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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마당] 회전교차로 이용과 편리함에 대하여

강호범 (전주덕진경찰서 교통계 경사)

현재 전주에는 회전교차로가 풍남문을 포함하여 3개소 밖에 되지 않아 주민들에게는 약간 생소한 편이다.

 

회전교차로(Roundabout)란 교차로 내부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통과 차량이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도록 설계된 교차로를 말한다. 교차로 진입 차량은 속도를 줄여야 하고, 회전교차로 내에 주행 중인 차량을 방해하는 등 무리하게 진입해서는 안되며, 회전교차로 내 여유 공간이 생길 때까지 양보선에서 기다려야 한다.

 

운전자는 항상 횡단보도 보행자에 주의하여야 하며, 회전교차로에서 나갈 때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으로 알려줘야 한다.

 

회전교차로는 기존 신호교차로보다 차량간 충돌 가능 지점이 적고, 진입로와 회전차로 내 차량이 저속으로 운행되어 사고위험이 낮으며, 신호대기로 인한 지체시간이 짧기 때문에 저탄소 녹색 성장에도 기여하며, 차량과 보행자 모두에게 안전과 편의를 제공한다. 또한 일반 4지 교차로와 비교해 전체 충돌 가능 지점을 75%(32→8개소), 보행자-차량간 충돌 가능 지점은 50%(16→8회) 각각 감소시켜 직각 충돌 등 대형사고의 위험을 구조적으로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회전교차로 설치 전·후 1년간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발생 51.8%, 사망 100%, 부상 49.0% 각각 감소하였다.

 

기존 교통량이 적은 신호교차로는 불필요한 신호대기 시간으로 인한 지체를 야기했으나 새로 설치되는 회전교차로는 그러한 불편을 덜 수 있다. 또한 회전교차로로 개선할 경우 차량의 평균 통행속도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에너지절감 등에서 경제성도 높다.

 

한국교통연구원의 회전교차로 효과분석 결과(회전교차로 활성화 방안, 2011년 7월,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변경 후 통행속도가 신호교차로에 비해 평균 9.7%, 무신호 교차로에 비해 평균 5.8%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전교차로 1개소 당 연간 총 3.12억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등 설치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회전교차로는 중앙교통섬을 활용한 도시상징물, 화단조성 등 도시미관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강호범 (전주덕진경찰서 교통계 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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