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역사는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 가지만 오늘날 먹는 배추김치는 대략 150년전부터 시작됐다.그 때부터 중국 산동성에서 속이 꽉 찬 결구용 통배추가 서울 왕십리에 들어와 배추김치를 먹었다.그 이전에도 통배추가 간간히 재배되었지만 재배법이 발달하지 못해 3년만 지나면 퇴화해 버렸다.통배추의 성공적인 재배가 김치 역사를 바꿨다.통배추가 재배 되기 이전에는 여러 채소에 해산물과 젓갈을 넣고 간국을 부어 만드는 섞박지를 먹었다.또 장아찌 같은 것을 김치 대신 먹었을 것으로 짐작한다.
결구용 통배추의 보급은 배추김치의 고급화를 가져왔다.통배추 재배초기에는 그냥 간국을 부어 만들다가 1910년대부터 배춧잎 사이에 양념을 집어 넣는 방식으로 김치를 담가 먹었다.배춧속 양념으로는 무채와 쪽파,미나리,갓 등의 야채와 새우젓 등의 젓갈,고추가루,마늘 생강 등을 쓰고 소금과 감미료로 간을 맞췄다.김치의 감칠맛은 찹쌀풀,생새우,굴 등을 넣어야 나온다.김치류는 3000여년 동안 200여 가지가 있었는데 양념과 지역에 따라 통배추김치,갈치젓배추김치,유자배추김치,제주도 배추김치,백김치,평양식 배추김치,전라반지 등이 대표적이다.
배추 한포기에 1만원 간다고 아우성이다.김치가 금치가 돼 매일 먹던 식탁에서 종적을 감출 태세다.아이들은 몰라도 어른들은 김치 없으면 밥 못 먹을 정도인데 수급사정이 곧바로 풀리지 않을 전망이어서 걱정이다.배추김치는 비타민 A,B,C를 비롯 그 부재료가 지닌 다양한 영양 때문에 한국인의 장수식품으로 꼽혀왔다.발효식품의 총아인 김치가 우리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막중하다.외국에 잠시 나가 있을 때도 삼겹살에 소주와 배추김치가 가장 생각나지 않던가.김치가 한류열풍을 타고 문화 아이콘이 되면서 수출도 확대되었다.
배추값이 폭등한 바람에 일상 생활이 흔들린다.태풍 곤파스와 이상기온에 따른 작황 부진으로 고랭지 배추의 출하량이 줄면서 김치대란이 일어났다.배추 품귀에 따라 채소와 양념류도 금값이다.4대강 사업을 추진하면서 마구 배추밭을 뒤집어 엎어 놓은 결과라고 힐난한다.정부는 상인들의 매점매석 행위를 단속해서 서민들의 고통을 덜어줘야 한다.백성일수석논설위원
/백성일수석논설위원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