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성 내시경 마커 개발 관련 연구
원광대학교(총장 박성태) 대학원 화학공학과 석사 과정 신현호씨가 수행한 ‘내시경적 표식 (Endoscopic tattooing)을 위한 카본블랙 기반 접착성 자가회복 하이드로젤 연구’ 결과가 SCIE급 국제 학술지인 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이 연구는 탄소융합공학과 류지현 교수 연구팀과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연구팀의 공동 연구를 통해 내시경 또는 대장내시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접착성 내시경 마커 개발에 관한 것으로, 카본블랙이 포함된 접착성 및 자가회복 하이드로젤을 개발해 이를 내시경 마커 소재로 활용했다.
특히 위장관의 용종이나 병소를 표시할 수 있는 내시경 마커로 활용할 수 있는 제반 기술을 확보해 주목을 받았다.
신씨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류지현 지도교수는 “학부 과정에서 연구에 대한 기초를 확립하고 대학원에서 꾸준히 연구 활동을 이어가 결실을 봤다”며 “지속적인 연구 활동으로 대한민국 의공학 및 생체 재료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