 있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작은 학교 살리기에 적극 동의합니다. 그러나 한 학년에 한두 명의 학생밖에 없는 너무 작은 학교의 경우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은 물론 사회성 발달이나 학생 참여 수업이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지역을 살리고 학교를 살리기에 앞서 먼저 학생을 살려야 합니다. 교육은 학생 중심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전교생 열 명 이하의 아주 작은 학교는 공론화위원회를 만들어 교육주체들의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에 통합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지역의 민감한 교육현안은 공론화위원회를 시스템화하여 교육주체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학교를 살리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지역의 작은 학교들은 지자체, 지역주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여 지역의 특성을 살린 특색 있는 교육과정운영, 자율중・고등학교 전환 등을 통해 전국에서 학생들이 찾아올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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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정부는 자사고 폐지정책 기조를 깨고 존치하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전북지역 사회에서도 상산고 자사고 폐지 문제를 놓고 찬반 양론이 뜨거웠는데 향후 어떤 기조로 대응해 나가실 생각이신지요.

“자사고 폐지에 대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동의합니다. 문제는 현 정부의 기조가 향후 자사고를 존치하기 위해 시행령을 바꿀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정부가 자사고를 유지한다고 했을 때 교육감은 어떻게 할 것인가가 문제입니다. 정부의 정책과 대립하여 싸워야 하는가 고민할 지점이 있습니다. 저 혼자의 판단과 결정이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상산고의 자사고 유지에 대해서는 전향적으로 생각할 여지가 있습니다.  열네 개 시군에 입학생을 할당하는 방식이라면 검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는 저의 철학을 고집하기보다 공청회를 거쳐 도민들이 동의할 수 있는 합리적인 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행정의 꽃은 ‘인사’로 분류됩니다. 과거 자신의 뜻과 생각에 궤를 같이 하는 교직원이 고위직에 많이 편성됐다는 비판도 나오는데 향후 전북교육 인사는 어떤 원칙과 틀을 적용해 나가실 건지요.

“인사가 만사라고 합니다. 능력과 역량을 갖춘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인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지난 12년 인사를 회전문 인사, 그들만의 리그로 표현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패거리 인사였다는 평가입니다. 저는 모두를 위한 교육감이 되겠습니다. 원칙과 공정을 최우선으로 해 탕평인사를 하겠습니다. 인사고과제도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먼저 듣고, 공청회, 연구 용역 등을 통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인사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전북 교육은 일선 지자체 행정과 동떨어진 ‘외딴 섬’으로 불립니다. 그만큼 지역과 소통하지 못한 독불장군으로 불린다는 의미인데 향후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고 또 어떤 사업들을 지자체와 함께 추진해 나가실 생각이신지요.

“교육청 힘만으로 교육을 살리고 지역을 살릴 수 없습니다. 이제 협치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저는 지자체와의 협치를 위해 ‘교육협력공공회의’ 체제를 만들 것입니다. 지자체와 소통하고 협력하여 지역과 함께 전북교육을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먹거리, 안전, 폐교활용, 평생교육, 방과후 학교, 돌봄, 마을교육공동체 등 지자체, 유관기관, 대학과도 협력하여 해결해 나가야 하는 교육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결식아동을 위한 엄마의 밥상, 글로벌 학생 해외연수 등도 지자체와 함께 추진하고자 합니다. 인수위원회에 ‘교육협력준비단’을 설치했습니다. 도청, 14개 시군 지자체와의 상시 협력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선거에서 경쟁했던 후보들이 제시했었던 공약 가운데 실용적으로 활용하거나 참고할만한 공약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선거기간동안 전북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새로운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여러 공약들이 나왔습니다. 후보들의 공약 중 기본적으로 뜻을 같이 하는 공약들도 많았습니다. 김윤태 후보가 주장한 전북 과학영재 육성안에 동의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전북형 과학 인재를 키워야 합니다. 김후보는 과학교를 하나 더 신설하겠다 했는데 저는 현실적인 이유를 들어 신설보다 현재 60명 정원을 80명으로 확대하는 안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농산어촌에 과학 중점학교를 운영하는 안에도 동의합니다. 저는 과학고등학교도 중요하지만 초등학교때부터 과학, 수학에 흥미를 갖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권역별로 수학체험센터를 설립할 생각입니다.”

 

기존 전북교육은 정부 정책과 대립해왔는데 앞으로 교육부와 코드를 맞추는 부분은 어떻게 해 나가실건지요.

