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지방선거마다 국민 관심이 적었다. 1995년 첫 지방선거 때 투표율은 68.4%(전북은 73.7%)였지만 그 뒤 선거는 50%대에 불과했다. 1998년 52.7%, 2002년 48.9%, 2006년 51.6%, 2010년 54.5%였다. 겨우 유권자의 절반이 약간 넘는 정도만 투표에 참여하고 있다. 선거에 대한 주민 관심과 투표율이 낮다면 민의의 왜곡이 일어날 수 있다. 지방정치의 민주화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기도 하다. 경계해야 할 일이다.
지방선거는 지방정부의 기관을 구성하는 선거다. 지방정부의 기관은 단체장과 의회다. 민의를 잘 반영할 단체장과 지방의원을 선출하는 것이 지방선거다. 전북에선 도지사와 교육감, 시장 군수(14명), 도의원(38명), 시군의원(197명) 등 모두 251명을 선출하게 된다.
후보들의 성향과 정책을 비교·검증할 유력한 수단이 선거공보다. 선거공보에는 직업, 학력, 경력, 재산 및 병역사항, 세금납부 내용과 체납내역, 전과기록 등이 표기돼 있다. 정견과 공약도 들어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님이 못다한 전북사랑을 실천하겠습니다‘(새누리당 박철곤) ‘사람과 돈이 모이는 300만 시대 전북의 자존심을 다시 세우겠습니다’(새정치연합 송하진) ‘박근혜 정권, 무능한 야당 심판! 노동자 농민 서민이 잘사는 전북을 만들겠습니다‘(통합진보당 이광석) 슬로건만 훑어보아도 후보의 성향을 알 수 있다.
선거공보물이 25일부터 유권자 가정에 배송되고 있다. 후보가 어떤 인물인지, 누가 민의를 대변할 적임자인지 꼼꼼히 살펴보자. 이런 노력도 없이 ‘그 ×이 그×’이라거나 ‘다 도둑×들’이라고 싸잡아 비판하는 건 후보 모독이자 유권자의 의무 방기다.
이경재 수석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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