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는 3000명이 조금 넘고, 금속제련과 어업 및 관광이 주산업이다. 섬은 1917년 미쓰비시광업이 금속제련소를 설립하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동양 최대 금 생산지로 꼽혔을 정도였으니 산업 규모나 이 섬의 경제활동 면면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제련산업 공장이 늘어나면서 여기저기 버려진 산업폐기물이 쌓이고 환경폐해가 심각해지자 주민들은 떠나고 섬은 황폐화되었다.
철저하게 고립된 이 섬의 폐허가 된 제련소 부지를 사들인 기업이 있었다. 교육관련 도서 출판그룹인 베네세홀딩스다. 아버지 대에 서점으로 창업해 일본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베네세를 키워낸 후쿠다케 소이치로 고문은 1980년대 중반부터 산업폐기물로 뒤덮인 이 섬을 사들여 예술의 옷을 입혔다. 실험적인 도전이었다.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다다오와 작가들을 불러들여 진행한 나오시마아트프로젝트는 놀라운 성과를 가져왔다.
자연과 함께 숨 쉬는 아름다운 미술관이 들어서고, 섬 곳곳에 현대미술작가들의 작품이 놓이면서 흉물스러웠던 공간들은 예술 공간으로 변신하고 섬은 생명을 다시 얻었다. 오늘의 나오시마는 그렇게 세계적인 예술의 섬이 되었다. 덕분에 나오시마는 관광의 섬으로 뿐 아니라 재생 모범사례가 되어 도시 문화 정책담당자들의 벤치마킹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얼마 전 예술의 섬 나오시마를 만들어낸 후쿠다케 고문이 서울을 다녀갔다. 책이나 강연을 통해 전해진 그의 기업정신은 이미 정평이 나있지만 그의 인터뷰는 다시 새롭다.
“기업의 이윤은 문화에 쓰여야 하고 경제는 문화에 종속되어야 한다. 돈 버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되면 행복해질 수 없다.” 이런 기업정신을 실천하는 베네세가 나오시마를 비롯해 세토내해의 섬을 살려내는데 투자한 예산은 자그마치 6500억 원이나 된다. 후쿠다케 회장이 강조한 것이 또 있다. 섬에 가면 일상에 예술을 들여온 주민들의 삶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들여다보라는 것이다.
마침 늦가을의 나오시마를 만났다. 우노항에서 나오시마를 왕복하는 페리호에는 유난히 외국인과 젊은이들이 많았다. 섬 곳곳에서 만나게 되는 젊은이들의 행렬이 부러웠다. 이윤을 사회에 되돌리는 기업과 섬의 오래된 것들에 생명을 불어넣은 예술가와 주민들이 함께 이루어낸 빛나는 결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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