 “지금까지 광주, 전남 교육감은 교육부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교육부 정책을 비판할 때는 강하게 비판하더라도 학생들을 위해 실리를 취해야 할 때는 적극적으로 소통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12년 전북교육은 교육감 자신의 판단으로 교육부 정책에 정면으로 반대만 하고 실리를 놓친 것은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갔습니다. 저는 항상 교육의 중심에 학생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부 정책에 대해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고 유익한가를 따져보겠습니다. 교육부 정책을 비판할 때는 확실하게 하고 또 학생을 위해 꼭 필요하고 유익한 경우에는 실리를 취하는 투트랙으로 가려고 합니다.” 

 

소통과 협치를 최우선으로 강조해 오셨는데 도민들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과 앞으로 전북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설명해주세요.

“도민들께서 지자체 단체장 선거에는 관심이 많으신데, 정작 백년지대계인 교육을 이끄는 교육감 선거에는 무관심 하여 깜깜이 선거라는 말도 있었습니다. 표를 더 얻기 위해 근거 없는 흑색선전과 네거티브로 도민들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은 매우 유감스럽습니다. 학생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교육감 선거는 정말 중요합니다. 앞으로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교육계는 물론 각계각층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전북교육, 소통과 협치의 전북교육, 도민께 희망을 드리는 전북교육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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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이 전북교육의 현실과 발전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기존 12년 김승환 교육감 진영을 깰 혁신의 주인공으로 당당히 자리에 올랐다.  이번 6·1 지방선거에서 서거석 당선인은 31만247표를 얻어 43.52%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전북도민들은 그간 12년의 불통교육을 깨고 새로이 소통할 서 당선인을 선택한 것이다. 전북도민들의 절대적인 지지도 한 몫 했지만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교직원들 상당수가 서 당선인을 지지했다. 이런 상황의 무게감을 잘 알듯 서 당선인의 압박감도 상당해 보인다. 큰 기대는 곧 더 큰 실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촘촘하고 세밀한 교육정책을 내놓아야 하는 것이다. 이번 서 당선인의 교육정책은 ‘실용과 실리’다. 전북의 과거 교육이 중앙정부와 대립돼 잃은 것이 많다면, 이번에는 소통과 협력, 때론 투쟁으로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리겠다는 각오다. 서 당선인의 교육 철학은 분명하다. ‘소통과 협치’로 압축됐다. 혼자서만 모든 것을 짊어지고 책임지는 것이 아닌 모두와 함께 고민하고 이를 정책에 적용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전북교육감 취임까지 10일 남은 상황에서 서 교육감은 지금까지 전북 교육 단체장 및 리더들이 하지 못했던 민감한 부분까지 거침없이 증명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전북일보는 ‘소통의 리더십’으로 급부상한 서 당선인을 본사 편집국에서 만나 향후 생각과 계획을 물었다. 대담은 위병기 편집국장이 진행했다. 

대담: 위병기 편집국장, 장소: 전북일보 편집국장실

 

갈수록 무너지는 교권에 대한 성토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교사는 교사다울 때 가장 아름답고 학생의 존경 또한 따를 것인데 교사들의 교권을 높이기 위한 대안이 있으신지요.

“저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분은 중학교 1학년 담임선생님입니다. 어려운 가정환경 속에서도 학업에 대한 의지를 가질 수 있게 해 주셨고, 삶의 나침반이 되어 주신 분이죠. 교사는 교육을 통해 사람의 인생을 바꾸고 학생의 미래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교사들이 가르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보호하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교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교육활동과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생인권과 교권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함께 존중되어야 합니다. 먼저 학생인권센터를 교권까지 보호하는 전북교육인권센터로 확대 개편하겠습니다. 교육과정 안에서 자연스럽게 인권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내 인권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하겠습니다. 교사들의 교육활동침해 예방을 위해 현장 사례 중심의 교권보호연수와 인권연수도 내실화하겠습니다. 교권침해가 없어야 하겠지만, 발생 시에는 신속하게 대처하고 법적인 대응이 필요할 때는 소송비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맞춤형으로 치유를 지원하는 교원치유센터 기능도 강화하려고 합니다. 학교 구성원들이 서로 소통하면 학생인권침해나 교권 침해사례가 줄어듭니다. 소통을 통해 신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전북 학생들의 기초학력이 전국에서 가장 하위권이라고 합니다. 지난 12년 전북교육의 소극적인 대처와 안일한 문제 인식 속에서 공교육이 기초학력을 책임지지 못했다는 비판도 나오는데 향후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신장할 수 있는 대안이 있으신지요.

