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장은 지방의원들과 달라 열정이 중요하다. 열정은 그냥 생기는 게 아니다. 진정성을 갖고 오랜 고민을 해야 생긴다. 우선 체력이 뒷받침돼야 가능하다. 단체장은 한가롭게 결재서류에 도장이나 찍는 자리가 더더욱 아니다. 현장에서 답을 찾아 그 해결책을 강구해야 한다.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를 찾아 다니는 경우가 많다. 모든 게 한번으로 끝나지 않는다. 중앙부처 공직자들을 설득하는 것이 쉽지 않다. 한번 갖고 안되면 수시로 찾아 다니면서 설득해야 한다. 체력과 열정이 뒷받침 안되면 할 수 없다.
단체장은 아이디어가 생명이다. 공직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면서 성과를 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축적돼야 한다. 공직생활을 했거나 기업경영을 한 사람은 아이디어가 돈이라는 것을 안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둔감하다. 지금은 아이디어 싸움이다. 아이디어는 샘물처럼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단체장을 한 두번 하다보면 본인 스스로가 아이디어가 고갈돼 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아이디어가 고갈돼 열정이 떨어지면 그때 그만 둬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단체장이 권력맛에 심취해 그만 안둔다. 일 하다 보면 4년 임기가 짧을 수 있다. 최소 2번은 해야 자기 컬러를 드러낼 수 있다고 믿는다. 4년이나 길게 8년안에 성과를 못내면 그건 단체장으로서 자질이 부족한 것이다.
국회의원들이 단체장을 3연임하도록 규정한 것은 경쟁자가 되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대부분의 단체장을 50대 때 하다보면 나이 때문에 국회의원 출마를 못한다. 그 점을 약삭 빠르게 국회의원들이 노렸다. 지사나 교육감도 똑같다. 위기관리능력이 고도로 요구되는 자리라서 잠시도 한가할 겨를이 없다. 솔직히 단체장 두번 하면 그 사람의 모든 능력이 다 드러나게 돼 있다. 김승환 교육감도 마찬가지다. 그 능력으로 3번하겠다는 것이 욕심으로 비춰진다. 임기중 김 교육감이 청빈하게 했다. 전임 최규호 교육감이 정실인사를 밥 먹듯이 한 것을 바로 잡은 것만해도 성과다. 매관매직을 없앤 것 만으로도 할일 다했다. 그러나 학부형들과 편가르기 소통, 학력저하 그리고 학생인권만 강조했지 교사들의 교권은 신경쓰지 않은 점이 잘못이다. 김 교육감이 3선하면 더 잘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달이 차면 기울듯 지금 내려 놓는 게 자신의 명예를 지키고 전북교육을 살리는 길이다.
백성일 부사장 주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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