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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목대] 텔레비전 인간 - 장세균

 

활자가 발명되어 생활화 된 것은 15세기 중엽이다. 활자시대가 개막되면서 책을 가까이 하는 활자인간(活字人間)도 대두되었다. 그 후 20세기 중엽에 텔레비전이 발명되었고 텔레비전 인간도 생겨난 것이다. '20세기의 의미'라는 책을 쓴 볼딩은 그의 책속에서 인류가 떠돌며 먹이를 채취하던 수렵 채취시대에서 농경시대로 접어든 이래, 활자인간과 텔레비전 인간의 단절을 대변혁으로 보았다.

 

텔레비전 인간과 활자인간이 어떻게 다른가를 보자. 예를 든다면 소설 한 권을 읽을 때 소설속의 이야기는 한 줄거리로 받아들여지면서 정리되어 나간다. 그러나 텔레비전은 그 줄거리와는 관계없는 다른 것 ,즉 상업광고나 긴급뉴스 등이 쉴 새 없이 끼어든다.

 

사람들은 텔레비전을 보면서 밥도 먹고, 어린이들은 텔레비전을 보면서 꾸지람도 듣고 심부름도 한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공부해야 숙제가 잘 된다는 어린이들도 있다. 이렇게 내용과는 다른 상업광고나 긴급뉴스 등을 이물(異物)로 생각하지 않고 무엇이든 흡수해버리는 식의 텔레비전 인간은 사물이나 사리(事理)를 매듭짓는 한계능력이 무척 약화된다고 한다.

 

그래서 부모를 부모로 생각하지 않고 스승을 스승으로 바라보지 않기도 한다는 것이다. 거기에다 불연속(不連續)의 연속(連續)이라는 이상한 논리가 체질화되어 지속력이 엄청나게 약화되기도 한다고 한다. 사물에 대한 주의(注意)가 자주 옮겨짐으로써 집중력과 끈기가 증발되기도 한다.

 

텔레비전을 가까이 하는 텔레비전 인간은 잡다한 정보를 정리하지 않은 채 무조건 수용해버리는 것이다. 어린 아이의 경우, 60세 된 노인보다 아는 것이 많다고 해도 그것이 지식이 되고 지혜가 되지 않은 채 불균형 상태에서 엉뚱한 짓을 저지르는 '어른 아이'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텔레비전은 사람을 촉각인간(觸覺人間)으로 만든다. 텔레비전에서의 감각적인 말이나 행위, 또는 헤어스타일이나 옷 차림새 등이 그대로 수용되어 개성을 상실케 하여 인간을 비인간화 시키는 것이다. 이렇듯 인간을 문제아(問題兒)로 만드는 텔레비전의 폐해(弊害)에서 벗어나는 길은 책을 읽는길 밖에는 없다는 것이다. 가을을 맞이하여 독서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대목이다.

 

/장세균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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