“2021학년도 전북의 수능성적을 보면 영어, 수학 8, 9등급 비율이 높습니다. 수능 8, 9등급은 기초학력 미달에 해당합니다. 전북의 기초학력이 그만큼 취약하다는 의미입니다. 기초학력은 배울 수 있는 힘입니다. 공교육이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사회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워야 하는 교육대전환의 시기입니다. 기초·기본학력이 탄탄해야 학생들의 미래역량도 키울 수 있습니다. 먼저 기초학력 진단 평가를 해서 아이들의 학력 실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취약한 부분을 맞춤형으로 지도하겠습니다.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은 심리, 정서, 건강 등 다양하므로 기초학력 전담교사를 보다 많이 확충하여 지도하도록 하고 상담교사도 더 많이 배치하여 심리·정서적 문제까지 지원하겠습니다. 방과 후에는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활용해 지역과 함께 기초학력을 지도하겠습니다. 기초학력뿐 아니라 기본학력도 끌어올리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학력신장 6대 공약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지역교육지원청에 학력지원센터를 설치해 학교별로 겪고 있는 학력지원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맞춤형 학력 지원을 하겠습니다. 특히 우리 학생들이 취약한 영어, 수학 과목을 중점 지원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스마트 기기를 제공하여 AI 튜터를 활용한 맞춤형 영어·수학 프로그램, EBS의 유료 강의도 무료로 제공하겠습니다.”

 

미래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학생이 중심이 되고, 4차산업혁명을 이끌 미래교육 체제로 가기 위한 구체적 방안이 있으신지요?

“2030년 이후를 살아갈 미래인재를 키우는 미래교육체제로 시급한 전환이 필요합니다. 먼저 조직개편이 필요합니다. 현 전북교육연구정보원을 미래교육연구원으로 확대 개편하여 미래교육연구와 교육과정개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스마트 교실을 만들고, 학생들에게 스마트 기기를 제공하여 AI 기반의 맞춤형 수업, 메타버스 등을 접목한 수업혁신으로 ‘교실혁명’을 이뤄내겠습니다. 학교 공간도 학생 통제 중심의 획일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공간으로 혁신할 것입니다. 스마트교실, 지능형과학실, 가상스포츠실을 구축해 학생맞춤형수업, 창의융합수업이 가능하도록 하고 중앙현관을 열린도서관, 공연장, 갤러리 기능이 더해진 융복합 공간으로 바꿀 생각입니다. 이러한 교실혁명과 학교공간 혁신으로 미래교육이 펼쳐질 수 있는 전북형 미래학교를 운영할 것입니다. 미래학교는 학교,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미래형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한편 미래형 통합학교 등 다양한 모델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미래교육 플랫폼인 전북미래교육캠퍼스를 비롯해 미래기술과 미래사회 변화를 체험하고 상상할 수 있는 권역별 미래교육캠퍼스도 조성할 것입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전북 미래 교육 생태계를 조성해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선 교육현장의 화두로 떠오른 학교 통폐합 문제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 작은학교의 중요성도 높지만 학교 통폐합과 관련해 마찰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론이 있으신지요.

“‘학교가 살아야 지역이 산다.’ 라는 입장에서 볼 때 학교 통폐합은 어려운 문제입니다. 학교가 사라지면 지역 소멸의 우려가 있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작은 학교 살리기에 적극 동의합니다. 그러나 한 학년에 한두 명의 학생밖에 없는 너무 작은 학교의 경우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은 물론 사회성 발달이나 학생 참여 수업이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지역을 살리고 학교를 살리기에 앞서 먼저 학생을 살려야 합니다. 교육은 학생 중심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전교생 열 명 이하의 아주 작은 학교는 공론화위원회를 만들어 교육주체들의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에 통합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지역의 민감한 교육현안은 공론화위원회를 시스템화하여 교육주체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학교를 살리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지역의 작은 학교들은 지자체, 지역주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여 지역의 특성을 살린 특색 있는 교육과정운영, 자율중・고등학교 전환 등을 통해 전국에서 학생들이 찾아올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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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정부는 자사고 폐지정책 기조를 깨고 존치하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전북지역 사회에서도 상산고 자사고 폐지 문제를 놓고 찬반 양론이 뜨거웠는데 향후 어떤 기조로 대응해 나가실 생각이신지요.

