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2-11-28 17:01 (Mon)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익산
일반기사

익산시 왕궁면, 읍∙면∙동 최초 ‘왕궁면지’ 발간

익산시 왕궁면지편찬위원회, 27일 왕궁면지 발간 기념식 개최
왕궁면민 4100여명 성명과 사진, 구술 수록
왕궁면지, 화보와 서문을 비롯한 총 8편으로 구성

image
익산시 읍면동 최초의 ‘왕궁면지’ 발간 기념식이 27일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사진=익산시

익산시 왕궁면이 읍∙면∙동 최초로 ‘왕궁면지’를 발간했다.

익산시 왕궁면지편찬위원회(공동위원장 류형규∙이용선∙채수훈)는 27일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국제회의실에서 정헌율 익산시장, 최종오 시의장,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왕궁면지’ 발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발간한 ‘왕궁면지’는 화보와 서문을 비롯한 총 8편의 자연환경과 인문지리, 역사, 문화유산, 성씨와 인물, 마을, 행정과 기관․단체, 미래 등으로 구성됐고, 부록에는 추진계획, 추진경과, 후원자와 후원기관 등이 900여 쪽에 걸쳐 체계적으로 수록돼 있다.

특히 면민 4100여명이 주인이 되어 성명과 사진, 구술을 수록하고 있어 왕궁면지 발간 의미를 새삼 되새겨 보게 하고 있다.

앞서 왕궁면지편찬위원회는 찬란한 역사와 문화의 뿌리를 되찾고 면민의 애향심 고취와 후손에게 올바른 정신문화를 물려주기 위해 민∙관 협력사업으로 왕궁면지 발간에 나섰다.

익산 고대문명의 발상지로서 2천여 년의 고유한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해 온 세계유산 백제왕도의 고장 왕궁을 기념하고자 지난해 9월 왕궁면지 편찬사업 창립총회 개최를 통해 본격화 했다.

1년 이란 짧은 시간 동안 마을조사, 자료수집, 후원금모금, 집필과 발간에 이르기까지 왕궁면지편찬위원회를 중심으로 면민은 물론 출향인 및 단체들이 솔선수범을 통한 적극적인 동참에 나서면서 익산시 읍면동 최초로 왕궁면지 발간이라는 값진 결실을 맺을수 있었다.

류형규∙이용선 공동위원장은 “왕궁면지가 발간되기까지 물심양면으로 적극 협력해 준 면민을 비롯한 후원자, 편찬위원 및 집필위원 그리고 익산시에 다시한번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축사에서 “왕궁면의 유구한 역사와 활력이 넘치는 오늘, 밝은 미래의 청사진을 모두 담아낸 왕궁면지의 발간이 고도 익산의 문화적 품격과 위상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고 극찬했다.

한편, 면민 후원금품과 익산시 보조금 등 총 사업비 1억3000만원 투입을 통해 모두 1100부가 발행된 왕궁면지는 마을, 후원자, 후원기관,공공기관∙단체 등에 배부될 예정이고, 전자도서 등록을 거친 후 익산시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에게 무료 제공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