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2-29 02:53 (Mon)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오피니언 chevron_right 오목대
일반기사

[오목대] 미인의 조건 - 장세균

우리는 지금 성형시대에 살고 있다. 어떤 조사에 의하면 한국 여대생의 60%이상이 성형수술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은 성형관광 특수를 누리고 있다. 일본 여자들이 단체로 지리적으로 가까운 부산에 와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성형수술을 하고 가는 것이다.

 

우리나라 여자는 성형한 사실을 당당히 고백하는데 일본여자들은 성형을 숨긴다고 한다. 두 나라 문화 차이에서 오는 것 같다. 영국의 어느 유명한 정신분석학자는 한국여성들의 과도한 성형수술 붐은 '자기 몸에 대한 증오'와 '잘못된 서구화 관념' 때문이라고 혹평한 바 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여자의 본능일 것이다. 그러나 절제 안된 본능은 자칫 추태로 연결된다. 요즈음 여자들의 이상형은 서구적 미인이다. 서양사람들은 1820년에 그리스 남쪽 에게해의 밀로섬에서 출토된 밀로의 비너스상을 미(美)의 기준으로 삼았다고 한다. 1차대전 후에 시작된 미스 아메리카, 미스 월드, 미스 유니버스의 선정기준도 바로 밀로의 비너스상이 갖춘 육체조건을 기준으로 삼았다고 한다.

 

소위 이 비너스의 바스트가 37인치, 웨스트가 26인치 히프가 38인치이다. 즉, 37-26-38이 서구적 미인의 조건이다. 최초의 미스 아메리카는 30-25-32였다는데 이는 너무 왜소한 체구였다. 그러나 점진적으로 육체가 발달하여 2차대전 후에 미스 아메리카로 뽑힌 마가렛양은 37-24-36이었다고 해서 언론으로부터 '그녀 이전에 그녀가 없고 그녀 이후에 그녀가 없다'는 극찬도 받았다.

 

그 이후 많은 미녀선발대회 우승자들이 비너스의 조건에 접근해가고 있다. 옛 우리 선조들은 미인의 조건으로 3백(三白: 결·이·손), 3흑(三黑: 눈동자·눈썹·머리카락) 3홍(三紅: 입술·볼·손톱), 3장(三長: 키·머리카락·팔다리), 3단(三短: 이·귓볼·발), 3광(三廣: 가슴·이마·미간), 3협(三狹: 입·허리·발목), 3비(三肥: 엉덩이·허벅지·유방), 3세(三細: 손가락·목·콧날), 3소(三小: 머리·턱·코) 등 30가지를 보았다고 한다.

 

요즈음 사람들의 미감(美感)과 같은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다. 옛 우리 선조들은 특히 조그만 코와 작은 두상의 여자를 여성미가 있는 것으로 본 것이다. 지금은 콧대를 높여 큰 코로 성형을 하다보니 여성미를 잃고 있어 안타깝다.

 

/ 장세균 논설위원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