“자사고 폐지에 대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동의합니다. 문제는 현 정부의 기조가 향후 자사고를 존치하기 위해 시행령을 바꿀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정부가 자사고를 유지한다고 했을 때 교육감은 어떻게 할 것인가가 문제입니다. 정부의 정책과 대립하여 싸워야 하는가 고민할 지점이 있습니다. 저 혼자의 판단과 결정이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상산고의 자사고 유지에 대해서는 전향적으로 생각할 여지가 있습니다.  열네 개 시군에 입학생을 할당하는 방식이라면 검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는 저의 철학을 고집하기보다 공청회를 거쳐 도민들이 동의할 수 있는 합리적인 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행정의 꽃은 ‘인사’로 분류됩니다. 과거 자신의 뜻과 생각에 궤를 같이 하는 교직원이 고위직에 많이 편성됐다는 비판도 나오는데 향후 전북교육 인사는 어떤 원칙과 틀을 적용해 나가실 건지요.

“인사가 만사라고 합니다. 능력과 역량을 갖춘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인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지난 12년 인사를 회전문 인사, 그들만의 리그로 표현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패거리 인사였다는 평가입니다. 저는 모두를 위한 교육감이 되겠습니다. 원칙과 공정을 최우선으로 해 탕평인사를 하겠습니다. 인사고과제도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먼저 듣고, 공청회, 연구 용역 등을 통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인사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전북 교육은 일선 지자체 행정과 동떨어진 ‘외딴 섬’으로 불립니다. 그만큼 지역과 소통하지 못한 독불장군으로 불린다는 의미인데 향후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고 또 어떤 사업들을 지자체와 함께 추진해 나가실 생각이신지요.

“교육청 힘만으로 교육을 살리고 지역을 살릴 수 없습니다. 이제 협치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저는 지자체와의 협치를 위해 ‘교육협력공공회의’ 체제를 만들 것입니다. 지자체와 소통하고 협력하여 지역과 함께 전북교육을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먹거리, 안전, 폐교활용, 평생교육, 방과후 학교, 돌봄, 마을교육공동체 등 지자체, 유관기관, 대학과도 협력하여 해결해 나가야 하는 교육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결식아동을 위한 엄마의 밥상, 글로벌 학생 해외연수 등도 지자체와 함께 추진하고자 합니다. 인수위원회에 ‘교육협력준비단’을 설치했습니다. 도청, 14개 시군 지자체와의 상시 협력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선거에서 경쟁했던 후보들이 제시했었던 공약 가운데 실용적으로 활용하거나 참고할만한 공약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선거기간동안 전북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새로운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여러 공약들이 나왔습니다. 후보들의 공약 중 기본적으로 뜻을 같이 하는 공약들도 많았습니다. 김윤태 후보가 주장한 전북 과학영재 육성안에 동의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전북형 과학 인재를 키워야 합니다. 김후보는 과학교를 하나 더 신설하겠다 했는데 저는 현실적인 이유를 들어 신설보다 현재 60명 정원을 80명으로 확대하는 안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농산어촌에 과학 중점학교를 운영하는 안에도 동의합니다. 저는 과학고등학교도 중요하지만 초등학교때부터 과학, 수학에 흥미를 갖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권역별로 수학체험센터를 설립할 생각입니다.”

 

기존 전북교육은 정부 정책과 대립해왔는데 앞으로 교육부와 코드를 맞추는 부분은 어떻게 해 나가실건지요.

 “지금까지 광주, 전남 교육감은 교육부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교육부 정책을 비판할 때는 강하게 비판하더라도 학생들을 위해 실리를 취해야 할 때는 적극적으로 소통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12년 전북교육은 교육감 자신의 판단으로 교육부 정책에 정면으로 반대만 하고 실리를 놓친 것은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갔습니다. 저는 항상 교육의 중심에 학생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부 정책에 대해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고 유익한가를 따져보겠습니다. 교육부 정책을 비판할 때는 확실하게 하고 또 학생을 위해 꼭 필요하고 유익한 경우에는 실리를 취하는 투트랙으로 가려고 합니다.” 

 

소통과 협치를 최우선으로 강조해 오셨는데 도민들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과 앞으로 전북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설명해주세요.

“도민들께서 지자체 단체장 선거에는 관심이 많으신데, 정작 백년지대계인 교육을 이끄는 교육감 선거에는 무관심 하여 깜깜이 선거라는 말도 있었습니다. 표를 더 얻기 위해 근거 없는 흑색선전과 네거티브로 도민들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은 매우 유감스럽습니다. 학생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교육감 선거는 정말 중요합니다. 앞으로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교육계는 물론 각계각층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전북교육, 소통과 협치의 전북교육, 도민께 희망을 드리는 전북교육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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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모 kangmo@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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